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1, 2011년, pp.14 - 24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arning effect of a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program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Methods: The SP managed instruction was made for clinical cases in intrapartum and postpartum nursing care. The SP managed instruc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결정능력이란 무엇인가? | • 의사결정능력(decision making skills)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대안 중에서 최적의대안을 선택하는 능력이다(Schwartz, 1990). 본 연구에서는분만 산부와 산욕부의 사례를 보고 관련 각 영역별 15개이상의 자료를 파악하는 능력과 4가지의 간호술을 제시할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
간호학생들이 충분한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졸업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보건의료 교육에서 임상현장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간호교육의 중요 영역인 임상실습 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부재, 임상교육자의 부족, 대상자의 권리에 대한 인식 증가 및 일부 사례부족 등으로 학생들은 충분한 임상수행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졸업하기도 한다. 졸업 후 요구되는 최소한의 실무능력도 부족한 일부 간호사들이 임상에 투입되고 있는 것이 임상현장의 비판적인 현실이다(최자윤, 장금성, 최순희, 홍미순, 2008). | |
간호학에서의 전통적 실습교육의 문제해결 능력 및 실무적용 능력 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법은 무엇이 있는가? | 기존 교육방법의 문제해결 능력 및 실무적용 능력 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법으로 시뮬레이션 학습방법이 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의 특성상 각종 수기술이나 임상경험을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것은 교육효과를 폭팔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정웅 등, 2006). |
권복규, 김나진, 이순남, 어은경, 박혜숙, 이동현, 박미혜, 오지영, 한재진, 허정원, 유경하 (2005).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임상수행능력평가시험에서 교수와 표준화 환자의 평가 결과 비교. 한국의학교육, 17(2), 173-183.
김선, 박성환, 허예라, 이수정 (2005). 진료수행시험 평가자로서 표준화 환자 활용의 타당성. 한국의학교육, 17(2), 163-172.
박완범, 김아름, 이성아, 김은아, 장선영, 김연수, 김석화, 신좌섭, 이윤성(2007). 진료수행시험에서 시험 시간 경과에 따른 표준화 환자 채점의 정확도 분석. 한국의학교육, 19(1), 39-45.
성가연 (2008).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유문숙 (2001a).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유문숙, 유일영 (2001).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이 임상수 기술,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학탐구, 10(1), 89-109.
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2002).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에 따른 학생들의 간호수행능력의 비교. 대한간호학회지, 32(3), 327- 335.
유문숙, 유일영 (2003). 호흡기계 기본간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OSCE 평가 방법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3(2), 228-235.
정웅, 조한진, 김신철, 최한성, 홍훈표, 김명천 (2006).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한 응급의학 교육과정연구, 대한응급의학회지, 17(3), 203-209.
최자윤, 장금성, 최순희, 홍미순 (2008). 호흡기계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평가 타당도와 신뢰도검증. 대한간호학회지, 38(1), 83-91.
홍영재 (1992). Standardized Patient를 이용한 임상교육. 한국의학교육, 4(2), 12-17.
Baum, K. D., & Axtell, S. (2005). Trends in north american medical education. Keio Journal of Medicine, 54, 22-28.
Beeson, S., & Kring,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8), 357-359.
Brewester, L. P., Risucci, D. A., Joehl, R. J., Littooy, F. N., Temeck, B. K., Gabler Blairs, P., & Sachdeva, A. K. (2008). Comparison of resident self-assessments with trained faculty and standardized patient assessments of clinical and technical skills in a structured educational module.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5, 1-4.
Brosnan, M., Evans, W., Brosnan, E., & Brown, G. (2006). Implement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skill evaluation (OSCE) in nurse registration programmes in a centre in Lreland: a utilisation focused evauation. Nurse Education Today, 26(2), 115-122
Brown, B., & Robert, J. (1990). Testing the OSCE: A reliable measurement of clinical nursing skill. The Canadia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2(1), 51-59
Chabeli, M. M. (2001). Nurse educators' perceptions of OSCE as a clinical evaluation method. Curationis, 24(1), 84-92.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ast}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Glaser, J. (1992). Cognitive theory as the basis for design of innovative assessment; Los Angeles. CA: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evaluation, standards, and students testing.
Lie, D., Boker, J., Bereknyei, S., Ahearn, S., Fesko, C., & Lenahan, P. (2007). Validating measures of third year medical students' use of interpreters by standardized patients and faculty observer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2(suppl 2), 336-340.
Reusch, J. (1973). Therapeutic communication. New York: W. W. Norton & Co., Inc.
Schwartz, R. (1990). Nurse decision-making influe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6), 35-39.
Theroux, R., & Pearce, C. (2006). Graduate students' experiences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8, 429-435.
Vessey, J. A., & Huss, K. (2002).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1), 29-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