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271 - 279
Simulation practice training is used in nursing education as an education method to improve the adaptability to the clinical field, but responds to unpredictable situations and negatively affects practice satisfaction. This study applied a team-based learning utilizing a pre-briefing inequality co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실습교육으로 구분된다. 이 중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술기를 실제 보건의료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현장교육으로 환자, 보호자 및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하고 불확실한 실무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1]. | |
현재 임상실습의 문제점은? | 이 중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술기를 실제 보건의료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현장교육으로 환자, 보호자 및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하고 불확실한 실무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1]. 그러나 현 임상실습은 간호교육기관의 양적팽창으로 인한 실습할 수 있는 기관 확보의 어려움과 대상자의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여 미숙한 실무능력을 보이는 실습학생들을 거부하는 등 직접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관찰위주의 실습을 하는 실정이다[2,3]. 이렇듯 소극적이고 제한적인 임상실습 경험은 학생들의 실습 불안을 야기할 뿐 아니라 두려움과 자신감 저하로 충분한 임상수행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이론과 현장의 갭을 줄이지 못한 채 신규 간호사가 되어 간호사의 현실적인 역할을 충격으로 받아들이게 된다[4]. | |
간호교육의 임상실습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은 이론수업과 실습교육으로 구분된다. 이 중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술기를 실제 보건의료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현장교육으로 환자, 보호자 및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복잡하고 불확실한 실무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1]. 그러나 현 임상실습은 간호교육기관의 양적팽창으로 인한 실습할 수 있는 기관 확보의 어려움과 대상자의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여 미숙한 실무능력을 보이는 실습학생들을 거부하는 등 직접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관찰위주의 실습을 하는 실정이다[2,3]. |
M. H. Oremann, J. D. Gagne & B. C. Phillips, (2018). Teaching in nursing and role of educator.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Y. Alshahrani, L. Cusack & P. Rasmussen. (2018).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ir first clinical placement: Descriptive survey study. Nurse Education Today, 69, Oct, 104-108. DOI : 10.1016/j.nedt.2018.07.005.
Y. A. Kim & S. H. Yoon. (2018). The effects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9(10), 125-140. DOI : 10.7465/jkdi.2018.29.1.125
L. Z. Slater, K. D. Bryant, & V. Ng. (2016). Nursing student perceptions of standardized patient use in health assessment.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2(9), 368-376. DOI : 10.1016/j.ecns.2016.04.007
K. Page-Cutrara. (2015). Prebriefing in nursing simulation: A concept analysi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1(7), 335-340. DOI : 10.1016/j.ecns.2015.05.001.
K. K. Sim, M. S. Son & E. S. Ji. (2017).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299-308. DOI : 10.5762/KAIS.2017.18.10.299
E. H. Choi. (2019). Effects on simulation education of pre-briefing using nursing process with video.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1), 1-11. DOI : 10.17333/JKSSN.2019.7.1.1
M. Y. Kim & S. H. Park. (2018). Effects of pr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2), 27-34. DOI : 10.17333/JKSSN.2018.6.2.27
E. Ko. (2019). Effects of structured team debriefing using mind mapping in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2), 11-25. DOI :10.17333/JKSSN.2019.7.2.11
J. J. Zigmont, L. J. Kappus & S. N. Sudikoff. (2011). The 3D model of debriefing: defusing, discovering, and deepening. Seminars in Perinatology, 35(2), 52-58. DOI : 10.1053/j.semperi.2011.01.003.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 R. W. Rogers (18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DOI: 10.2466/pr0.1982.51.2.663
H. Y. Hong.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 University, Seoul.
T. Levett-Jones, M. McCoy, S. Lapkin, D. Noble, K. Hoffman, J. Dempsey, C. Arthur, & J. Roche. (2011).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31(7), 705-710. DOI : 10.1016/j.nedt.2011.01.004.
Y. A. Park & E. J. Kim. (2019). Nursing students' peer feedback types and emotional response, quality of feedback, and self-efficacy for learning from peer feedback in skill trai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2), 186-196. DOI : 10.5977/jkasne.2019.25.2.1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