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모성간호학 실습 학습방법 효과 분석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1, 2011년, pp.14 - 24  

이성은 (경인여자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arning effect of a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program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Methods: The SP managed instruction was made for clinical cases in intrapartum and postpartum nursing care. The SP managed instru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결정능력이란 무엇인가? • 의사결정능력(decision making skills)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대안 중에서 최적의대안을 선택하는 능력이다(Schwartz, 1990). 본 연구에서는분만 산부와 산욕부의 사례를 보고 관련 각 영역별 15개이상의 자료를 파악하는 능력과 4가지의 간호술을 제시할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학생들이 충분한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졸업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보건의료 교육에서 임상현장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간호교육의 중요 영역인 임상실습 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부재, 임상교육자의 부족, 대상자의 권리에 대한 인식 증가 및 일부 사례부족 등으로 학생들은 충분한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졸업하기도 한다. 졸업 후 요구되는 최소한의 실무능력도 부족한 일부 간호사들이 임상에 투입되고 있는 것이 임상현장의 비판적인 현실이다(최자윤, 장금성, 최순희, 홍미순, 2008).
간호학에서의 전통적 실습교육의 문제해결 능력 및 실무적용 능력 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법은 무엇이 있는가? 기존 교육방법의 문제해결 능력 및 실무적용 능력 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법으로 시뮬레이션 학습방법이 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의 특성상 각종 수기술이나 임상경험을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것은 교육효과를 폭팔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정웅 등,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복규, 김나진, 이순남, 어은경, 박혜숙, 이동현, 박미혜, 오지영, 한재진, 허정원, 유경하 (2005).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임상수행능력평가시험에서 교수와 표준화 환자의 평가 결과 비교. 한국의학교육, 17(2), 173-183. 

  2. 김선, 박성환, 허예라, 이수정 (2005). 진료수행시험 평가자로서 표준화 환자 활용의 타당성. 한국의학교육, 17(2), 163-172. 

  3. 김윤미, 박영숙, 정재원, 김문정 (2006). 모성간호학 실습에서의 문제바탕학습 적용과 평가.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2(4), 326-337. 

  4. 박미영, 김순이 (2000).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실습 체험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1), 23-35. 

  5. 박완범, 김아름, 이성아, 김은아, 장선영, 김연수, 김석화, 신좌섭, 이윤성(2007). 진료수행시험에서 시험 시간 경과에 따른 표준화 환자 채점의 정확도 분석. 한국의학교육, 19(1), 39-45. 

  6. 성가연 (2008).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7. 이여진, 임난영, 이은희, 한혜자, 김주현, 손행미, 박영숙, 강현숙, 조경숙, 김동옥, 권성복, 이인옥 (2007).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관절질환 간호사정 실습교육의 평가, 근관절건강학회지, 14(2), 137-148. 

  8. 엄영란, 서연옥, 송라윤, 전경자, 유경희, 조남옥(1998). 실무수행능력 중심의 교육모형 및 측정도구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4(2), 220-235. 

  9. 유문숙 (2001a).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10. 유문숙 (2001b).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있어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학습방법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7(1), 94-112. 

  11. 유문숙, 유일영 (2001).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이 임상수 기술,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학탐구, 10(1), 89-109. 

  12. 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2002).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에 따른 학생들의 간호수행능력의 비교. 대한간호학회지, 32(3), 327- 335. 

  13. 유문숙, 유일영 (2003). 호흡기계 기본간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OSCE 평가 방법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3(2), 228-235. 

  14. 정웅, 조한진, 김신철, 최한성, 홍훈표, 김명천 (2006).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한 응급의학 교육과정연구, 대한응급의학회지, 17(3), 203-209. 

  15. 최자윤, 장금성, 최순희, 홍미순 (2008). 호흡기계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평가 타당도와 신뢰도검증. 대한간호학회지, 38(1), 83-91. 

  16. 홍영재 (1992). Standardized Patient를 이용한 임상교육. 한국의학교육, 4(2), 12-17. 

  17. Baum, K. D., & Axtell, S. (2005). Trends in north american medical education. Keio Journal of Medicine, 54, 22-28. 

  18. Beeson, S., & Kring,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8), 357-359. 

  19. Brewester, L. P., Risucci, D. A., Joehl, R. J., Littooy, F. N., Temeck, B. K., Gabler Blairs, P., & Sachdeva, A. K. (2008). Comparison of resident self-assessments with trained faculty and standardized patient assessments of clinical and technical skills in a structured educational module.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5, 1-4. 

  20. Brosnan, M., Evans, W., Brosnan, E., & Brown, G. (2006). Implement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skill evaluation (OSCE) in nurse registration programmes in a centre in Lreland: a utilisation focused evauation. Nurse Education Today, 26(2), 115-122 

  21. Brown, B., & Robert, J. (1990). Testing the OSCE: A reliable measurement of clinical nursing skill. The Canadia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2(1), 51-59 

  22. Chabeli, M. M. (2001). Nurse educators' perceptions of OSCE as a clinical evaluation method. Curationis, 24(1), 84-92. 

  23.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ast}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24. Glaser, J. (1992). Cognitive theory as the basis for design of innovative assessment; Los Angeles. CA: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evaluation, standards, and students testing. 

  25. Lie, D., Boker, J., Bereknyei, S., Ahearn, S., Fesko, C., & Lenahan, P. (2007). Validating measures of third year medical students' use of interpreters by standardized patients and faculty observer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2(suppl 2), 336-340. 

  26. Reusch, J. (1973). Therapeutic communication. New York: W. W. Norton & Co., Inc. 

  27. Schwartz, R. (1990). Nurse decision-making influe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6), 35-39. 

  28. Theroux, R., & Pearce, C. (2006). Graduate students' experiences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8, 429-435. 

  29. Vessey, J. A., & Huss, K. (2002).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1), 29-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