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 구축 연구 :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주요 항해통신장비를 중심으로 An Establishment of Functional Test Facility for ICT-Convergence Equipment of Vessel : Focused on Maritime Digital Interfaces and Main Navigation Communication Systems원문보기
황훈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김배성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우상민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우윤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신일식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선박 ICT융합 장비를 개발하여 선박에 탑재하기 위해서는 형식승인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시험과 기능시험이 요구된다. 환경시험은 대상 장비가 선박 및 해상환경에서 동작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구성을 만족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능시험은 대상 장비가 국제표준을 준수하여 고유 기능을 정확하게 수행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선박 ICT융합 장비에 대한 환경시험 가능 기관은 227여 곳에 달하는 반면, 기능시험 가능 기관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을 구축 중에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추진 중인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 체계의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대상 장비의 기능시험을 단일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수행함으로써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단일 테스트는 대상 장비의 고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고, 통합 테스트는 정상적으로 다른 항해통신장비와 조화롭게 동작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단일 테스트에 요구되는 부가 연동 장비 등의 필수 기능 요소와 통합 테스트에 요구되는 연계 및 확장 요소를 분석한다.
선박 ICT융합 장비를 개발하여 선박에 탑재하기 위해서는 형식승인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시험과 기능시험이 요구된다. 환경시험은 대상 장비가 선박 및 해상환경에서 동작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구성을 만족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능시험은 대상 장비가 국제표준을 준수하여 고유 기능을 정확하게 수행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선박 ICT융합 장비에 대한 환경시험 가능 기관은 227여 곳에 달하는 반면, 기능시험 가능 기관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을 구축 중에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추진 중인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 체계의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대상 장비의 기능시험을 단일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수행함으로써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단일 테스트는 대상 장비의 고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고, 통합 테스트는 정상적으로 다른 항해통신장비와 조화롭게 동작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단일 테스트에 요구되는 부가 연동 장비 등의 필수 기능 요소와 통합 테스트에 요구되는 연계 및 확장 요소를 분석한다.
The maritime ICT-convergence equipment are essentially required to a type approval (TA) certification that needs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tests, to install in vessel. The environmental test is to experiment the possession for required durabilities of the target device in maritime environment, an...
The maritime ICT-convergence equipment are essentially required to a type approval (TA) certification that needs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tests, to install in vessel. The environmental test is to experiment the possession for required durabilities of the target device in maritime environment, and the functional test is to check the required functions of target equipment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 In Korea, the environmental testing facilities amount to 227 sites, but there is no functional testing facility. Because of this, we establish a function test facility for the maritime ICT-equipment. In this paper, we analyze and design the functional testing requirement and required interlocking simulators for digital interfaces and navigation communication equipment. We propose the 2-steps of functional testing procedures, which are single test and integration test,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esting result. The single test is to examine own functions of the target device, and the integration test is to check harmonized operation with other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The maritime ICT-convergence equipment are essentially required to a type approval (TA) certification that needs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tests, to install in vessel. The environmental test is to experiment the possession for required durabilities of the target device in maritime environment, and the functional test is to check the required functions of target equipment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 In Korea, the environmental testing facilities amount to 227 sites, but there is no functional testing facility. Because of this, we establish a function test facility for the maritime ICT-equipment. In this paper, we analyze and design the functional testing requirement and required interlocking simulators for digital interfaces and navigation communication equipment. We propose the 2-steps of functional testing procedures, which are single test and integration test,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esting result. The single test is to examine own functions of the target device, and the integration test is to check harmonized operation with other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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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에서 항해통신장비 기능시험 관련 장비 등은 2017년 4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구축 예정에 있다. 2018년 7월부터 디지털 인터페이스, AIS, ECDIS, VDR의 기능시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 1월부터 레이더, TCS, INS, BAM의 기능시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019년에는 선박 기관부 전자장비와 대형선박 및 중소형 선박 출력 측정 등의 장비의 기능시험을 위한 설비를 구축할 예정에 있으며, 2020년에는 해양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및 인간중심설계에 관해 정량적으로 시험하기 위한 장비 등을 구축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구축중인 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의 개요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주요 항해통신장비 7종에 대한기능시험 체계를 개발하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개발한 기능시험 체계는 단일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구성되며, 대상 장비의 국제표준 기반 기능 및 시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와 다른 항해통신장비와 조화로운 연동이 이루어지는 지를 이중으로 확인함으로써 기능시험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각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연동장비의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도출하였고, 이러한 기능시험의 객관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절차서 초안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공표 및 추가 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때 소요기간은 평균 3개월 이상, 소요비용은 수백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등 시간적· 경제적으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보다 신뢰성이 향상된 형식승인을 위한 체계적인 기능시험 시설 및 절차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선박 ICT융합 장비의 기능시험 시설의 구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개발한 기능시험 체계는 단일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구성되며, 대상 장비의 국제표준 기반 기능 및 시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와 다른 항해통신장비와 조화로운 연동이 이루어지는 지를 이중으로 확인함으로써 기능시험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각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연동장비의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도출하였고, 이러한 기능시험의 객관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절차서 초안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공표 및 추가 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였다. 추가적으로 IMO MSCCirc.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능시험을 위해서는 국제표준기반의 시험절차서와 대상 장비와 연동하여 기능 동작을 확인하기 위한 연동 데이터 시뮬레이터 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ICT융합 장비 중,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주요 항해통신장비 7종의 기능시험을 위한 연동 데이터 시뮬레이터 등 포함하는 일련의 장비와 기능시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절차를 분석하고 개발한다. 추가적으로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IMO MSC Circ.
이는 시간적·비용적인 측면에서 여러 한계를 가지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선박 ICT융합 장비의 체계적인 기능시험이 가능한 시설의 구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박 ICT융합 장비의 형식승인을 위한 기능시험 시설의 구축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선박 항해통신장비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기능 요구사항 및 기능시험 절차 등을 분석하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구축중인 선박 ICT융합 장비 기능시험 시설의 개요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주요 항해통신장비 7종에 대한기능시험 체계를 개발하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개발한 기능시험 체계는 단일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구성되며, 대상 장비의 국제표준 기반 기능 및 시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와 다른 항해통신장비와 조화로운 연동이 이루어지는 지를 이중으로 확인함으로써 기능시험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1512 기반 e-Navigation 소프트웨어 품질보증(SQA) 및 인간중심설계(HCD) 가이드라인을 선박 ICT융합 장비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고, 이를 시험하기 위한 절차서를 학·연 공동으로 개발하는 중에 있다. 우선적으로 기반연구를 통해 관련 기법을 정립하였으며, 첫째, 해양 소프트웨어 품질보증을 위한 사용성 평가 시험절차서, 둘째, 해양 소프트웨어 품질보증을 위한 품질 프로세스 시험절차서의 개발이 목표이다. 최종 검토과정 등을 거친 후, 2018년 말경 이 두 가지를 디지털 인터페이스, AIS, ECDIS 소프트웨어에 시범 적용하여 평가할 계획에 있다.
또한 각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연동장비의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도출하였고, 이러한 기능시험의 객관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험절차서 초안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공표 및 추가 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였다. 추가적으로 IMO MSCCirc.1512기반 e-Navigation SQA/HCD 관련 시험절차서 개발의 현황 및 향후 실제 적용 계획을 소개하였다.
제안 방법
먼저 대상 장비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부가 장비를 연동하여 대상 장비의 단일 테스트를 수행한다. 그 후, 선박운항시뮬레이터(FMSS,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에 해당 장비를 연결하여 통합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단계별 선박 항해통신장비 기능시험 체계를 개발하였다.
그 후, 통합 테스트를 위하여 기능시험을 요청한 AIS와 FMSS를 연동하여 선박 운항 시뮬레이션을 수행해보고 정상적으로 통합·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2차 기능시험을 수행한다.
기존 형식승인 절차는 선박 ICT융합 장비 제조사가 국제표준에 근거한 시험절차서와 대상 장비에 요구되는 기능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생성 시뮬레이터 등을 함께 개발한 다음, 대상 장비와 연동하여 요구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국가 기정 형식승인 기관의 검사관의 입회하에 시험함으로써 형식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는 시간적·비용적인 측면에서 여러 한계를 가지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선박 ICT융합 장비의 체계적인 기능시험이 가능한 시설의 구축이 요구된다.
항해 및 해상환경 모사의 경우, 실제 선박 내외부에서 수집되는 데이터 중 환경적인 요소(풍향, 풍속, 온도, 습도 등)를 임의적으로 생성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시험해보기 위한 목적이고, 장치 혹은 센서 모사 기능은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 장비(IEC 61162-1,2,3)가 연동된 상황을 가정해보기 위한 목적이다. 또한, 최근 등장한 이더넷 기반 디지털 인터페이스(IEC 61162-450)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이더넷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네트워크 부하 등), Syslog와 같은 시스템 로그 기록 확인을 위한 모사 기능, 바이너리 이미지 송수신 등을 확인하기 위한 모사 기능 등이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연동 장비 구성 개념을 그림 4(회색: 시험 대상 장비)에 도식화 하였다.
선박 ICT융합 기능시험 시설에서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은 그림 3과 같이 단일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대상 장비의 기능시험에 필요한 부가 장비를 연동하여 대상 장비의 단일 테스트를 수행한다. 그 후, 선박운항시뮬레이터(FMSS,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에 해당 장비를 연결하여 통합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단계별 선박 항해통신장비 기능시험 체계를 개발하였다.
앞서 도출된 단일 테스트를 위한 연동 장비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개발하고자 하는 연동 장비의 형상을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그림 12 ~ 그림 18에 각각 나타냈다. 요구사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BAM은 현재 국제표준이 정식 공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확정하여 모델링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기존 형식승인을 위해서는 제조사가 환경시험 시설을 보유한 기관에 대상 장비를 의뢰하여 IEC 60945기반 환경시험 및 인증을 받은 다음, 해당 항해통신장비를 시험하기 위한 부가 연동장비를 개발하고,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시험절차서를 개발하여 선급 등 지정 기관 검사관의 검토 후, 입회하는 형태로 기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선박에서 항해통신장비부는 상대적으로 표준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형식승인을 받고자하는 대상 장비와 이를 시험하기 위한 연동장비를 같은 제조사가 개발하기 때문에 객관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제조사 혹은 대상 장비마다 다른 시험절차 및 인증기준을 기반으로 기능시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관성 부족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될 여지가 있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은 단일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의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우선 단일 테스트를 위하여 각 장비별로 필요한 부가 연동 시험 장비의 개발을 위한 주요 기능을 설계하였다.
국내의 경우, 이러한 기능시험 시설 혹은 체계적 시험절차의 부재로 인하여 기존에는 검사관 입회하에 대상 장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형태로 형식승인을 획득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 ICT융합 장비 제조사가 국제표준에 근거하여 대상 장비에 요구되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험절차서를 비롯하여 제반 데이터 생성 시뮬레이터 등을 함께 개발한 후, 대상 장비와 연동하여 요구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검사관이 검토한 후 입회하여 시험함으로써 형식인증을 획득하였다. 그러나 이는 국외 선주 등에게 충분한 신뢰를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었고, 이러한 이유로 선박 ICT융합 장비 제조사는 대상 장비의 기능시험이 가능한 국외 기관이나 선급을 통해 형식승인을 획득하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로, ECDIS 기능시험의 경우, 지리적 공간의 변화를 위한 GNSS 모사 기능, 레이더 중첩(overlay) 등을 위한 레이더 모사 기능,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기능, 항해 및 해상환경 모사 기능, 전자해도 상에 타선 혹은 항로표지설비를 표현하기 위한 AIS 데이터 모사 기능 등이 요구되며, 이러한 연동 장비 구성 개념을 그림 6에 도식화하였다.
후속연구
2018년 7월부터 디지털 인터페이스, AIS, ECDIS, VDR의 기능시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 1월부터 레이더, TCS, INS, BAM의 기능시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019년에는 선박 기관부 전자장비와 대형선박 및 중소형 선박 출력 측정 등의 장비의 기능시험을 위한 설비를 구축할 예정에 있으며, 2020년에는 해양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및 인간중심설계에 관해 정량적으로 시험하기 위한 장비 등을 구축 예정이다. 향후, 시설 구축이 단계적으로 완료되면, 이를 활용하여 실제 장비의 기능시험을 수행하여 구축한 장비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등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항해통신장비의 기능시험을 위해서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국내 선급과 공동으로 시험절차 및 인증기준의 개발을 추진하였고, 2018년 4월에 선박 디지털 인터페이스, AIS, ECDIS, VDR 등 선박 ICT융합 장비에 대한 시험을 위한 인증기준이 공표되었다[9]. 또한, 2018년 12월에는 레이더, TCS, INS, BAM 등에 관한 시험을 위한 인증기준의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러한 시험절차서는 해당하는 장비의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한국선급(KR)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며, 개발 완료 후 충분한 검증 과정 등을 통해 실제 적용할 예정이다. 셋째, 통합 테스트를 위한 FMSS가 필요한데, 항해사 교육 등의 목적을 가지는 일반적인 FMSS 기능을 포함하면서, 기능시험 대상 장비와의 연동 및 확장이 가능하도록 맞춤(customization) 형태로 개발되어야 한다.
앞서 도출된 단일 테스트를 위한 연동 장비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개발하고자 하는 연동 장비의 형상을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그림 12 ~ 그림 18에 각각 나타냈다. 요구사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BAM은 현재 국제표준이 정식 공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확정하여 모델링할 예정이다. 요구 연동 장비와 시험 대상 장비를 상호 연결한 후, 시험절차서를 기준으로 기능시험 중 첫 번째 단계인 단일 테스트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단일 테스트를 위하여 기능시험대상 장비에 필요한 데이터 생성 시뮬레이터 등 부가적인 연동 장비의 개발이 필요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기능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절차서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험절차서는 해당하는 장비의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한국선급(KR)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며, 개발 완료 후 충분한 검증 과정 등을 통해 실제 적용할 예정이다. 셋째, 통합 테스트를 위한 FMSS가 필요한데, 항해사 교육 등의 목적을 가지는 일반적인 FMSS 기능을 포함하면서, 기능시험 대상 장비와의 연동 및 확장이 가능하도록 맞춤(customization) 형태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단일 테스트를 위하여 기능시험대상 장비에 필요한 데이터 생성 시뮬레이터 등 부가적인 연동 장비의 개발이 필요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기능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절차서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험절차서는 해당하는 장비의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한국선급(KR)과 공동으로 개발 중이며, 개발 완료 후 충분한 검증 과정 등을 통해 실제 적용할 예정이다.
2019년에는 선박 기관부 전자장비와 대형선박 및 중소형 선박 출력 측정 등의 장비의 기능시험을 위한 설비를 구축할 예정에 있으며, 2020년에는 해양소프트웨어 품질보증 및 인간중심설계에 관해 정량적으로 시험하기 위한 장비 등을 구축 예정이다. 향후, 시설 구축이 단계적으로 완료되면, 이를 활용하여 실제 장비의 기능시험을 수행하여 구축한 장비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등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ICT융합 장비 중 탑재가 의무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선박 ICT융합 장비는 안전 항해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선박에 필수적 혹은 선택적으로 탑재되는 전자통신장비를 의미하며, 대표적인 예로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선박 레이더(RADAR), 선박통합항해장치(IN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등이 있다. 이러한 선박 ICT융합 장비 중, 안전 항해에 필수적인 항해통신장비는 SOLAS(safety of life at sea) 협약에 의해 과거부터의 무적 탑재가 요구되고 있으며, e-Navigation 전략의 이행을 위해 필수 탑재 대상 장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스마트·자율운항 선박 실현을 위하여 선택적으로 추가 탑재되는 선박 ICT융합 장비의 수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1-4].
기능시험이 가능한 시설을 보유한 전문기관이 전무한 이유는?
여기서 환경시험은 대상 장비가 온습도, 진동·소음, 염수분무, 방수·방진, 전자파 등 선박환경과 해상환경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구성 및 규격을 만족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능시험은 대상 장비의 고유의 기능을 정확하게 수행하는지 시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박 항해통신장비 환경시험의 경우, 이를 위한 국제표준인 IEC 60945를 기반으로 수행하며[6], 기능시험의 경우, 각 장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있는 표준을 기반으로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험이 복합하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에 선박 ICT융합 장비에 대한 환경시험이 가능한 시설을 보유한 전문기관은 전국 227여 곳에 달하는 반면, 기능시험이 가능한 시설을 보유한 전문기관은 전무한 실정이다.
선박 ICT융합 장비가 의미하는 것은?
선박 ICT융합 장비는 안전 항해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선박에 필수적 혹은 선택적으로 탑재되는 전자통신장비를 의미하며, 대표적인 예로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선박 레이더(RADAR), 선박통합항해장치(IN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등이 있다. 이러한 선박 ICT융합 장비 중, 안전 항해에 필수적인 항해통신장비는 SOLAS(safety of life at sea) 협약에 의해 과거부터의 무적 탑재가 요구되고 있으며, e-Navigation 전략의 이행을 위해 필수 탑재 대상 장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9)
I. S. Jang, M. S. Kim, "Implementation of the Shore-based Maritime Information Service Platform for e-Navigation Strategic Implementation Pla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3, pp. 157-163, June. 2015.
J. Y. Choi, "A Study on Essential Equipments and Services of e-Navigation for Preventing Marine Accidents of Fishing Vessels," M. S. thesis, Department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Graduate School,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2015.
H. G. Hwang, B. S. Kim, I. S. Shin, J. S. Lee and Y. H. Yu, "An evaluation of effectiveness for providing safety navigation supporting service : focused on route plan sharing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620-628, Mar. 2017.
H. G. Hwang, B. S. Kim, I. S. Shin, J. S. Lee and Y. H. Yu, "An Evaluation of Effectiveness for Providing Safety Navigation Supporting Service : Focused on CPA/TCPA Information Supplying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vol. 9, pp. 1788-1795, Sept. 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OF) Std. 2017-000, MOF Standard for type approval testing and correction of marine equipment, MOF, 2017.
IEC Std., IEC Standard for 60945 : Maritime 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General requirements - Methods of testing and required test results, IEC, 2002.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KOLAS) [Internet]. Available: https://www.kolas.go.kr/usr/gud/tei/TestInsttSumryInfo.do
IMO MSC.1/Circ.1512, IMO Circ for guideline on software quality assurance and human-centered design for e-navigation, IMO, 2015.
Korean Resister (KR) [Internet]. Available: http://www.krs.co.kr/kor/tech_infor/read.aspx?s_code0403070000&tec_codeALL&no2301&gubunIN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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