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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너지 충전소의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위한 폭발 시뮬레이션
Explosion Simulations for the Quantitative Risk Analysis of New Energy Filling Station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5 no.1, 2011년, pp.60 - 67  

단승규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박경준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태옥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신동일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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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의 고갈과 대기오염 문제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현재 사용 중인 LPGLNG 가스의 대체 (혼합)연료로, DME (dimethyl ether)와 수소를 혼합 (HCNG)하여 사용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에너지원은 인화성 가스 폭발의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시설에서 이 혼합연료를 사용할 경우에 대비한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3가지 폭발피해 예측방법 (TNT 당량모델, PHAST 및 CFD기반의 FLACS)을 이용하여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폭발모델에 의해 산출된 사고결과인 과압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폭발모델의 사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2가지 충전소에서 신에너지 혼합연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폭발에 의한 추가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about new and renewable energy is increasing to reduce the burden of problems by depletion of fossil fuels and air pollutions. For example, LNG/CNG and LPG are expected to be replaced, especially in transportation use, by HCNG mixture and DME-LPG mixture, respectively. Because these ne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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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인화성 가스인 DME (dimethyl ether)와 수소를 각각의 혼합연료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 많은 제약이 있는 실제실험을 대신할 수 있는 여러 모델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폭발피해 예측방법을 이용하여 기존 충전소에서 신에너지 혼합물의 폭발에 대한 피해예측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또한 기존의 폭발모델 연구는 단순모델의 나열이나 소개 등의 내용으로, 정량적이고 구체적인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폭발모델 결과의 비교를 통해 폭발모델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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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성장을 위해 발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최근 녹색성장을 위해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등 대기오염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대기오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인 화석연료의 사용에 대한 규제 강화와 동시에 대안으로 대체에너지 또는 신에너지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 중에서 차량용 연료의 경우 오염물질이 많은 휘발유와 디젤(diesel)은 매연이 적은 LPG, 천연가스 등으로 전환되고 있고, 매장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신에너지로의 대체가 진행되고 있다.
DME-LPG 혼합연료와 HCNG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의 폭발피해 예측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LPG 및 CNG 충전소에서 대체연료로 사용이 가능한 DME-LPG 혼합연료와 HCNG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 3가지 폭발피해 예측방법(TNT 당량모델, PHAST 및 CFD기반의 FLACS)을 사용하여 사고결과를 시뮬레이션하고, 폭발 과압의 차이를 비교하여 폭발모델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2가지 충전소에서 신에너지 혼합연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폭발에 의한 추가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리고 폭발모델을 비교한 결과, VCE의 거리별 과압 예측에는 속도가 빠르고, 중간정도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 현상학적 모델인 PHAST가 적당하며, BLEVE에 의한 피해예측도 PHAST가 적당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3차원 CFD 기반 모델인 FLACS는 충전소 내부의 압력 분포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방호시설에 대한 효과 및 검증에 사용할 수 있으나 지원 물성 등 프로그램 사용에 제한이 있다. 따라서 가능한 사고 시나리오를 현상학적 모델로 먼저 시뮬레이션 한 다음, 보다 정확한 결과 또는 내부 위치에 따른 상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만 CFD기반 프로그램의 실행이 가능한 전문기관에 의뢰를 하여 결과 확보 및 사고피해를 예측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연료들의 폭발사고를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대체연료의 사용이 상용화되기까지는 많은 점검과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대부분의 연료들이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기존의 충전소 폭발사고를 고려해 보면 피해예방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화재와 더불어 사고의 주요 형태인 폭발피해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는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비교한 예들이 있으나[1-3], 실질적인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한 예는 보고된 바가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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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Jiang, Z. G. Liu, and A. K. Kim, Comparison of Blast Prediction Models for Vapor Cloud Explosion, Institute for Research in Construction, National Research Council, Canada, (2001) 

  2. D. J. Park and Y. S. Lee, "A Comparison on Predictive Models of Gas Explosions", Korean Journal of Chemical Engineering, 26, 313-323, (2009) 

  3. C. J. Lea, A Review of the State-of-the-Art in Gas Explosion Modelling, Health & Safety Laboratory, (2002) 

  4. 이민철, 서석빈, 정재화, 안달홍, "신연료 DME의 복합화력발전소 적용을 위한 연소 성능실험",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1022-1027, (2006) 

  5. 김은정, 김영규, 문일,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버츄얼리얼리티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스학회지, 12(4), 29-33 (2008) 

  6. CCPS, Guidelines for Evaluating the Characteristics of Vapor Cloud Explosions, Flash Fires, and BLEVEs, Center for Chemical Process Safety, 2nd Ed., Americ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1998) 

  7. N. Djebaili and C. Paillard, "Burning Velocities of Dimethyl Ether and Air", Combustion and Flame, 125, 1329-1340, (2001) 

  8. Z. Huang, Q. Wang, J. Yu, and Y. Zhang, "Measurements of Laminar Burning Velocity of Dimethyl Ether-Air Premixed Mixtures", Fuel, 86, 2360-2366, (2007) 

  9. K. S. Park and Y. D. Jo, "Incident Analysis of Bucheon LPG Filling Station Pool Fire and BLEVE",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137, 62-67, (2006) 

  10. T. Mogi and S. Horiguchi, "Explosion and Detonation Characteristics of Dimethyl Ether", J. of Hazardous Materials, 164, 114-11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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