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물류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개선하고자하는 물류시스템은 공동배송 시스템으로 동일 지역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 묶음 배송 개념을 제안하며, 배송비 및 배송기간에 따른 조건별 혜택을 제시한다. 본 시스템으로 인해 소비자는 배송비 절감이라는 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되며, 소셜커머스 업체는 온라인 최저가 실현을 통해 고객증가와 함께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기존의 배송시스템과 개선된 시스템 모형으로 나뉘며, 시뮬레이션을 위한 입력 자료는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가 이루어진 결과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7가지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평가는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 배송횟수, 배송비, 조기배송율, 오배송건수의 증감으로 실시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개선되는 물류시스템에서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배송횟수 및 전체적인 배송비는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물류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개선하고자하는 물류시스템은 공동배송 시스템으로 동일 지역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 묶음 배송 개념을 제안하며, 배송비 및 배송기간에 따른 조건별 혜택을 제시한다. 본 시스템으로 인해 소비자는 배송비 절감이라는 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되며, 소셜커머스 업체는 온라인 최저가 실현을 통해 고객증가와 함께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기존의 배송시스템과 개선된 시스템 모형으로 나뉘며, 시뮬레이션을 위한 입력 자료는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가 이루어진 결과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7가지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평가는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 배송횟수, 배송비, 조기배송율, 오배송건수의 증감으로 실시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개선되는 물류시스템에서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배송횟수 및 전체적인 배송비는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thod to improve the Logistics considering investigating the present state of the fast growing social commerce. The improving Logistics is the jointed transport system, which proposes the concept of the packaged delivery for customers in same area and the condition-speci...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thod to improve the Logistics considering investigating the present state of the fast growing social commerce. The improving Logistics is the jointed transport system, which proposes the concept of the packaged delivery for customers in same area and the condition-specific benefits as the transport cost and delay period. Customers in this system will obtain the advantage as the decrease of transport cost and social commerce companies will make the effect about growing the number of customer and the sales by the lowest price in the online markets. There are 7 scenarios for simulati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of the results from simulation is carried out by total number of orders, finished number of orders, sales, delivery times, delivery cost, earlier rate of delivery, and fluctuation of number of wrong delivery.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total number of orders, finished number of orders and sales are increased, while the times and cost of delivery are decreased.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thod to improve the Logistics considering investigating the present state of the fast growing social commerce. The improving Logistics is the jointed transport system, which proposes the concept of the packaged delivery for customers in same area and the condition-specific benefits as the transport cost and delay period. Customers in this system will obtain the advantage as the decrease of transport cost and social commerce companies will make the effect about growing the number of customer and the sales by the lowest price in the online markets. There are 7 scenarios for simulati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of the results from simulation is carried out by total number of orders, finished number of orders, sales, delivery times, delivery cost, earlier rate of delivery, and fluctuation of number of wrong delivery.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total number of orders, finished number of orders and sales are increased, while the times and cost of delivery are de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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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시스템의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수행되지 않았던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했다는 것과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한 물류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논의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했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입력변수로 사용했다는 점과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설계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물류시스템과 개선된 물류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7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연평균 고객증가율과 동일지역수의 변화, 시스템의 차이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물류센터 운영 개선방법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물류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물류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기업이나 물동량이 매우 큰 수출입 업체의 3자 물류를 통한 물류비 절감만을 고려했을 뿐, 소규모 업체의 물류시스템이나 최종 소비자의 입장에서 물류비를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 것을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개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택배비가 상품가격에 포함되어 무료배송이 되는 고가상품인 ‘디지털/가전’을 제외한 카테고리를 입력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다. 시뮬레이션의 입력 자료로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었던 데이터를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값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시스템개선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조기배송율의 경우 공동배송지역 수를 5개에서 10개로 늘렸을 경우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많은 물량이 소수의 지역으로 집중 되어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조기배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조기배송율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로만 표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인당 최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는 1개로 가정하였으며, 묶음배송을 통해 한 지역으로 묶일 수 있는 수량은 실제 택배 박스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1∼5개로 정하였다.
각각의 묶음배송 처리용량에 대한 확률은 1개(5%), 2개(10%), 3개(15%), 4개(20%), 5개(50%)로 변동성을 고려하여 분포 값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동일 배송지역은 각각 5개와 10개로 가정하였다. 로스율은 일반적으로 택배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로스율인 5%를 가정하였으며, 물류과정에 있어 배차는 모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동일 배송지역은 각각 5개와 10개로 가정하였다. 로스율은 일반적으로 택배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로스율인 5%를 가정하였으며, 물류과정에 있어 배차는 모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Table 3은 실제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에 있어서 사용된 입력 변수를 나타낸다.
본 가정은 총 3건만 이루어진다고 가정했을 경우로 비용외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장기간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경우 조기배송 등 비용외적인 측면에서의 효용도 발생하게 될 것이다.
제안 방법
1인당 최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는 1개로 가정하였으며, 묶음배송을 통해 한 지역으로 묶일 수 있는 수량은 실제 택배 박스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1∼5개로 정하였다. 각각의 묶음배송 처리용량에 대한 확률은 1개(5%), 2개(10%), 3개(15%), 4개(20%), 5개(50%)로 변동성을 고려하여 분포 값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동일 배송지역은 각각 5개와 10개로 가정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다. 시뮬레이션의 입력 자료로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었던 데이터를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값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시스템개선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역별 배송대기 지연 체크 및 배송을 위한 서브 모델에서는 각 지역별 Hold 모듈의 Queue를 체크하여 당일배송이 필요한 주문들을 Search 모듈을 사용하여 체크하였다. 또한 동일지역 묶음배송 개수만큼 Signal 모듈을 활용하여 Hold 모듈에서 주문들이 배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배송된 후의 완료, 오류, 조기배송 건수 체크를 위한 서브 모델에서는 묶음배송의 경우 Batch 모듈로 묶여 이동된 것을 풀어주기 위해 Seperate 모듈을 사용하여 주문의 기존 속성을 유지하도록 묶였던 주문들을 분리하였다. 이어서 오배송 및 조기배송을 체크한 뒤, 배송된 주문들에 대하여 지연된 주문들이 있는지 한 번 더 체크하였다.
배송일 차감 및 배송건수 체크를 위한 서브 모델에서 기본배송의 경우 곧바로 주문에 대한 배송이 이루어지며, 묶음배송의 경우 배송금액에 따른 배송일수가 다르기 때문에(하루가 지나가면 배송일수 또한 하루 줄어들어야하기 때문에) Pickup 모듈과 Drop off 모듈을 사용하여 배송일수를 차감하였다. 지역별 묶음 배송을 처리하기 위해 Hold 모듈을 사용하였으며, 당일 배송되어야 하는 주문이 제일 앞에 오도록 하기 위해 Hold 모듈의 Queue 속성을 사용하여 배송일이 작은 주문이 앞으로 오도록 하였다.
각 시뮬레이션은 2년의 기간으로 산정하였으며, 5번의 반복으로 얻어진 평균치를 나타낸다. 시스템의 운영 결과 평가를 위해 총 매출액, 총 배송비, 총 배송횟수, 총 주문건수, 조기배송율(개선된 시스템에서만 적용), 오배송율을 비교하였으며, 오배송율에 따르는 후속 조치에 관한 내용은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기로 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은 각 시나리오의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시스템과 고객의 증가가 없는 개선 시스템인 시나리오 2와 3, 기존 시스템과 연 10% 고객의 증가가 있는 시나리오 4와 5, 기존 시스템과 월 5% 고객의 증가가 있는 시나리오 6과 7의 총 3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시나리오별 결과를 요약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물류시스템과 개선된 물류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7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연평균 고객증가율과 동일지역수의 변화, 시스템의 차이로 구분된다. 연평균 고객증가율을 시나리오로 선정한 이유는 최저가의 실현으로 인한 고객 증가 효과를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의 종료 후 특정 공식과 목적변수 값의 95% 신뢰구간 반폭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신뢰구간 반폭 값에 맞는 시뮬레이션 반복횟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12]. 이를 활용하여 대표적으로 기존 시스템(시나리오 1)과 개선 시스템 중 고객증가율이 월 5%인 시나리오 6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오차율이 0.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물류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물류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는 향후 물류에 관한 연구에 있어 소비자의 효용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물류시스템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배송일 차감 및 배송건수 체크를 위한 서브 모델에서 기본배송의 경우 곧바로 주문에 대한 배송이 이루어지며, 묶음배송의 경우 배송금액에 따른 배송일수가 다르기 때문에(하루가 지나가면 배송일수 또한 하루 줄어들어야하기 때문에) Pickup 모듈과 Drop off 모듈을 사용하여 배송일수를 차감하였다. 지역별 묶음 배송을 처리하기 위해 Hold 모듈을 사용하였으며, 당일 배송되어야 하는 주문이 제일 앞에 오도록 하기 위해 Hold 모듈의 Queue 속성을 사용하여 배송일이 작은 주문이 앞으로 오도록 하였다. 묶음배송의 경우 Hold 모듈 뒤에 Batch 모듈을 사용하여 한 번에 묶어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산정 기준은 4대 소셜커머스 업체의 연간 배송건수인 2,000만 건에서 4개 업체수로 나눈 뒤, 다시 일 년(365일)으로 나눈 수치이다. 구매하는 상품의 가격대는 평균 구매가격대에 의거하여 9,900원, 19,900원, 29,900원, 39,900원, 49,900원으로 구성하였으며, 구매비율은 실제 데이터에 의거하여 산정하였다. 1인당 최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는 1개로 가정하였으며, 묶음배송을 통해 한 지역으로 묶일 수 있는 수량은 실제 택배 박스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1∼5개로 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구매 고객 수는 선행연구에 의거 하여 13,700건으로 산정하였다. 산정 기준은 4대 소셜커머스 업체의 연간 배송건수인 2,000만 건에서 4개 업체수로 나눈 뒤, 다시 일 년(365일)으로 나눈 수치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배송지연 및 택배비 감소 선택 비율은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면서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 – 50대 100명을 상대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ig. 1의 소셜커머스에서 구매 프로세스 상황 중 업체 직접 배송이 아닌 소셜커머스 물류센터에서 일괄배송이 이루어지는 경우만을 대상으로 하며, 물류업체에 배송상품을 전달한 후는 고려하지 않기로 한다.
데이터처리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은 각 시나리오의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시스템과 고객의 증가가 없는 개선 시스템인 시나리오 2와 3, 기존 시스템과 연 10% 고객의 증가가 있는 시나리오 4와 5, 기존 시스템과 월 5% 고객의 증가가 있는 시나리오 6과 7의 총 3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시나리오별 결과를 요약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구현을 위한 Tool로 Rockwell Software Arena v.13을 활용하였으며, 전체 모델링은 5개의 서브모델로 구성하였다. 주문량 증가 옵션 체크 및 주문량 증가를 처리하기 위한 서브 모델에서는 기본배송과 묶음배송 체크 및 주문량 증가에 대한 3가지 옵션을 처리한다.
성능/효과
개선된 시스템 중 동일지역을 5개로 한정한 시나리오2의 경우 총 매출액은 2042억 8586만원, 총 배송비는 175억 2685만원, 총 배송횟수는 2,495,812건, 총 주문건수는 10,014,700건, 조기배송율은 0.06%,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3에서 총 매출액은 2042억 8075만원, 총 배송비는 175억 2644만원, 총 배송횟수는 2,499,050건, 총 주문건수는 10,014,700건, 조기배송율은 0.
이를 활용하여 대표적으로 기존 시스템(시나리오 1)과 개선 시스템 중 고객증가율이 월 5%인 시나리오 6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오차율이 0.1% 보다 작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적인 반복이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결과를 비교해보면 매출액은 다소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총 배송비는 30%절감되고 총 배송횟수는 75%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미미하지만 조기 배송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시스템인 시나리오 1과 개선시스템에 고객이 연 10% 증가한다는 가정을 추가한 시나리오 4, 5를 비교해보면 총 배송비는 기존대비 약 26.5% 가량 줄어들며, 총 배송횟수는 약 73.7%가 줄어든다.
기존시스템인 시나리오1과 개선시스템에 앞서 설명한 최저가 실현으로 인한 고객증가라는 가정의 최대치를 반영한(고객이 월 5%씩 증가한다는 가정을 추가) 시나리오 6, 7을 비교해보면 총 배송비는 기존대비 약 29.8% 가량 늘어나며, 총 배송횟수는 약 53.7%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공동배송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면서 집이 아닌 특정 장소에서 직접 물건을 수령해 가야하며, 물건을 구매하면서 자신이 속한 지역 근처의 배송지를 선택한다. 둘째, 소비자는 배송 시작일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며, 배송 지연을 선택할 경우 소비자는 배송 지연 선택에 따른 배송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Table 2는 배송지연에 따른 배송비 할인의 예를 나타낸 것이다.
먼저 기존시스템인 시나리오 1과 개선시스템인 시나리오 2, 3을 비교해보면 총 배송비는 기존시스템 대비 약 30% 가량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총 배송횟수는 약 75%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배송횟수가 75% 줄어들지만 총 배송비가 30%만 감소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배송비를 지불하지 않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본 배송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는 기존보다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되고, 판매자는 최저가 실현을 통한 고객증대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만약 A, B, C 3명이 물건을 구매했고, 3명이 구매한 것이 동일지역으로 배송되는 물동량이라고 가정할 경우, 기존의 물류시스템에서는 A, B, C 각각 2,500원씩 총 7,500원의 택배비용이 발생하게 되었지만, 개선된 물류시스템에서는 2일 지연을 선택했을 경우 각각 1,500원씩 총 4,500원의 비용만 발생한다.
총 배송비가 늘어난 이유는 총 매출액과 총 주문량이 85%씩 증가했기 때문이며, 만약 시나리오 1에서 시나리오 6과 7만큼의 매출이 발생했을 경우의 총 배송비는 약 480억원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배송비를 절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시나리오에서는 매출액으로 인한 수익 외에도 앞서 도출된 배송비로 인한 추가 수익까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소셜커머스 업체에서는 배송지역, 배송지연이 체크된 소비자의 구매 내역을 토대로 배송리스트를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배송일 기준을 맞춰 최대한 동일한 배송지로 몰려있는 상품을 소비자가 지정한 곳에 묶음으로 포장하여 배송한다.
시나리오 2-7 모두 기존 시스템인 시나리오 1보다 배송비 및 배송횟수 절감 등의 측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어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었다. 아래의 Table 7은 전체 결과를 요약한 내용이다.
06%,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3에서 총 매출액은 2042억 8075만원, 총 배송비는 175억 2644만원, 총 배송횟수는 2,499,050건, 총 주문건수는 10,014,700건, 조기배송율은 0.12%,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결과를 비교해보면 매출액은 다소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총 배송비는 30%절감되고 총 배송횟수는 75%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06%,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5에서 총 매출액은 2144억 9379만원, 총 배송비는 184억 0040만원, 총 배송횟수는 2,618,668건, 총 주문건수는 10,514,750건, 조기배송율은 0.12%,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6의 결과를 살펴보면 총 매출액은 3790억 8541만원, 총 배송비는 325억 1632만원, 총 배송횟수는 4,643,555건, 총 주문건수는 18,581,263건, 조기배송율은 0.03%,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7에서 총 매출액은 3,790억 4,097만원, 총 배송비는 325억 1,826만원, 총 배송횟수는 4,628,773건, 총 주문건수는 18,581,263건, 조기배송율은 0.
03%,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시나리오 7에서 총 매출액은 3,790억 4,097만원, 총 배송비는 325억 1,826만원, 총 배송횟수는 4,628,773건, 총 주문건수는 18,581,263건, 조기배송율은 0.07%, 오배송율은 5%로 나타났다.
조기배송율의 경우 공동배송지역 수를 5개에서 10개로 늘렸을 경우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많은 물량이 소수의 지역으로 집중 되어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조기배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조기배송율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로만 표현하고자 하였다.
후속연구
일례로 소셜커머스 업체 중 하나인 티켓몬스터는 최근 대형물류회사와 손잡고 3자 물류협약을 맺기도 했다. 물류비의 절감과 더불어 최저가의 실현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면, 회사의 비용 절감과 고객의 증가라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지역을 선정함에 있어 큰 지역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것에 있으며, 공동배송의 경우 동일지역의 배송지(예: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송포장 해체 등의 추가비용을 고려하지 못한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적 범위를 더욱 넓혀 광범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물류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는 향후 물류에 관한 연구에 있어 소비자의 효용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물류시스템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지역을 선정함에 있어 큰 지역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것에 있으며, 공동배송의 경우 동일지역의 배송지(예: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송포장 해체 등의 추가비용을 고려하지 못한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적 범위를 더욱 넓혀 광범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매의 단점은?
온라인 구매는 기존 오프라인 구매에 비해 물건을 만져보거나 살펴보지 못하고 구입한다는 것과 배송비에 대한 부담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쇼핑이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 구매의 장점은?
온라인 구매는 기존 오프라인 구매에 비해 물건을 만져보거나 살펴보지 못하고 구입한다는 것과 배송비에 대한 부담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쇼핑이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쇼핑의 활용 증가 추세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내에서도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는 대표적 사례는?
이와 같이 온라인 쇼핑의 활용 증가 추세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내에서도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SNS를 활용한 쇼핑인 소셜커머스라 할 수 있겠으며, 소셜커머스의 시장규모는 매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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