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공학설계 및 실습 수업을 위한 아두이노 기반 교육용 캔위성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anSat based on Arduino for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nd Practice Clas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4 no.5, 2021년, pp.38 - 45  

이영건 (공군사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이상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종범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송현 (공군사관학교 컴퓨터과학과) ,  유승훈 (공군사관학교 컴퓨터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nSat was designed as an educational satellite simulation program that implements the overall system of the satellite such as the command processing unit, the communication unit, and the power unit in a structure of the size of a can. In particular, the training effect is very excellent because...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김민성 외(2019). 안전착륙 시스템을 적용한 캔위성의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357-358. 

  2. 김송현 외(2019). 공군사관학교 캔위성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19-520. 

  3. 김송현 외(2020). 공군사관학교 캔위성 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군사학논집, 76(1), 203-219. 

  4. 김수현 외(2018). 고기동 안정화 카메라 및 원격제어 셀프카메라를 적용한 캔위성 시스템 개발.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12(3), 86-96. 

  5. 다카모토 다카요리(2016). 모두의 아두이노. 길벗. 

  6. 문종근 외(2006). 초소형 인공위성 캔샛 시스템의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753-756. 

  7. 박신영 외(2018). 공과대학생의 창의공학설계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21(2), 7-16. 

  8. 박홍영 외(2012). 캔위성 대회를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서 설계 및 구현.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897-900. 

  9. 서민우.박준원(2019). 한 권으로 끝내는 아두이노 입문+실전(종합편). 앤써북. 

  10. 원수희 외(2012). 우주기술 저변확대를 위한 초소형위성 프로그램: 캔위성 경연대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40(7), 636-645. 

  11. 이종수(2008). 체험학습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공학교육연구, 11(2), 32-41. 

  12. 최윤석.이상현.김송현(2018). 캔위성 비행시험을 위한 고공 분리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516-517. 

  13. 최재규.이준혁(2017).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입문편. 영진닷컴. 

  14. LaCombe, J. C. et al.(2007). Design experiences with a student satellite program. In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acific Southwest Annual Conference, 1-10. 

  15. Miyazaki, Y., & Yamazaki, M.(2013). A practical education of space engineering by using CanSat and pico-satellite-Fruitful collaboration with UNISEC for success of student satellite progra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cent Advances in Space Technologies, 1081-1086. 

  16. Nylund, A., & Antonsen, J.(2007). CanSat general introduction and educational advantages. In Proceedings of the 18th ESA Symposium on European Rocket and Balloon Programmes and Related Research, Visby. 

  17. Ortiz et al.(2020). CanSat Pico-satellite building workshop as an effective tool for STEAM education. In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s Virtual Conference, 1-15. 

  18. PRAJAPATI, R. C. et al.(2017). Introducing CanSat for Project Based Learning (PBL) of Space Science and Engineering in Nepal. In 31st ISTS-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Technology and Science, 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