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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 II: 파단의 이론적 배경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heoretical Backgrounds of Fract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2 = no.99, 2011년, pp.92 - 100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심천식 (국립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goal of this paper is to provide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the fracture phenomena in marine structural steels. In this paper, various fracture criteria are theoretically investigated: shear failure criteria with constant failure strain and stress triaxiality-dependent failure strain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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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baqus/Explicit를 이용하여 평활재 및 노치재 환봉형 시편의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축대칭 해석을 위하여 노치부 부근은 매우 작은 요소(0.
  • 최근 북극의 항로 개척에 따라 쇄빙선 또는 내빙선의 빙충돌 사고 위험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해양 플랜트의 폭발 사고 등도 종종 보고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재료의 파단을 예측하는 기술은 구조물의 구조 설계를 위한 요소 기술임이 분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에 적용하거나 적용이 가능한 파단 조건 또는 파단 모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전단 파단 조건의 경우 구조물에 발생한 소성 변형률이 파단 변형률을 초과할 때 파단이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조선 해양 산업계에서는 거의 상수형 전단 파단 조건을 적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조선 해양 분야의 파단 예측 기술을 정립하기 위해서 다양한 항복 포텐셜과 그에 따른 파단 조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하여, 설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해양 플랜트 방호 구조 또는 선체 구조의 역할은 사고 한계 상태에서 방호 구조가 비교적 큰 소성 변형을 일으키더라도 주요 구조 부재 또는 프로세스 모듈에 손상을 최소화하여 본래의 생산 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것이다. 사고 한계 상태에서 이러한 방호 구조가 경험하는 변형의 특징은 부재가 국부적 또는 전역적 소성을 경험하며, 비교적 빠른 변형을 경험하며, 일부 부재는 파단(Failure 또는 Fracture)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성형 한계 선도(FLD, Forming limit diagram) 파단 조건에서는 이축 응력을 받는 박판에 발생한 주축(Major principal axis)에 관한 소성 변형률(ε1)이 성형 한계 곡선(FLC, Forming limit curve)에서 제시된 파단 변형률을 초과할 때 파단 또는 손상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식 (1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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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급 강재 또는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강재는 무엇인가? 선급 강재 또는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강재는 선박 또는 FPSO와 같은 해양 구조물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이러한 강재는 모두 연성 재료(Ductile material)로 분류되며 이러한 연성 재료의 항복부터 파단까지의 소성 변형 프로세스는 미시적 관점에서 미소 기공의 생성(Void nucleation or initiation), 성장(Void growth), 병합(Void coalescence)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선박의 충돌이나 좌초, 해양 플랜트 상부 구조의 폭발과 같은 사고 한계 상태(ALS, Accidental limit state)를 설계에 모두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한 이유는? 반면 선박의 충돌이나 좌초, 해양 플랜트 상부 구조의 폭발과 같은 사고 한계 상태(ALS, Accidental limit state)를 설계에 모두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사고 한계 상태를 설계에 고려한다면, 구조물의 중량이 너무 과도해져 부유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이고, 생산비의 과도한 증가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해양 플랜트의 경우 수동적인 방호 구조인 방폭벽(Blasr wall), 충돌 보호대(Collision protector) 등의 설치를 선주 사양서에 반드시 포함하고 있다.
선급 강재 또는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강재는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선급 강재 또는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강재는 선박 또는 FPSO와 같은 해양 구조물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이러한 강재는 모두 연성 재료(Ductile material)로 분류되며 이러한 연성 재료의 항복부터 파단까지의 소성 변형 프로세스는 미시적 관점에서 미소 기공의 생성(Void nucleation or initiation), 성장(Void growth), 병합(Void coalescence)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연성 재료에서 미소 기공의 생성은 매트릭스(Matrix)라 불리는 강의 주재료에 혼입된 개재물(Inclusions) 또는 2차상 입자(2nd phase particles)가 매트릭스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을 의미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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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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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hu, L. and Atkins, A.G. (1998). "Failure Criteria for Ship Collision and Grounding",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 14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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