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competitiveness promotion factors of korean Parcel Express Service Industry. This study considered in terms of three competitiveness promotion factors which are a firm's subjective factors, a industrial environment factors, and a governmental policy factor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택배업이란 무엇인가? | 택배업은 대형ㆍ대량화물의 "터미널에서 터미널"(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형태와는 달리 소형ㆍ소량화물의 "문전에서 문전“(door to door service) 화물수송형태로, 소화물의 집화ㆍ포장ㆍ수송ㆍ배송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택배업의 산업적 특성으로는 전국적으로 택배터미널, 분류장치, 전용차량, 조직망, 정보시스템 등을 갖추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이면서 전국적인 배송망을 갖추어야 하는 네트워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 |
택배산업을 성장시키고 확대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 택배산업을 성장시키고 확대시키는 원동력은 택배시장이며, 이 시장을 구성하는 수요는 크게 택배 비즈니스가 탄생하기 직전의 기존 잠재수요와 전ㆍ후방 연관산업과 연동하여 새롭게 형성된 신규 연동수요, 택배업체의 상품개발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신규 창출수요, 그리고 미래의 개척수요로 구분할 수 있다. | |
택배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국제택배업체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 택배산업은 우리나라에서 업종으로 영업을 개시한 이래 20여년 간 경제성장과 더불어 꾸준히 발전해 왔다. 그러나 DHL, FedEx, 일본택배업체 등과 같은 국제택배업체 및 외국의 택배업체들은 전통적으로 영업비밀 상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이에 관한 연구논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저자도 여기에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