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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5, 2011년, pp.611 - 621
This study aims to find out an effect of 3 types of environment worksheets used for 5th elementary graders's environmental class on their environmental perceptions and behavior. 104 of 5th graders in M elementary school in Ulsan Metropolitan City were selected and divided into A group(35), B grou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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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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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삽화의 관점이 초등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 첫째, 환경수업에 투입한 워크시트의 종류는 학생들의 환경인식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 B 두 집단은 C집단에 비해서 사후환경 인식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A집단과 B집단 간에는 환경인식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환경수업에 투입한 워크시트의 종류는 학생들의 환경행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집단은 B, C 두 집단에 비해서 사후환경 행동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B집단과 C집단 간에는 환경행동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환경인식을 변화시키는 데에는 환경에 대한 긍정적 사진과 부정적 사진을 활용한 두 종류의 워크시트가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경행동의 변화에는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사진을 사용한 워크시트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
환경인식을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다른 종류의 환경워크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가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결과는? | Table 6에서 보는바와 같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의 공변량 분석 결과 각 집단 간 환경인식 점수에서 유의 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F=6.50, p<. | |
환경 위기나 재앙에 관한 사실을 너무 많이 다루게 되면 생기는 문제는? | 기존의 환경문제 접근 중심의 환경교육 문제점은 이미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 특히, 환경 위기나 재앙에 관한 사실을 너무 많이 다루게 되면 학생들이 무기력해지거나 무감각해 질 수 있고, 환경문제 중심으로 구성된 수업만으로는 아동이 자연에 대한 애착심을 키울 수 없다(Melamed, 1994; Sobel, 1996, 2004; 남, 1995)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만연한 공해교육에 대한 비판으로‘환경교육이 자연과 인간과의 친화적인 교감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
김인호, 주신하, 안동만, 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3(1), 12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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