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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시대의 기초통계학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 SmartNote
A Digital Nervous System for Elementary Statistics Education in the Mobile Age: SmartNote 원문보기

한국통계학회 논문집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18 no.3, 2011년, pp.333 - 342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전통적인 강의실의 기초통계학 수업에서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수업 시간에 졸거나, 잡담하거나,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면서 다른 생각에 잠겨 있다.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실에서의 강의와 실습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콘텐츠와 부단히 경쟁을 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 보려고 시도한 방안이 교수와 학생을 하나의 유무선 네트워크로 묶는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 하에서 기초통계학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공부하게 하자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ents in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s do not engage in learning under traditional classroom settings. A statistics instructor is often irritated by student behaviors such as sleeping, talking out of place, and acting bored or apathetic during lectures. The lecture and exercises in the com...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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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런데 왜 대학은 학생들이 혼자 공부하게 하고 개인끼리 경쟁하는 방법만을 고집하고 있는가?”를 들은 경험을 인용하면서 통계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의견을 나누고 리포트를 같이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였다. 3명 이하의 팀을 자율적으로 구성하게 하고 팀 단위로 리포트를 블로그에 제출하게 하였다. 채점에 드는 시간은 3분의 1로 줄었고,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하여 매번 팀 구성을 다르게 운영하였다.
  • 일반통계학을 전통적인 강의실이나 컴퓨터실에서 수업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몇몇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을 2절에서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시스템에서 운용 가능한 교수-학습용 디지털 콘텐츠가 실제 학습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 지도 콘텐츠별로 간략히 설명하였다.
  • 풀이 과정에서 TEX 스타일의 수식을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한 즉시 자동 채점이 가능하므로 교수나 담당 조교의 채점 수고를 덜어준다. 풀이과정을 영어로 기술할 경우에는 정답 확인이 쉽지 않으므로 정답인 영어 문장의 단어들 순서를 랜덤으로 배치하여 골라서 쓰게 하였다. 웹 접근이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언제나 숙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교과서가 없거나 이동 중에도 숙제를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2008년 1학기부터 전북대학교의 교양과정이 전면 개편되면서부터 상과대학 경영학과 1학년 학생 240여명의 교양필수인 일반통계학 과목을 통계학과가 모두 담당하게 되었다. 60명이 한 분반인 경영학과 학생들의 전공을 고려하여 교재는 경영, 경제 분야의 전공 학생들을 위하여 집필된 Anderson 등(2007)을 사용하였다. 이 교재는 특히 수학의 이해가 깊지 않은 학생들을 고려하여 사칙연산만 할 줄 알면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론/모형

  • 2011년 1학기에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1학년에 개설된 일반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 46명과 경기대학교의 응용통계학과 1학년에 개설된 통계학개론 2분반을 수강하는 학생 13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의 효과를 Mun(2011)이 개발한 SmartNote 시스템에서 실험하고 있다. 교재는 Mann(2010)을 사용하였고 강의노트는 JAVA 언어로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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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rtNote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접근이 가능한 이유는? 그림 4는 교육용 디지털 신경시스템인 SmartNote에서 교수와 학생, 그리고 교재가 모두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SmartNote는 웹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학생은 24시간 언제나 SmartNote에 접속하여 개인별로 다르게 주어진 예습, 복습, 숙제를 할 수 있고 팀 단위 프로젝트를 협동하여 수행할 수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신경시스템은 무엇인가? 1998년 빌 게이츠는 기업 정상들이 모인 한 기조연설에서 인간 몸속에 내재된 신경계가 기업에서도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PC가 바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신경시스템(digital nervous system)이라는 것이다. 교수-학습의 어려움이 교수와 학생 그리고 교재의 유기체적인 연결 고리의 부족에서 일부 기인한 것이라면 교육용 목적으로 디지털 신경시스템을 개발하여 통계학 교육에 도입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통적인 강의실이나 컴퓨터 실습실의 일반통계학 수업에서 어렵게 느꼈던 문제점들은? • 통계학을 처음 배우는 비전공자 대부분은 통계학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 질문에 대한 대답을 거의 기대하기 어렵다. •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얼마큼 이해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 수업 시간에 이루어진 학습활동을 즉시 평가한 후 피드백을 주고 성적에 반영하기가 쉽지 않다. • 교수와 학생 개개인의 상호작용은 대화이외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 과제물 베끼는 것을 막을 방법이 거의 없다. • 팀 단위로 과제물을 제출할 경우에도 무임승차를 원천적으로 막기는 어렵다. • 과제물 제출 후 평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잘못 푼 문제에 대한 즉시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수업 시간이외에 학습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 수업 내용과 무관한 목적으로 휴대폰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통제하기 어렵다. • 교재 없이 이동 중이거나 일상생활에서는 학습을 지속시키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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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nderson, D. R., Sweeney, D. J. and Williams, T. A. (2007). Statistics for Business and Economics, 류귀열 등역, 한올출판사. 

  2. Bloom, B. S. (1968). Learning for mastery, Evaluation Comment, 1, 1-2. 

  3.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McGraw-Hill, New York. 

  4. Dryver, A. (2009). The enhance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applied statistics courses by combining random number generation and portable document format files via LATEX,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31, 1-9. 

  5. Guskey, T. R. (2007). Closing achievement gaps: Revisiting Benjamin S. Bloom's learning for mastery,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19, 8-31. 

  6. Lalonde, R. N. and Gardner, R. C. (1993). Statistics as a second language? A model for predicting performance in psychology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5, 108-125. 

  7. Lass, D., Morzuch, B. and Rogers, R. (2007). Teaching with technology to engage students and enhance learning,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Working Paper No., 2007-1. 

  8. Mann, P. S. (2010). Introductory Statistics, 7th Edition, Wiley. 

  9. Mills, J. D. (2004). Students' attitudes toward statistics: Implications for the future, College Student Journal, 38, 349-361. 

  10.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 123-165. 

  11. Mun, G. S. (2011). On Developing an Integrated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Providing a Bridge between Research Findings and Teaching Practice in Statistics Education, PhD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vailable from: http://www.stat.auckland.ac.nz/ iase/publications/dissertations/11.Mun.Dissertation.pdf 

  12. Onwuegbuzie, A. J., Slate, J. R., Paterson, F. R. A., Watson, M. H. and Schwartz, R. A. (2000). Factors associated with achievement in educational research courses, Research in the Schools, 7, 53-65. 

  13. Retkute, R. (2009). Exploring technology-based continuous assessment via electronic voting systems in mathematics and statistics, MSOR Connections, 9, 24-28. 

  14. Zanakis, S. H. and Valenzi, E. R. (1997). Student anxiety and attitudes in business statistic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73,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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