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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about 4 degree of freedom(DOF) including roll motion. The prediction is carried out by CPMC captive model test. The CPMC(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 with captive model test equipment including roll moment gage is ins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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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속모형 시험결과를 수학모형의 조종유체력 계수들을 구하기 위하여 해석하였다. 계측된 힘과 모멘트는 다음 식과 같이 무차원화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CS 선형에 대하여 MOERI의 해양공학수조에 설치되어 있는 대형제어형 예인전차 CPMC(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를 이용하여 수행된 구속모형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저자의 이전 논문에서는 횡동요가 없는 3자유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일본의 NMRI(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에서 수행한 CPMC 구속모형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추정한 조종성능결과와 독일의 SVA(Schiffbau-Versuchsanstalt Potsdam Gmbh)와 불가리아의 BSHC(Bulgarian Ship Hydrodynamic Centre)에서 수행한 자유항주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Kim, et al.
  • 본 논문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기본과제로 수행한 “선박의 자유항주 시뮬레이션 및 검증용 계측시스템 개발”과제에 대한 연구결과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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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저자의 이전 논문에서는 횡동요가 없는 3자유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무엇과 비교했는가? 본 논문에서는, KCS 선형에 대하여 MOERI의 해양공학수조에 설치되어 있는 대형제어형 예인전차 CPMC(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를 이용하여 수행된 구속모형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저자의 이전 논문에서는 횡동요가 없는 3자유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일본의 NMRI(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에서 수행한 CPMC 구속모형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추정한 조종성능결과와 독일의 SVA(Schiffbau-Versuchsanstalt Potsdam Gmbh)와 불가리아의 BSHC(Bulgarian Ship Hydrodynamic Centre)에서 수행한 자유항주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Kim, et al., 2009).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MOERI)에서 공개한 KCS 선형에 대하여 CPMC 4자유도 구속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조종성능을 추정한 결과를 기존의 3자유도 추정결과, MOERI에서 수행한 자유항주시험결과 및 SVA, BSHC의 자유항주시험결과와 비교한 결과는? - 선회성능은 3자유도 추정보다 4자유도 추정이 자유항주시험결과에 더 근접하고 있다. - 변침성능은 자유항주시험결과와 1st Overshoot Angle에서 잘 일치하고 있다. - 비선형성이 큰 선회시험과 2nd Overshoot Angle의 추정정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횡동요 운동은 선박의 어떤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횡메타센터 높이(GMT)가 작은 컨테이너선에서 크게 발생하는 횡동요 운동을 포함하여 조종운동을 시뮬레이션하였다. 이러한 횡동요 운동은 선박의 조종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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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ck, R.F. et al., 1989.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Vol. III, SNAME, pp.79-83. 

  2. Kim, J. Park, I.R. & Van, S.H., 2005(1). RANS Computations for KRISO Container Ship and VLCC Tanker using the WAVIS Code. Proceeding of CFD Workshop Tokyo 2005, pp.542-547. 

  3. Kim, J. Park, I.R. Kim, K.S. & Van, S.H., 2005(2). RANS Simulations for KRISO Container Ship and VLCC Tank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pp.592-600 

  4. Kim, S.Y. & Kim, Y.G., 2001. Computation of Viscous Flows around a Ship with a Drift Angle and the Effects of Stern Hull Form on the Hydrodynamic For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8(3), pp.1-13. 

  5. Kim, S.Y. et al., 2003.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Large Container Ship. Proceeding of MARSIM'03, 3, pp.RC-8-1-RC-8-11. 

  6. Kim, Y.G. et al., 2006. Captive Model Test Using CPMC.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670-676 

  7. Kim, Y.G. Kim, S.Y. Yang, Y.H. & Son, N.S., 2007. 4-DOF Captive Model Test Using CPMC.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924-930. 

  8. Kim, Y.G. et al., 2009.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by CPMC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6), pp.553-561. 

  9. Shin, H.K. Yoon, J.H. & Lee, H.Y., 2009. Prediction of Ship Maneuverability by Circular Motion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3), pp.259-267. 

  10. Son, N.S. Kim, S.Y. Kim, Y.G. & Oh, B.E., 2010. On the Propulsion Support System for Free Running Model Test in the Propulsion Point of Real Ship.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2035-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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