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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시트를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인식 및 환경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nvironment Worksheet on the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 Perceptions & Behavior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5, 2011년, pp.611 - 621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an effect of 3 types of environment worksheets used for 5th elementary graders's environmental class on their environmental perceptions and behavior. 104 of 5th graders in M elementary school in Ulsa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and divided into A group(35), B group(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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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M초등학교 5학년 3개 반 10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경워크시트가 초등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환경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Table 1은 연구 대상별 표집 인원 구성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는 환경 삽화의 관점이 초등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으로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워크시트는 미술 작품의 감상지도에 있어 학생 스스로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제안된 자기 감상용 교재이다(박, 2007). 본 연구에서는 워크시트의 이러한 특성을 살려 환경과 관련된 질문형 환경워크시트를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서 지금까지 환경오염의 실태를 전달하는데 비중을 둔 환경교육에서 깨끗한 환경을 소개하는 환경교육으로의 변화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수업을 받는 초등학생들에게 환경과 관련된 삽화가 어떤 효과를 미치며,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삽화와 부정적인 삽화 중에서 어떤 삽화가 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환경행동에 더 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환경교과서나 기타 환경관련 교과에 실어야할 삽화가 어떤 방향으로 제작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워크시트의 이러한 특성을 살려 환경과 관련된 질문형 환경워크시트를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서 지금까지 환경오염의 실태를 전달하는데 비중을 둔 환경교육에서 깨끗한 환경을 소개하는 환경교육으로의 변화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데 있어서 깨끗한 환경을 찍은 사진을 소재로 한 워크시트와 오염된 환경을 찍은 사진을 소재로 한 워크시트 그리고 사진을 사용하지 않고 텍스트만 사용한 환경워크시트를 만들어서 수업에 활용하여 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수업을 받는 초등학생들에게 환경과 관련된 삽화가 어떤 효과를 미치며,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삽화와 부정적인 삽화 중에서 어떤 삽화가 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환경행동에 더 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환경교과서나 기타 환경관련 교과에 실어야할 삽화가 어떤 방향으로 제작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세 집단을 지도하는 교사의 변인을 최소화하고 세 집단에 투입된 세 종류의 환경수업 자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학생들 스스로 환경수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워크시트를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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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 삽화의 관점이 초등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첫째, 환경수업에 투입한 워크시트의 종류는 학생들의 환경인식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 B 두 집단은 C집단에 비해서 사후환경 인식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A집단과 B집단 간에는 환경인식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환경수업에 투입한 워크시트의 종류는 학생들의 환경행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집단은 B, C 두 집단에 비해서 사후환경 행동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B집단과 C집단 간에는 환경행동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환경인식을 변화시키는 데에는 환경에 대한 긍정적 사진과 부정적 사진을 활용한 두 종류의 워크시트가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경행동의 변화에는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사진을 사용한 워크시트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인식을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다른 종류의 환경워크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가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결과는? Table 6에서 보는바와 같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의 공변량 분석 결과 각 집단 간 환경인식 점수에서 유의 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F=6.50, p<.
환경 위기나 재앙에 관한 사실을 너무 많이 다루게 되면 생기는 문제는? 기존의 환경문제 접근 중심의 환경교육 문제점은 이미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 특히, 환경 위기나 재앙에 관한 사실을 너무 많이 다루게 되면 학생들이 무기력해지거나 무감각해 질 수 있고, 환경문제 중심으로 구성된 수업만으로는 아동이 자연에 대한 애착심을 키울 수 없다(Melamed, 1994; Sobel, 1996, 2004; 남, 1995)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만연한 공해교육에 대한 비판으로‘환경교육이 자연과 인간과의 친화적인 교감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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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인호, 주신하, 안동만, 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3(1), 122-132. 

  2. 남상준, 1995, 환경교육론, 서울:대학사, 276. 

  3. 박경희, 2007, 미술 감상교육을 위한 워크시트 활용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4. 신정록, 2008, 초등학교 교과서 내 환경관련 삽화에 대한 선호도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72-78. 

  5. 이경찬, 2007, 그림을 이용한 도시 아동의 환경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이정화, 강혁주, 류재인, 정진수, 권용주, 박국태, 2004,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7(1), 57-66. 

  7. 장위현, 1995, 자연과의 친화력 실천활동을 통한 환경보전교육,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월보, 255, 8-48. 

  8. Beilfuss, M., 2004, Exploring conceptual understandings of ground-water through student's interviews and drawing.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nnual Conference, Vancouver , British Columbia, 146. 

  9. Duchastel, P. C., 1978, Illustrating instructional texts, Educational Technology, 18(11), 36-39. 

  10. Melamed, L., 1994, Learning about the environment-The truth may make you miserable!.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65(8), 36-40. 

  11.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s: A dual coding approa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22. 

  12. Sobel, D., 1996, Beyond ecophobia : Reclaiming the heart in nature education. Mainstreet, Great Barrington, MA: The Orion Society and The MyrinInstitute. 

  13. Sobel, D., 2004, Place-based education. Great Barrington, MA: The Orion Society. 

  14. White, R., Gunstone, R., 1992, Probing understanding, London: The Falmer Press, 9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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