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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원 분야 탄소발자국의 국제적 동향
International Trend of Carbon Footprint in the Water Sector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4 no.4, 2011년, pp.36 - 44  

박성제 (미래자원연구원) ,  김재준 (미래자원연구원) ,  김주영 (미래자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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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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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먼저 외국의 탄소발자국 정책 및 제도를 검토해 보고 국내 제도와 비교해 본다. 다음으로 외국 주요국의 수자원 분야 탄소발자국 산정 방법과 온실가스 저감조치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 적용에의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성과는 수자원 분야 탄소저감을 위한 수자원보전, 물의 효율적 이용, 물의 재활용, 그리고 저 영향개발에 대한 투자논리 당위성을 제공하고자 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 연구에서는 상기분야의 장기투자 성과로 향후 20년간 일인 당 약 40%의 물 절약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며, 캘리포니아에 대해 물 사용 영역별 저감 잠재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수자원 에너지 소비 저감을 위해서는 수자원 보전, 물 사용 효율성 향상, 물 재활용, 그리고 저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 전략 추진을 핵심적인 목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상기 전략들의 이행효과에 대해 물 수급에 대한 요인분석과 자료조사, 탄소발자국 추정 등을 통해 사례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탄소저감 효과 추정결과를 소개하면, 먼저 물 공급시스템에서의 누출량 5% 저감할 경우 연간 약 3억 1300kWh의 전력절약효과가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물 보전으로 약 31,000가구의 에너지 사용량이 절약되며, 약 225,000톤의 이산화탄소 톤이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글에서는 국내외 수자원 분야의 국제적인 탄소발자국 제도와 산정과정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의 탄소발자국 정책 및 제도를 검토해 보고 국내 제도와 비교해 본다.
  • 본 글에서는 국내외 수자원분야의 국제적인 탄소발자국 제도 및 산정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 적용을 위한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수자원 분야는 에너지 집약부문, 핵심 탄소배출영역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 보고서에서는 향후 물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체수자원 운송, 높은 수질기준 만족을 위한 폐수처리 확대 등과 관련하여 에너지 및 탄소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수자원 에너지 소비 저감을 위해서는 수자원 보전, 물 사용 효율성 향상, 물 재활용, 그리고 저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 전략 추진을 핵심적인 목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상기 전략들의 이행효과에 대해 물 수급에 대한 요인분석과 자료조사, 탄소발자국 추정 등을 통해 사례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또한 물 재사용 시스템이 설치된 1000MWh 급 발전설비 도입으로 인해 연간 약 350가구의 전력 사용량 절감이 발생함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수자원 분야 탄소저감을 위한 수자원보전, 물의 효율적 이용, 물의 재활용, 그리고 저 영향개발에 대한 투자논리 당위성을 제공하고자 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 연구에서는 상기분야의 장기투자 성과로 향후 20년간 일인 당 약 40%의 물 절약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며, 캘리포니아에 대해 물 사용 영역별 저감 잠재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7) 탄소배출량은 화석연료의 사용량에 의존한다. 화석연료는 제품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폐기되는 과정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는 경제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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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토 메카니즘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 중에서도 특히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를 통하여 시장기반의 온실가스 저감 메카니즘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교토 메카니즘은 기후변화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알려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선진국들의 신축적인 저감조치로 배출권 거래제도 (Emission Trading)1), 청정개발체제(Clean evelopment Mechanism)2), 그리고 공동이행제도(Joint Implementation)3)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교토의정서에서 합의한 선진국들의 의무감축 기한 종결시점이 다가오면서 국제사회는 포스트 교토체제(Post-Kyoto Regime)4)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키고 있다.
교토의정서에서 합의한 선진국들의 의무감축 기한 종결시점이 다가오면서 국제사회는 무엇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키고 있는가? 교토 메카니즘은 기후변화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알려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선진국들의 신축적인 저감조치로 배출권 거래제도 (Emission Trading)1), 청정개발체제(Clean evelopment Mechanism)2), 그리고 공동이행제도(Joint Implementation)3)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교토의정서에서 합의한 선진국들의 의무감축 기한 종결시점이 다가오면서 국제사회는 포스트 교토체제(Post-Kyoto Regime)4)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키고 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참여를 유도하려는 2009년 제15차 코펜하겐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구체적인 포스트 교토체계에 합의하지 못하고 종결된 바 있다.
국제사회는 최근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는데 그중 교토의정서를 통해서 무엇이 가시화 되고 있는가? 국제사회는 최근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를 통하여 시장기반의 온실가스 저감 메카니즘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교토 메카니즘은 기후변화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알려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선진국들의 신축적인 저감조치로 배출권 거래제도 (Emission Trading)1), 청정개발체제(Clean evelopment Mechanism)2), 그리고 공동이행제도(Joint Implementation)3)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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