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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채워지지 않는 잔(盞)": 초등 교사들에게 있어 과학 수업의 의미
"Unfillable Cups": Meanings of Science Classe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2, 2011년, pp.271 - 294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에서 초등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28명의 교사들을 참여자로 하여 그들의 생활 세계 속에서 형성된 과학 수업의 의미를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초등 교사들에게 과학 수업의 의미는 일양(一樣)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이 경험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열정이 넘치는 초임교사 시절에 과학은 그 즐거움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은 교과이다. 그래서 교사들은 과학 수업뿐만 아니라 과학과 관련된 학교 일을 도맡아 할 정도로 의욕을 보인다. 하지만 점차로 좋은 과학 수업을 고민하게 되고실험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성을 깨닫게 되면서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과학 수업을 둘러싼 초등 교사들의 이러한 고민이 실제로 좋은 과학 수업으로 승화되어 나타나기에는 학교의 과중한 업무, 실험실 사고, 가정을 돌봐야 하는 부담이 장애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교사들은 더 좋은 과학 수업을 위한 고민과 노력을 다시 시작하지만, 그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과학 수업은 여전히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사들에게는 "채워지지 않는 잔(盞)"처럼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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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anings of science classe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from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Participants were twenty-eight elementary teachers who majore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in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study revealed that mean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대학원에서 초등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28명의 교사들을 참여자로 하여 그들의 생활 세계 속에서 형성된 과학 수업의 의미를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탐색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에서 초등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28명의 교사들을 참여자로 하여 그들의 생활 세계 속에서 형성된 과학 수업의 의미를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초등 교사들에게 과학 수업의 의미는 일양(一樣)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이 경험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열정이 넘치는 초임교사 시절에 과학은 그 즐거움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은 교과이다. 그래서 교사들은 과학 수업뿐만 아니라 과학과 관련된 학교 일을 도맡아 할 정도로 의욕을 보인다. 하지만 점차로 좋은 과학 수업을 고민하게 되고실험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성을 깨닫게 되면서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선행 연구에서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부족하고 실제 수업 중에 여러 가지 어려움과 갈등을 겪고 있는데 그 예는? 선행 연구들은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부족하고 실제 수업 중에 여러 가지 어려움과 갈등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김홍집과 심규철(2007)은 초등 교사들이 중등 과학 교사들에 비해 과학 교과나 과학 교사로서 자신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이라고 하였으며, 고한중 등(2007)은 현장 교육 경력이 증가하더라도 초등 교사들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높아지지 않는다고 보고하였다. 이보다 앞서 이재천 등 (1997)은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 관해 일정한 조건 속에서 형성되어 비교적 변화하기 어려운‘특성 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밝히고, 특히 과학 실험과 탐구에 관련한 영역이 초등 교사들의 불안 요인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초등 교사들은 과학 실험·실습 수업에서 여러 가지 난점(難點)을 체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원하는 과학 수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실제로 우리나라의 초등 교사들은 과학 실험·실습 수업에서 여러 가지 난점(難點)을 체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컨대, 초등 교사들은 기대하지 않은 실험 결과, 노후하거나 부족한 실험·실습 기자재, 불명확한 실험 방법, 실험·실습 도중의 안전사고, 준비 시간의 부족, 탐구 학습 자료의 부재, 학생들의 탐구적인 태도나 수준의 차이, 많은 학생 수 등으로 인해 원하는 과학 수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박종욱, 김선자, 1996; 이수아 등, 2007; 진순희, 장신호, 2007) 또, 초등 교사들은 그러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교육과정이나 지원 체제, 학생, 실험·실습의 본성 등에 관련한 딜레마를 경험하기도 한다(윤혜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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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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