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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소셜커머스의 물류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Logistic System in Social Commerce us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3, 2013년, pp.25 - 33  

구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 전공) ,  노승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 전공) ,  장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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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물류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개선하고자하는 물류시스템은 공동배송 시스템으로 동일 지역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 묶음 배송 개념을 제안하며, 배송비 및 배송기간에 따른 조건별 혜택을 제시한다. 본 시스템으로 인해 소비자는 배송비 절감이라는 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되며, 소셜커머스 업체는 온라인 최저가 실현을 통해 고객증가와 함께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기존의 배송시스템과 개선된 시스템 모형으로 나뉘며, 시뮬레이션을 위한 입력 자료는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가 이루어진 결과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7가지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평가는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 배송횟수, 배송비, 조기배송율, 오배송건수의 증감으로 실시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개선되는 물류시스템에서 총주문건수, 완료주문건수, 상품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배송횟수 및 전체적인 배송비는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focuses on the method to improve the Logistics considering investigating the present state of the fast growing social commerce. The improving Logistics is the jointed transport system, which proposes the concept of the packaged delivery for customers in same area and the condition-spe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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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시스템의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수행되지 않았던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했다는 것과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한 물류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논의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했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입력변수로 사용했다는 점과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설계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업체와 소비자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물류시스템을 설계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물류시스템과 개선된 물류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7개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는 연평균 고객증가율과 동일지역수의 변화, 시스템의 차이로 구분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물류센터 운영 개선방법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물류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물류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동배송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하지만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기업이나 물동량이 매우 큰 수출입 업체의 3자 물류를 통한 물류비 절감만을 고려했을 뿐, 소규모 업체의 물류시스템이나 최종 소비자의 입장에서 물류비를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 것을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커머스 업체의 물류 시스템을 개선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택배비가 상품가격에 포함되어 무료배송이 되는 고가상품인 ‘디지털/가전’을 제외한 카테고리를 입력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개선된 물류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다. 시뮬레이션의 입력 자료로 실제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었던 데이터를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값을 반영하여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시스템개선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조기배송율의 경우 공동배송지역 수를 5개에서 10개로 늘렸을 경우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많은 물량이 소수의 지역으로 집중 되어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조기배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조기배송율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로만 표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인당 최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수는 1개로 가정하였으며, 묶음배송을 통해 한 지역으로 묶일 수 있는 수량은 실제 택배 박스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를 고려하여 1∼5개로 정하였다.
  • 각각의 묶음배송 처리용량에 대한 확률은 1개(5%), 2개(10%), 3개(15%), 4개(20%), 5개(50%)로 변동성을 고려하여 분포 값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동일 배송지역은 각각 5개와 10개로 가정하였다. 로스율은 일반적으로 택배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로스율인 5%를 가정하였으며, 물류과정에 있어 배차는 모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또한 동일 배송지역은 각각 5개와 10개로 가정하였다. 로스율은 일반적으로 택배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로스율인 5%를 가정하였으며, 물류과정에 있어 배차는 모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Table 3은 실제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에 있어서 사용된 입력 변수를 나타낸다.
  • 본 가정은 총 3건만 이루어진다고 가정했을 경우로 비용외적인 측면에서의 효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장기간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경우 조기배송 등 비용외적인 측면에서의 효용도 발생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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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매의 단점은? 온라인 구매는 기존 오프라인 구매에 비해 물건을 만져보거나 살펴보지 못하고 구입한다는 것과 배송비에 대한 부담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쇼핑이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 구매의 장점은? 온라인 구매는 기존 오프라인 구매에 비해 물건을 만져보거나 살펴보지 못하고 구입한다는 것과 배송비에 대한 부담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쇼핑이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쇼핑의 활용 증가 추세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내에서도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는 대표적 사례는? 이와 같이 온라인 쇼핑의 활용 증가 추세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내에서도 시장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SNS를 활용한 쇼핑인 소셜커머스라 할 수 있겠으며, 소셜커머스의 시장규모는 매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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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M. Kwon. (2011), The Effects of Product Information on Price Sensitivity of Online Consumer,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2. H.I. Kwon. (2011), "A Research about Factors Influencing on Channel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in On-Line Shopping Site", Tax Accounting Research, Vol. 30, pp. 167-190. 

  3. J. Li. (2011), A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User Acceptance of Group Buying Type of Social Commerce,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4. Y.S. Park. (2007), The Effect of the Levels of Shopping Support Functions and Price on Customer Value in Online Shopping Mall, Doctoral Dissert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5. H.S. Bang, K.S. Park, W.Y. Oh. (2009), "An Approach to the Logistics Outsourcing Factors of the Korean Compani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5, No. 4, pp. 21-44. 

  6. H.M. Baek, J.H. Ahn, S.W. Ha. (2011), "Identifying Factors Affecting Helpfulness of Online Reviews: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Pric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3, pp. 167-190. 

  7. H.J. Lee, M.G. Shin.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price and quality on the satisfied with the purchase of consumer online shopping", Korean journal of health science, Vol. 9, pp. 29-42. 

  8. H.J. Lee. (2008), "An Empirical Study on Price Changes in e-Commerc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2, pp. 19-37. 

  9. H.C. Lim. (2012), "The Impact on the Door-to-door Delivery Service Market by the Growth Social Commerce", Postal information review, Vol. 89, pp. 33-52. 

  10. S.J. Cho. (2007), A Study on Consolidated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Fourth Party Logistics Ac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11. Maeil Business Newspaper, 2012. 4. 2.(http://news.mk.co.kr/news Read.php?year2012&no202941) 

  12. W.D. Kelton, R.P. Sadowski, D.T. Sturrock, Simulation With Arena, Fourth Ed., McGraw-Hil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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