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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2, 2011년, pp.309 - 324  

곽동철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 ,  윤정옥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1) 평가 방법, 절차 및 기준의 확정, (2) 평가에 사용될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 지표의 개발, (3) 시범 평가를 통한 지표의 적용 가능성 평가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을 구축하는 동시에 일반 현황 지표, 전국 대학 공동활용 지표, 특성화 지표 및 이용자 만족도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 지표들을 사용하여 2010년 대학도서관 평가 시범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이들의 적용 가능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in Korea. The evaluation model developed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three elements:(1) Confirmation of evaluation methods, procedures and criteria,(2) Development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evaluation ind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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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은 제1단계의 정량평가, 제2단계의 정성평가 및 제3단계의 이용자의 만족도 설문조사의 삼단계로 구성된 기본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대학도서관 평가의 제1단계와 제2단계에서는 모든 지원 대학을 평가하고, 제3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상위점수를 차지한 일정비율의 대학도서관만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 이 항목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도서관장이라는 대학도서관의 최고책임자 자리가 도서관 업무와는 무관한 교수들의 순환보직으로 채워지는 관행을 시정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도서관장을 사서전문직으로 임명하는 즉각적인 정책 변화를 갖기 어렵다 해도, 부관장이나 사서장과 같은 실무책임자를 사서전문직으로 임명하는 보완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평가지표를 적용함으로써 대학 당국의 인식 변화를 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이러한 도서관 현장과 문헌정보학계의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형과 지표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이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평가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형 및 지표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현황을 객관적이고 포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 모형을 제안하고, 실제 평가에 사용될 정량적 및 정성적 지표와 척도를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향후 보다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대학도서관 평가를 위한 몇 가지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국립중앙도서관의 『한국 도서관통계 실용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이 발표하는 통계가 체제나 수록범위가 상이하고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내용의 일관성, 상세성, 정확성이 결여되고 부실하여 도서관 관련 정책수립에 어려움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에 각각의 관종별 도서관에 대한 통계의 통일성, 표준화 등을 위하여 기존 통계 및 외국의 통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도록 체계화시키고자 시도하였다.
  • 대학도서관 평가의 제1단계에서 사용할 대학도서관 일반 현황 및 전국 대학 공동활용 지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대학도서관 평가의 정량적 측면을 이미 구축되어 있는 학술정보통계 시스템, 대학정보공시 시스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시스템 등 다양한 공공기관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평가에 참가하는 대학도서관 직원들의 추가 업무 부담 및 새로운 데이터 생성을 위한 시간 소요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각 항목 데이터의 범위 및 출처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첫째, 대학 경영자나 본부의 대학도서관에 대한 지원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경영 현황 지표 및 특성화 지표를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대학도서관 평가가 대체로 규모가 크거나 역사가 오래된 대학도서관이 당연히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는 여러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대학도서관 특성화 제2 분야인 ‘콘텐츠 확충과 대학 내 지식정보유통의 중추적 역할 강화’에서는 대학도서관의 내부적인 업무로서, 콘텐츠를 확충하기 위한 노력, 디지털 콘텐츠를 포함한 대학 내 생산되고 있는 모든 지식정보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수집과 유통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체계 등의 주제를 포함하도록 하였다. 특히, 대학 내 자체 생산 또는 유통 지식정보를 총괄할 수 있는 종합 센터로서의 위상 확립 및 역할 정립에 초점을 두었다.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대학도서관 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는 중앙일보 등의 대학 평가에 일부 포함될 뿐인 대학도서관 평가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평가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한 후, 이를 기초로 평가안을 마련하고 6개 대학을 대상으로 시범평가를 실시하여, 여기서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대학도서관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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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 연구에서 개발된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은 ‘(1) 평가 방법, 절차 및 기준의 확정, (2) 평가에 사용될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 지표의 개발, (3) 시범 평가를 통한 지표의 적용 가능성 평가’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근대화 이후에 우리나라의 대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대학은 근대화 이후 인재 대국 및 과학기술 강국 구현을 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최근 국제사회에서 세계의 유수한 대학들과의 경쟁력 비교에서는 상위권에 진입하지 못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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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곽동철. 2008.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과 실행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113-130. 

  2. 곽철완, 곽동철, 노동조, 노영희. 2008.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47-170. 

  3. 국립중앙도서관. 2006. 한국 도서관통계 실용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4.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7.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서울: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5. 서혜란. 2004. 미국의 대학평가인정기준에 나타나는 대학도서관 평가기준의 최근 경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5(2): 255-270. 

  6. 안인자, 오세훈. 2008. 대학도서관 통계항목과 평가항목의 상관적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61-87. 

  7. 윤희윤. 2001a.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의 다의성과 지향성.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3): 91-115. 

  8. 윤희윤. 2001b. 국내외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의 비교분석. 정보관리학회지, 18(3): 239-264. 

  9. 윤희윤. 2001c. 국내 대학도서관의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4): 45-75. 

  10. 교육과학기술부. 2008.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계획(2009-2013).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11. 교육인적자원부. 2007.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 및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대학도서관 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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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Green, David, & Kyrillidou, Martha. 2010. $LibQUAL+^{\circledR}$ Procedures Manual: Including $LibQUAL+{\circledR}$ Lite feature.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0.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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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Wright, Stephanie, & White, Lynda S. 2007. Library Assessment. SPEC Kit, December 2007.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0.1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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