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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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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80년대 초반부터 조선산업과 더불어 조선기자재업체의 동반 성장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조선산업발전 추이를 보면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시장이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e-navigation 실현을 예고하는 등 국내외적 여건에 따른 산업계의 신속한 변화뿐만 아니라 국가적 대책과 학계의 연구개발 노력이 절실하다. 본 논문에서는 항해통신장비산업의 특징과 국내외동향, 그리고 연구개발분야를 서술하고, 대표적인 연구개발현황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ne equipment industry in Korea has been growing along with shipbuilding industry since early 1980s. Major shipbuilding might be predicted to shift to China in the near future. Moreover, new paradigm of e-navigation is about to get geared in the real world, which was specifically noted by I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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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선박 안전 및 경제 운항 서비스 등을 목적으로 육해상간 선박 데이터 교환을 위한 해상서비스 데이터 모델과 프로토콜 개발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공통의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선박 응용서비스 개발을 위해 해상 데이터모델 활용도구 및 메타 데이터모델 처리 SW 플랫폼기술과 광대역 해상 무선 데이터 통신과 육해상간 데이터 교환 모델/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선박의 안전/경제 운항 및 선박관리를 위한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들 기자재는 선박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사용되므로 중량 및 용적의 제한이 있고, 해상에서 인명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생산과정에서 각종 규제 및 안정성 검사 규정을 만족해야 하고 환경 특성진동, 기상, 온도, 습도 등-에의 내구성을 확보하여야 하기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Safety of Life at Sea), 해상오염방지협약(MARPOL: Marine Pollution)등의 국제협약을 통해 선박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강제 의무 조항 및 권고 조항을 조선기자재 생산자에게 부과하고, 각 국가에서는 선급협회를 두어 생산품질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조선기자재산업의 여러 분야 가운데 항해통신장비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이러한 국내외적 움직임 속에서 연구개발을 통한 다양한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개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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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산업발전 추이를 보면 어디로 시장이 옮겨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1980년대 초반부터 조선산업과 더불어 조선기자재업체의 동반 성장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조선산업발전 추이를 보면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시장이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e-navigation 실현을 예고하는 등 국내외적 여건에 따른 산업계의 신속한 변화뿐만 아니라 국가적 대책과 학계의 연구개발 노력이 절실하다. 본 논문에서는 항해통신장비산업의 특징과 국내외동향, 그리고 연구개발분야를 서술하고, 대표적인 연구개발현황을 소개한다.
우리나라의 조선기자재산업은 무엇과 더불어 동반 성장을 해오고 있는가? 선박의 종류 또한 다양하여 선박마다 탑재되는 기자재도 매우 다양하여 약 460여종에 이르고 선박건조 원가의 55~66%를 차지하고 있다[1]. 우리나라의 조선기자재산업은 조선건조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해오고 있다. 그러나 조선산업발전 추이를 보면 이전 유럽이나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시장이 이동한 것과 유사하게 저렴한 노동력과 집중적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그 시장이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조선시장이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조선기자재산업은 조선건조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해오고 있다. 그러나 조선산업발전 추이를 보면 이전 유럽이나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시장이 이동한 것과 유사하게 저렴한 노동력과 집중적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그 시장이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미래 조선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도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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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정환, 조형래, 이영호, "조선기자재 산업기술 연구동향 및 발전방안", 유체기계저널, 제7권, 제6호, pp. 62-74, 2004 

  2. 임동선, 김재명, 박운용, "조선-IT 융합기술 e-Navigation 동향", TTA Journal, no.119, pp. 89-99, 2008. 

  3. 심우성, "IMO의 e-Navigation 추진 현황", 임베디드 SW 기술포럼 e-Navigation 분과 5차회의, 2009. 

  4. 박정호, 진광자, 김재명, 유대승, 오문균, 임동선, "조선 IT 현황과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4호, pp. 19-26, 2010. 

  5. 유영호, "IALA e-navigaton Architecture의 동향", ICT Standard Weekly, pp. 274-277, 2010. 

  6.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2011, 2011. 

  7. KOTRA, "유럽 조선기자재 신흥시장 동향", 2008. 

  8.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0대 IT 융합 분야 동향 및 시사점", IT Insights, pp. 21-23, 2010. 

  9. 조선협회, "2010 조선산업전망, 2010년 산업전망 세미나", 2009. 

  10. 유영호, "조선IT 장비 기술개발 동향", 조선해양IT산업발전협의회 워크샵 발표자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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