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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 V: 온도 의존성을 고려한 변형률 속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V: Effects of Strain Rate and Temperatur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3 = no.100, 2011년, pp.73 - 84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임성우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fifth in a series of companion papers dealing with the dynamic hardening properties of various marine structural steels at intermediate strain rates. Five steps of strain rate levels (0.001, 1, 10, 100, 200/s) and three steps of temperature levels (LT ($-40^{\circ}C$), RT,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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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 배경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API 강재를 대상으로 저온 (-40℃), 상온(20℃ 내외), 고온(200℃)의 세가지 온도에 따른 동적 인장 실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재의 종류와 온도의 변화에 따른 동적 유동 응력의 변화를 관찰하고, 동적 경화 구성 방정식의 재료 상수를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배경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API 강재를 대상으로 저온 (-40℃), 상온(20℃ 내외), 고온(200℃)의 세가지 온도에 따른 동적 인장 실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재의 종류와 온도의 변화에 따른 동적 유동 응력의 변화를 관찰하고, 동적 경화 구성 방정식의 재료 상수를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동적 경화 구성 방정식이 변형률 속도만의 함수로 나타내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변형률의 함수로서 나타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Fig. 7 ~ Fig. 9에 보인 동적 경화 계수가 시편의 채취층에 따라 변동성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즉 같은 변형률 속도와 변형률 수준에 대하여 중간층 및 표면층에서 얻은 DHF의 평균값을 취하였다.
  • 식 (1)은 Cowper-Symonds 동적 경화 구성 방정식을 나타내며, D와 p는 재료 상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1/p를 0.2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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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는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API 강재를 대상으로 무엇에 따른 동적 인장 실험을 실시하였는가? 이러한 연구 배경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API 강재를 대상으로 저온 (-40℃), 상온(20℃ 내외), 고온(200℃)의 세가지 온도에 따른 동적 인장 실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재의 종류와 온도의 변화에 따른 동적 유동 응력의 변화를 관찰하고, 동적 경화 구성 방정식의 재료 상수를 도출하여 보고자 한다.
시편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무엇인가? 준정적 실험이던 동적 실험이던 시편의 평행부 (Gage section)는 항상 균일한 변형 (Uniform deformation)과 균일한 변형률 (Uniform strain)이 발생하도록 시편이 설계될 필요가 있다. 시편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평행부 길이 (Length of parallel section)로 알려져 있으며 (Huh et al., 2008), 표점 거리가 짧을 경우 평행부 길이에 따른 변형이 균일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며, 평행부 길이가 길다면 관성력 효과의 증대로 인하여 항상
하중단 쪽에 파단이 발생하는 문제점과 더불어, 평행부가 길다면 무엇 때문에 실험 결과를 왜곡할 수 있는가? 하중단 쪽에 파단이 발생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즉 평행부가 길다면 고속 인장 시험시 발생하는 관성력의 효과 즉 응력파의 효과가 평행부에 큰 영향을 미쳐서 실험 결과를 많이 왜곡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반영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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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2004). E 8-04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2.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 (2006), Recommended Practice 2FB: Design of Offshore Facilities Against Fire and Blast Loading. 

  3. British Standard (BS) (1990). BS 5950: Part 8. Code of Practice for Fire Resistance Design. 

  4. Choung, J., Cho, S. R., Kim, K. S. (2010). "Impact Test Simulations of Stiffened Plates Using the Micromechanical Porous Plasticity Model". Ocean Engineering, Vol 37, pp 749-756. 

  5.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a).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 Technical Backgrounds of Strain Hardening and Rate Hardening".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6.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b).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heoretical Backgrounds of Frac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7.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c).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I: Experimental Study on Failure Strai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8. Choung, J., Im, S.W., Kim, K.S. (2011d).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V: Experimental Study on Mechanical Properties at ElevatedTemperature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9.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sation (CEN) (1995). 

  10. Eurocode 3: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2: General Rules-Structural Fire Design (EN 1993-2-1). Brussels, Belgium. CEN 

  11. Health and Safety Executive (2001), Offshore Technology Report OTO 2001/020-Elevated Temperature and High Strain Rate Properties of Offshore Steels 

  12. Huh, H., Lim, J. H., Song, J. H., Lee, K. S., Lee, Y. W., Han, S. S. (2003). "Crashworthiness Assessment of Side Impact of an Auto-Body with 60trip Steel for Side Memb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4, No 3, pp 149.156. 

  13. Huh, H., Kim, S.B., Son, J.J., Lim, J.H. (2008). "Dynamic Tensile Characteristics of TRIP-type and DP-type Steel Sheets for an Auto-body".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50, pp 918-931 

  14. Lee, H. J. and Kim, B. J. (200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Material Properties in Ship Collision Analysis",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NAK, pp 1050-1057 

  15. Mahadevan, K., Liang, P., Fekete, J. (2000). "Effect of Strain Rate in Full Vehicle Grontal Crash Analysis". SAE Paper No. 2000-01-0625. 

  16. Nemat-Nasser, S. and Guo, W.G. (2003). "Thermomechanical Response of DH-36 Structural Steel over a Wide Range of Strain Rates and Temperature", Mech. Mat., Vol 35, pp 1023-1047. 

  17. Paik, J.K., Thayamballi, A.T. (2007). Ship-Shaped Offshore Installations: Design, Building, and Oper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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