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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정비방식의 무기체계 정비공장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
A Simulation Study on the Overhaul Repair Shop of Weap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3, 2011년, pp.119 - 127  

신경욱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이근현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문덕희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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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정비란 일정기간동안 사용한 장비(기계, 설비 등)를 부품 단위로 분해하여 부품별로 수리를 한 후 재조립하는 과정을 의미다. 전면정비는 주로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무기체계, 중장비 등과 같이 수명이 길고 고가인 장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정비 사업에서는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납기에 맞추어 정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생산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면정비를 하는 정비 공장을 대상으로 3D시뮬레이션 도구인 $QUEST^{TM}$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사례를 소개한다. 먼저 전면정비 공장의 공정특성과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흐름생산방식과 셀생산방식 등 두 가지 해체작업 방식을 포함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에 대해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haul and repair service means the sequential processes of disassembly, repair and reassembly for a product which has been used for a long time. Overhaul is required for the companies producing airplanes, ships, trains, military weapons and heavy industrial equipments which are very expensiv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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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한 검토사항은 ① 차수방식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과, ② 향후 생산물량이 증가될 경우에 현재 자원의 규모로 가능할 것인 지를 분석하고 적정 규모를 예측하는 것이며, ③ 마지막으로 해체작업장을 직렬방식과 병렬방식의 두가지에 대해 검토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운영해야 할 사업장의 모습을 설계하는 것이다.
  • 다음으로 향후에 생산물량이 200% 이상 대폭 증가됨에도 불구하고 인력, 장비, 공간의 제약을 고려하면서 정비 LT까지 감축시켜야 하는 상황을 소개하였다. 전면정비의 경우 장비를 운영하는 고객 입장에서 볼 때 LT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무기체계를 생산하는 한 업체의 공장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과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회사의 경우 향 후 수년 간 정비사업의 대상 기종이 현재 2 종류에서 4 종류로 늘어나며, 동시에 정비사업 대상 물량도 현재에 비해 3배 수준으로 증가 할 것이므로 공장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생산시스템 설계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도입한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한다. 특히 전면정비사업이 가지는 특징과 이를 시뮬레이션 모델로 개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집중적으로 설명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무기체계를 전면정비하는 작업장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에 대해 소개하였다. 전면정비공장은 제품이 입고되면 부품단위로 해체하여 각각의 부품을 다른 절차에 의해 정비하고, 다시 조립라인에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야 하므로 일반적인 생산라인에 비해 매우 복잡하고,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난이도도 매우 높다.

가설 설정

  • 그림 2는 차수 운영방식이 협력업체 정비에 미치는 영향의 예를 보여준다. 장비의 해체는 4일 단위로 이루어지고, 조립은 다른 제품과의 혼류조립 때문에 3일 간격으로 수행된다고 가정하자. 또한 해체부품이 협력업체에 운송 되는 것은 차수 단위로 운송되며, 협력업체에서는 3일 간격인 조립일정에 맞추어 정비 완료 된 부품을 공급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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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면정비 사업에서의 주요한 관심사는? 전면정비는 주로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무기체계, 중장비 등과 같이 수명이 길고 고가인 장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정비 사업에서는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납기에 맞추어 정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생산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면정비를 하는 정비 공장을 대상으로 3D시뮬레이션 도구인 $QUEST^{TM}$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사례를 소개한다.
전면정비가 주로 발생하는 과정은? 전면정비란 일정기간동안 사용한 장비(기계, 설비 등)를 부품 단위로 분해하여 부품별로 수리를 한 후 재조립하는 과정을 의미다. 전면정비는 주로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무기체계, 중장비 등과 같이 수명이 길고 고가인 장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정비 사업에서는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납기에 맞추어 정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생산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다.
전면정비란? 전면정비란 일정기간동안 사용한 장비(기계, 설비 등)를 부품 단위로 분해하여 부품별로 수리를 한 후 재조립하는 과정을 의미다. 전면정비는 주로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무기체계, 중장비 등과 같이 수명이 길고 고가인 장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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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대운, 해병대 K-체계 정비공정 모의를 위한 TPNSIM ++와 SLAM II 모델링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원, 1997. 

  2. 박영택, 정비정책의 경제적 수행을 위한 최적 재고 체계,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1986. 

  3. 석종건, 정비창의 전차정비능력 판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원, 1994. 

  4. 신동혁, 철도차량 정비시스템 구축 최적화 및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산업대학원, 2004. 

  5. 손민기, 항공기 정비업무의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아웃소싱 전략-국내 B사 인력 도급업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2006. 

  6. 장성용, 전병학, 이원영, 유재균,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열차 차량기지의 중정비 검수용량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0(2), pp. 231-242, 2007. 

  7. 전병학, 장성용, 이원영, 오정,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 중정비 공장 설계검증 :디젤동차 및 발전차 중정비 공장을 중심으로,"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18(3), pp. 23-34, 2009. 

  8. 전진문, 군 정비창의 Jobshop simulation model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방대학원, 1995. 

  9. 지금용, 새로운 체계의 최소비용 오버홀(Overhaul)정비정책 결정에 관한 연구 :K체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산업대학원, 1999. 

  10. 함범식, "미 육군의 정비/재고관리 변화 고찰," 전투발전, 87, pp. 231-246, 1998. 

  11. 홍사영, "정비부서 현장재고의 적정수준 설정에 관한 연구:검사중대 인가품목을 중심으로," 공군평론, 50, pp. 172-200, 1979. 

  12. R. Cobb, "Modeling aircraft repair turn time: Simulation supports maintenance marketing effort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2, no. 1, pp. 25-32, 1995. 

  13. K. Mohandas, D. Chaudhurri, and B.V.A. Rao, "Optimal periodic replacement for a deteriorating production system with inspection and minimal repair,"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 37, no. 1, pp. 73-77, 1992. 

  14. D.H. Moon, K.K. Chang and S.G. Baek, "A simulation study for the design of a train maintenance depot," Proceedings of 2004 International Mediterranean Modeling Multiconference (MAS2004), pp. 358-364, Bergeggi, Italy, 2004. 

  15. J.H. Seo and D.S. Bai, "An optimal maintenance policy for a system under periodic overhaul,"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 39, no. 4-5, pp. 373-380, 2004. 

  16. F. Zhang and A.K.S. Jardine, "Optimal maintenance model with minimal repair, periodic overhaul and complete renewal," IIE Transactions, vol. 30, no. 12, pp. 1109-111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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