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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49 - 69
본 연구에서는 학술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국내 외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지난 2010년과 2011년에 각각 실시된 '대학도서관 시범 평가'와 '전문대학도서관 시범 평가'를 진단하고, 2015년 3월 27일 공포(법률 제13222호)된 "대학도서관진흥법"과 2015년 9월 28일 제정(대통령령 제26547호)된 "대학도서관 진흥법시행령"의 시행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평가'에 대해 전망하였다. 그리고 국내 외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의 사례 분석을 통해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 개발에 있어서 참고하거나 적용해야 할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draw implications on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evaluation criteria for academic libraries in Korea. First, this study review recent academic research trends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criteria for academic libraries. Second, This paper diagnosed result of 'the pilot eval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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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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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품질 기준에 대하여 가장 먼저 정립되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 서비스의 품질 기준에 대하여 가장 먼저 정립되어야 할 문제는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개념적인 정의와 특성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정의는 각 학문의 영역에 따라 다소 관점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 |
지식정보의 지식강국화는 우수한 연구인력, 최적의 연구기반 그리고 품질이 보증된 학술연구정보의 3가지 부문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때 가능한데, 이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한 동력인가? | 지식정보의 지식강국화는 우수한 연구인력, 최적의 연구기반 그리고 품질이 보증된 학술연구정보의 3가지 부문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때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학술연구 정보는 연구개발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가장 중요한 동력이라 할 수 있다. | |
서비스는 제품과 구분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 서비스의 품질을 논의하기 전에, 우선 서비스는 제품과 어떠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비스는 제품과 구분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서비스는 본질적으로 경험이기 때문이다. 서비스는 구매행동과 소비행동이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의 구매는 서비스의 소비와 동시에 이루어진다. |
김기영 외. 2014b. 대학도서관 통계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성과 및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3): 191-214.(Kim, Giyeong et al. 2014b. "A Study on Performance and Prediction Factors in College andUniversity Libraries using Statistical Analys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3): 191-214.)
류주현, 이상복. 2012.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271-294.(Ryu, Ju-Hyun and Lee, Sang-Bok. 2012.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thatContracting Out to Private Sector."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23(2): 271-294.)
유현숙. 2013.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에 대한 통계적 고찰: 계량지표 평가항목의 상관관계 분석을 사례로. 사대도협회지, 14: 1-26.(Yu, Hyeon-sook. 2013. "Statistical Reviews on the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4: 1-26.)
이명희, 백현주. 2014. 디지털 환경의 전문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343-360.(Lee, Myeong-Hee and Baek, Hyun-Ju. 2014. "Evaluation of Specialized Library Service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in the Digital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1): 343-360.)
이유정 외. 2012.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분석 및 평가방안 제안. 사대도협회지, 13: 167-193.(Lee, You-jeong et al. "Analysis and Proposal on the Pilot Evaluation of Academic Libraries."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3: 167-193.)
최재황, 곽승진, 김정택. 2007.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성과 지표 측정 및 적용: ISO/DIS 11620: 2007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3): 81-102.(Choi, Jae-Hwang, Kwak, Seung-Jin and Kim, Jeong-Taek. 2007. "Application of PerformanceIndicators for Digital Library Service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ISO/DIS 11620: 2007."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3): 81-102.)
황재영, 이응봉. 2009.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평가모형 및 측정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243-265.(Hwang, Jae-Young and Lee, Eung-bong. 2009. "A Review of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Evaluation of Digital Libraries: On the Basis of Evaluation Models and Measures Methodologies."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243-265.)
황재영, 이응봉. 2010a.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121-147.(Hwang, Jae-Young and Lee, Eung-bong. 2010a.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Model and Index for Digita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40(2): 1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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