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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주파수 보호를 위한 전자파방해(EMI)분포조사 및 분석
Analysis & investigation of EMI dispersion for protection aviation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5 = no.50, 2011년, pp.714 - 721  

박덕제 (한국공항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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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자파방해(EMI) 발생 위치 추적을 위한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자파방해(EMI) 발생시 현장을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으며, 또한 전자파방해(EMI)로 인한 항공기 사고 관련 분석 자료와 전자파방해(EMI)발생 현장인 1000개의 RF 업체 위치자료와 전파환경 스펙트럼 분석 및 오디오 자료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비교자료로 활용하므로써 신속한 원인분석과 정확한 위치 추적으로 전자파방해(EMI)를 일소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24시간 감시를 통하여 전자파방해(EMI)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따라서 항공기 사고 방지를 위하여 양질의 항공전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항공기 탑승객을 상대로 정기적으로 항공주파수 보호 및 항공기 기내 전자 기기(PED) 사용으로 인한 야기 될수 있는 전자파방해(EMI)방지 안전문화 캠페인를 펼쳐 항공주파수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고, 또한 최악의 항공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veloping management programs for EMI tracking can navigate the site quickly and solve EMI tracking cause and location to use materials such as analysis of air accidents, EMI site location data of 1000 RF companys, radio wave spectrum analysis and audio data. these data are data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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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도 위성 통신에 관심이 높아져 위성 통신 사업에 참여하려고 하는 민간 기업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로 K-Band(18 GHz∼26.6 GHz) 정도의 높은 주파수 대역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바 K-Band를 사용하는 항공주파수 전자파방해(EMI) 환경 분포조사를 위하여 측정 주파수 대역을 확대시킬 필요성이 대두되었다[6],[7].
  • 본 연구는 동일한 EUT를 동일한 측정설비 및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동일한 시험 장소(Open Test Site)에서 서로 다른 3명의 측정자가 측정하는 결과의 편차에 대한 연구이다. 어느 정도 전파 환경 조사와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측정하고자하는 대상에 차이가 있을 뿐 측정장비에는 동일한 환경이라 생각되어 전파환경 측정에 임하는데도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항 내,외부 항공로 주변 및 항공기내에서의 전자파방해(EMI)에 관한 것이다. 항공기 사고는 수많은 생명과 재산을 한순간에 빼앗아간다.
  • 또한, 항공기 기내에서 탑승객 휴대용 전자기기(PED) 사용으로 인한 항공 전자 기기의 기능장애와 오동작으로 일으켜 항공기 안전운항을 방해하여 잠재적인 항공기 사고를 야기 할 수 있음을 여러 사고 사례 자료 분석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파방해(EMI) 발생 현장 위치 추적을 위한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전자파방해(EMI) 발생시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파방해(EMI)로 인한 항공기 사고 관련 사례 분석 자료, 전자파방해(EMI) 주요 현장인 1000개의 RF 업체 위치자료 등, EMI 관련 스펙트럼 분석자료, 오디오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으며, 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신속한 원인분석과 정확한 위치 추적으로 전자파방해(EMI)를 일소할 수 있었다.
  • 측정조건을 측정 주파수가 시험자 마다 다르게 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예비 시험을 실시하여 방출 레벨이 20 dBuV/m 이상인 64 point의 측정 주파수를 선정하고 그 주파수에 대하여 측정하는 것으로 정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측정 기기나 제반 측정환경은 동일하므로 결과에 대해서만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측정자에 의해서 발생될 수있는 측정치의 편차는 ±4dB에서 ±5dB로 나타났으며 측정자 개개인의 측정치 차이는 5dB에서 7dB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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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주파수의 효율적 관리와 전자파방해(EMI) 사례 자료 분석의 필요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공항 내,외부 항공로 주변 및 항공기내에서의 전자파방해(EMI)에 관한 것이다. 항공기 사고는 수많은 생명과 재산을 한순간에 빼앗아간다. 특히, 전자파방해(EMI)는 항공기 안전운항을 저해및 사고를 야기한다. 최근 이동통신, FM 방송국 장비및 위성 데이터 통신, 아마추어무선등 전파를 이용하는 무선시설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 주파수 대역도 다양화 되어가고 있고, 또한 태양흑점폭발에 인한 전자파방해(EMI), 북한의 GPS 전자파 교란등 공간상의 전파 환경은 복잡한 양상을 띠어가고 있으며, 가정용, 산업용, 의료용, 과학용 전기.전자 장치에서 발생되는 불요 전자파 복사로 인한 전자파장해(EMI) 문제는 날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따라서 잠재적인 최악의 항공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항공주파수의 효율적 관리와 전자파방해(EMI) 사례 자료 분석과 항공로주변 EMI 분포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필요성이 요구되어졌다.
EMI 전파환경 측정이란? EMI 전파환경 측정은 주파수, 시간, 위치에 따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지역의 무선 주파수의 전자계 세기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자계는 노이즈로 간주되며 그 레벨은 만족 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신호 세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스템 디자인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한국공항공사에서는 전자파방해상태 측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한국공항공사는 자체개발한 혼신발생 위치추적 탐색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주파수 전파방해 오염지역 및 전파방해 혼신발생의 위치를 찾아 지상점검 장비(RDF) 차량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전파자방해 (EMI)를 일소하고 정기적 점검을 통하여 전자파방해 (EMI)를 일으키는 근원을 파악하여 항공주파수 안전 확보 및 최악의 항공기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전자파방해(EMI)상태를 측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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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하덕용, 곽진교, 정삼영, 임영채, "도시권 전파환경 분포 조사 및 분석 연구," 전파연구소 연구자료, 1996. 

  2. 하덕용, 곽진교, 정삼영, 임영채, "도시권 전파환경 분포 조사 및 분석 연구," 전파연구소, 한국전자파학회 공편 연구자료, 1997. 

  3. 김용석, "항공주파수 혼신 방호기술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공단 연구자료, 2008. 

  4. ICAO Ann 10-1, "Radio navigation aids," Sixth Edition, July 2006. 

  5.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Annex 10,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6. ACP working group meeting, "adio frequency interference to air traffic control; reporting, location, mitigation and resolution," Feb. 2004. 

  7. FAA, Associate Administrator for Air Traffic Services, "adio spectrum plan 2001-2010," Sep. 2002. 

  8. John Woods, "News article on EMI affecting Black Hawk helicopter," in RISKS-5.56, November 1987. 

  9. Bruce D. Nordwall, "Concerns Grow About Passengers' Electronics," Aviation Week and Space Technology 145(11):82-83, September 1996. 

  10. Werner Uhrig, "personal communication," March 1997. 

  11. J. D. Parsons," The mobile Radio Propagation Channel,"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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