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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학제간 융합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수업모형 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s for Creative Engineering Design on the Basis of Multi-Disciplinary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5 no.6 = no.51, 2011년, pp.1118 - 1125  

강안나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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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필수 과목인 창의공학설계 교과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 수업 방안을 연구 하였다. 공과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설계과제의 선호도와 문제점을 조사 하였고 이를 활용 하여 설계 과제 수업에서 구조물의 완성을 통한 창의력 증진 수업에 주력을 하였던 것을, 다학제간 융합에서 기계적 메커니즘의 결정체인 루브 골드버그(Rube-Goldberg) 창치를 활용한 '가장 간단한 작동을 가장 복잡한 기계 장치로 작동' 시키는 구조물의 완성을 통하여 기존의 설계과제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설계 과정 교육 개발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researched the methods of design instruction which can improve students' creativeness through the subject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s a required subject for the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After studying the preference and problems of design tasks for the students of engine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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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6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교과과정 흐름도를 나타낸 것으로 현 설계교육 과정에 골드버그 장치 과정을 추가하여 설계과제를 마친 후 평가를 실시하기 전에 설계물의 단순한 작동 부분을 골드버그 장치 설치 후에 작동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창의공학설계 교과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국내의 대비되는 2개 학교를 선정하여 교과내용, 교재, 설계프로젝트 등 기초설계 교과목 강의계획서 운영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 창의공학설계 교과목은 공과 대학 저학년의 기초 설계를 다루는 교과목인 만큼 전공 설계를 잘 하기 위한 대안으로 창의성 및 문제해결의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설계 프로젝트 과제에 다학제간 융합을 접목시킨 골드버그 장치를 활용한 새로운 설계과제 프로그램 방안을 제언하였다.
  •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설계 과제 수업에서 구조물의 완성을 목표로 창의력 증진을 높이는 수업에 주력을 하였던 것을 다학제간 융합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기계적 메커니즘의 결정체인 루브 골드버그(Rube-Goldberg) 창치를 활용한 ‘가장 간단한 작동을 가장 복잡한 기계 장치로 작동’ 시키는 원리로 골드버그 제작이라는 설계 구조물을 하나의 과제로 추가하여 먼저 완성된 설계 작품의 작동을 사람의 손이 아닌 골드버그 장치로 시연 시키고 두 개의 과제물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설계 과정 교육 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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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인증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현재 국내 많은 공과대학에서 KEC2005 공학인증기준을 바탕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공학인증 프로그램은 공과대학의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능력 있는 공학인의 양성 및 공학교육의 국제화를 목적으로 ABEEK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일반적으로 공학인증 교과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현재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일반적으로 공학인증 교과과정은 전공과목, 공학프로그램과 관련된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관련교과목, 기본소양과목 및 전공기초 설계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9]. 이에 국내 공과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전공기초 설계 교과목인 창의공학설계 교과목은 공인원에서 요구하는 기초설계 내용에 근거하여 창의적인 공학도를 배출하기 위한 설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루브 골드버그 장치는 무엇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가? 골드버그는 이를 두고 "최소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는 인간의 놀라운 능력" 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즉, 단순한 작업을 하는 기계를 아주 어렵고 복잡하게 만들어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역발상을 시도 하는 것으로 만화장치를 현실화 시키는 ‘Rube-Goldberg Machine Contest’를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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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이은화, 배원병, "공학설계 교육과정의 설계방식 분석 -P대학 공학설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공학교육학회, vol.10, no.3, pp. 5-20, 2007. 

  2. 강영창, 김인재, 최준기, "공학설계 과목에서의 창의적 교육모델," 한국정보기술학회, 제6권 제5호 pp.43-48, 2008. 9. 

  3. Baillie, C. "Enhancing creativity in engineering studenrs," engineering science and education journal, vol.11, no.5, pp. 185-192, 2002. 

  4. 최민호, "골드버그장치 제작활동을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 고석준, "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 비교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강현석, 김창호, 이재순,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설계 원리와 방향," 중등교육연구논문집, 제51집 제2호, pp. 1-39, 2003. 12. 

  7. 이종수, 이종수, 민병권, 윤웅섭, 한재원, 정효일 "체험 학습 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한국공학교육학회, 2008. 6, pp 32-41 

  8. 김성기, 이영란, 배지혜, 김진일, "IT교육에서 학습몰임도 향상을 위한 경쟁기반 협동학습법" BoX (Battlw of X), 한국정보기술학회, 제8권 제10호, pp. 180-186, 2010. 10. 

  9. 문은주, 박옥희, 오영재, 최원경, "공학인증 프로그램에서 플라잉팝콘을 이용한 효과적인 영어어휘학습", 한국정보기술학회, 제7권 제2호, pp. 264-275, 2009. 4. 

  10. 강안나, 정상조, "지능형 로봇과 클래식 음악의 융합을 이용한 어린이들의 집중력 향상 효과분석," 한국정보기술학회, 제9권 제8호, pp. 165-173, 2011. 8. 

  11. 강안나, 남상조, 구진희, "자기개발 리더십(SDL)을 활용한 창의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수업효과 분석," ICCC, pp. 391-392, 2010. 12. 

  12. 강안나, 정상조, 김시정, 구진희, "유아들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지능형 로봇과 클래식 음악의 융합",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pp. 58-64, 2011,5 

  13.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http://eng.yu.ac.kr/ 

  14. 성균관대학교 http://cdi.skku.edu/ 

  15. http://www.rubegoldberg.com/ 

  16. 과학교육 2006. 12. 

  17. http://www.purdue.edu/newsroom/rubegoldberg/index.html 

  18. http://www.tama.ac.jp/topics/news/2006/08/post-93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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