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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공항철도 구간 KTX투입 방안 고찰

The consideration of a input KTX in airport railroad

초록

시대적 요구에 따라 인천공항철도가 1단계(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 40.3km, 07년 3월 개통)와 2단계(김포공항~서울역, 20.7km, 10년 10월 개통)가 단계별로 개통되었으나, 표정속도의 저하로 도로교통과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수송수요의 저조 등으로 이어져 민간협약에 의한 정부 재정지원은 날로 늘어나 결국 2009년11월 국가에서는 한국철도공사로 하여금 민간지분을 매입하여 정부보조금 지출 축소를 모색하였으나, 정부보조금 지출 비중만 축소되었을 뿐 공항철도를 운행함에 따른 정부보조금은 상당분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우기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고객들도 시간가치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대기시간이 길어지거나 운행시간이 길어지는 경우엔 더 빠른 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을 당연시 하고 있으며, 교통정보 전달의 가속화로 출발부터 목적지 도착까지 최적의 교통수단이 무엇인지 파악 후 출발하므로서 여행에 따른 시간손실을 최소화 하려한다. 따라서 공항철도의 고속화는 이 시대의 요구사항으로 당연시 되어 있고 공항철도의 고속화야 말로 타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철도 활성화가 가능하고 소외된 경기서북부 및 인천지역의 고속철도 수혜를 확대하는 방안일 것이다. 공항철도 고속화방안은 앞선 검토 자료를 기초로 실제 적용하는데 있어 좀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고에서는 공항철도구간의 고속화 가능구간과 노반, 궤도, 시스템개량에 따른 열차속도향상 효과를 분석하고 각 차량별 즉, 기존 AREX(120km/h), KTX(230km/h), 180km/h급 고속EMU(Electric Multiple Unit) 등의 차량투입에 따른 열차운행 대안을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열차운전시격 및 열차운행패턴 등을 제시하여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좀 더 신속하고 쾌적한 운송수단이 되어 새로운 수송수요 창출은 물론이고 타교통과의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공항철도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ccording to the demands of the times,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railroad opened up step by step but It is situation that much government subsidies are paid because It does not competitive power with road traffic by decline of schedule speed.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railroad users will convert by other transportation and minimize damage their time as travel time is prolonged. Therefore, need high speedization of airport railroad, this may act big role competitive power security as well as airport railroad activation with another public transportation. Thus, this paper suggests that a high speedization possibility section in the sections of airport railroad and train speed elevation effect analysis by roadbed, railroad, system improvement and the most efficient operation intervals analyzing each vehicles (AREX (120km/h), KTX (230km/h), EMU(Electric Multiple Unit, 180km/h) train running pattern.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영수입 보장율 90%를 정부재정으로 지원
공항철도의 건설에서 개통 후 운영에 따른 민자사업자와 협약한 운영수입 보장율 90%를 정부재정으로 지원하게 된 배경은?
노선 주변의 개발계획(청라지구 등) 추진이 지연되고 이용수요가 매우 저조하여

3km, 07년 3월 개통)와 2단계(김포공항~서울역, 20.7km, 10년 10월 개통), 단계별로 개통되었으나, 노선 주변의 개발계획(청라지구 등) 추진이 지연되고 이용수요가 매우 저조하여 개통 후 운영에 따른 민자사업자와 협약한 운영수입 보장율 90%를 정부재정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당시 상태로는 연평균 4.

인천공항철도
2007년 3월 개통한 인천공항철도 1단계는 어디인가?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

시대적 요구에 따라 인천공항철도가 1단계(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 40.3km, 07년 3월 개통)와 2단계(김포공항~서울역, 20.

현재 운행되고 있는 공항철도
현재 운행되고 있는 공항철도 영업운행 시간은?
05:20~00:32분까지

0분으로 운행되고 있다. 영업운행시간은 05:20~00:32분까지 총 영업시간은 19시간 12분이며, 1일 운행횟수 및 운행키로는 다음과 같고 1일 총 영업운행키로는 20,266.0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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