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1 no.3, 2012년, pp.351 - 36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Result analysis on the free inquiry Metho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this study investigates how free inquiry activities effect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For this study 150, sixth yea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여러 가지 자유탐구 방법을 적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 첫째,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다양한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 에서는 자유탐구의 특성인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탐구를 하는 과정 중심적인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보아진다. 둘째,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환경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다양한 자유탐구 방법(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이 환경친화적 태도에 효과적이었다고 해석을 하였는데 이는 환경교육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이행될 때 환경교육이 효과적이다는측면에서 볼 때 자유탐구의 특성을 살려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탐구방법의 접근을 실천한다면 보다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유탐구에 대한 5가지 방법에서 대체로 학습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탐구방법에 따른 환경수업이 학생들의 환경인식에서는 다양한 의견 등이 있었으나 자유탐구 방법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는 협동심을 길러주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학생들 간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생겼다는 학생도 다수 있었다. 이는 자유탐구 방법의 특성상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의 업무를 분담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보전 및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자유탐구란? | 자유탐구(Free Inquiry Method)란 다양한 개인 혹은 소집단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이다(이, 2009). 본 연구에서는PBL 탐구, Project 탐구, IIM 탐구, 소집단 탐구, Science Notebooks 탐구방법을 의미한다. | |
자유탐구는 어떻게 실시하기로 되어있는가? | 마침 2007년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자유탐구를 제시하고 있다. 자유탐구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매 학년별로 최소한6차시의 자유탐구를 실시하기로 되어있다. 이러한 자유탐구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력을 제고하고, 종합적 과학탐구의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 지역화, 개방화를 위해 신설하였다(교, 2010). |
고경석, 2009, 기초탐구과정 프로그램 적용이 과학탐구 능력 및 자유탐구수행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곽병선, 2002, 교실교육의 개혁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한국교사교육, 18(1), 5-13.
교육과학기술부, 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1, 금성출판사, 94-101.
권재술, 김범기, 1994, 초,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측정 도구의 개발, 과학교육, 92-93.
김대현, 임채성, 1999. 협동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33-245.
김성희, 김종우, 이상원, 2008, 2007년 개정 중학교 환경교육 과정과 연계성을 고려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4), 221-240.
김승현, 홍승호, 2010, 습지 생태 체험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3(2), 32-45.
박종호, 2000,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 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배준모, 2009, 제 7차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 자유탐구 교육의 효율적 활용 방안,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서우석, 2000, 제7차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된 환경교육내용 분석, 과학교육논총, 12(1), 164-182.
손미희, 박혜경, 정철, 2011, 친환경학교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이 중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4(3), 34-43.
신영민, 2009, 학습자의 인지수준 및 학습동기수준에 따른 자유주제 과학탐구의 효과 및 탐구 단계별 상호작용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심상미, 이상원, 2010, 대기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3(2), 16-31.
안재정, 2010, 좋은 환경수업의 관점에서 본 고등학교 환경수업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안주현, 이연숙, 2010, 청소년의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 및 인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2(2), 45-60.
오영찬, 2001, 초등환경교육의 교과간 역할분담과 보강 가능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유선미, 김선영, 2011, 부산 지역 과학 교육 자원 지도를 활용한 체험학습의 환경교육적 효과. 환경교육, 24(3), 44-55.
윤진숙, 2009, 2007년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자유탐구' 활동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이옥희, 곽홍탁, 2006, 유형별 체험학습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환경 친화적인 생활 태도 함양, 환경교육, 1, 201-203.
이용섭, 2009, 초등 예비 교사의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선호도 및 실행 결과 분석, 초등과학, 28(4), 440-449.
이정화, 2010, 자유 탐구가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자유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이정화, 강혁주, 류재인, 정진수, 권용주, 박국태, 2004,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17(1), 57-66.
이회란, 2009, 초등과학에서 '자유탐구'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 모색,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임성만, 김순미, 홍은주, 임재근, 2010, 초등 예비교사들이 자유 탐구활동 중에 겪은 어려움 조사, 과학교육, 30(2), 291-303.
임수진, 2009,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임혜진, 이상원, 2011, 에너지 캠페인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4(2), 70-85.
전영석, 전민지, 2009, 과학 자유탐구를 지도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 한국초등교육, 20(1), 105-115.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
지옥정, 1997,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1-218.
황혜영, 이상원,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을 둔 환경친화적 주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환경교육, 24(3), 1-17.
Butler, M. B., Nesbit, C., 2008, Using Science Notebooks to Improve Writing Skill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Science Activities, 44(4), 137-146.
Cindy, N., Virginia, M., 2003, 7 Easy steps to Successful Research for Student in Grades K-12 Teacher Manual, Active Learning Systems LLC, 1-37.
Howell, R., Mordini, R., 2003, The Project method increases student learning and interest, Tech Directions, 62(8), 31.
Klentschy, M. P., 2008, Using science notebooks in elementary classrooms, Reference and Research Book News, 126.
Koray, O., Presley, A., Koksal, M. S., Ozdemir, M., 2008, Enhancing problem-solving skill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problembased searning(EJ832123),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9(2), 18.
Parlo, A. T., Butler, M. B., 2007, Online Submi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2(1), 32-37.
Stepath, C., Stepath, C. M., 2011, Online Submission;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Marine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Maui, HI, 2005), http://search.proquest.com.
Wiseman, C. L. S., Stefanovic, I. L., 2009, Children's Health and Environment Education and Training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in Canada: Assessing Gaps, Barriers, and Need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15(4), 410-4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