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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통계학회 논문집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18 no.3, 2011년, pp.333 - 342
전통적인 강의실의 기초통계학 수업에서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수업 시간에 졸거나, 잡담하거나,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면서 다른 생각에 잠겨 있다.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실에서의 강의와 실습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콘텐츠와 부단히 경쟁을 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 보려고 시도한 방안이 교수와 학생을 하나의 유무선 네트워크로 묶는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 하에서 기초통계학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공부하게 하자는 것이다.
Many students in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s do not engage in learning under traditional classroom settings. A statistics instructor is often irritated by student behaviors such as sleeping, talking out of place, and acting bored or apathetic during lectures. The lecture and exercises in the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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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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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Note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접근이 가능한 이유는? | 그림 4는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인 SmartNote에서 교수와 학생, 그리고 교재가 모두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SmartNote는 웹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학생은 24시간 언제나 SmartNote에 접속하여 개인별로 다르게 주어진 예습, 복습, 숙제를 할 수 있고 팀 단위 프로젝트를 협동하여 수행할 수 있다. | |
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신경시스템은 무엇인가? | 1998년 빌 게이츠는 기업 정상들이 모인 한 기조연설에서 인간 몸속에 내재된 신경계가 기업에서도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PC가 바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신경시스템(digital nervous system)이라는 것이다. 교수-학습의 어려움이 교수와 학생 그리고 교재의 유기체적인 연결 고리의 부족에서 일부 기인한 것이라면 교육용 목적으로 디지털 신경시스템을 개발하여 통계학 교육에 도입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
전통적인 강의실이나 컴퓨터 실습실의 일반통계학 수업에서 어렵게 느꼈던 문제점들은? | • 통계학을 처음 배우는 비전공자 대부분은 통계학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 질문에 대한 대답을 거의 기대하기 어렵다. •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얼마큼 이해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 수업 시간에 이루어진 학습활동을 즉시 평가한 후 피드백을 주고 성적에 반영하기가 쉽지 않다. • 교수와 학생 개개인의 상호작용은 대화이외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 과제물 베끼는 것을 막을 방법이 거의 없다. • 팀 단위로 과제물을 제출할 경우에도 무임승차를 원천적으로 막기는 어렵다. • 과제물 제출 후 평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잘못 푼 문제에 대한 즉시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수업 시간이외에 학습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 수업 내용과 무관한 목적으로 휴대폰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통제하기 어렵다. • 교재 없이 이동 중이거나 일상생활에서는 학습을 지속시키기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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