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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기 = Atmosphere, v.21 no.4, 2011년, pp.497 - 506
김정훈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Korean mid- and upper-level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KTG) system is developed using the unified model (UM)-based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RDAPS) of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The KTG system includes three steps. First, the KTG system calculates a suit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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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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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층 난류란 무엇인가? | 3-6.6 km 상공), 상층 난류는 FL200 이상의 고도에서 수평 규모가 매우 작은 (약 10-1,000m) 대기 중의 요란 운동이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항공기가 급격히 흔들리는 현상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중·상층 난류는 구름이 없거나 층운형 구름만 존재하는 맑은 하늘 상태에서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청천난류 (clear air turbulence; CAT)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 예측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승객 및 승무원들이 안전벨트를 잘 메지 않고 있는 순항고도에서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 또한 심각하다 (Kim et al. | |
현업 예보모델의 결과를 초기값으로 사용한 다양한 난류발생 메커니즘에 근거한 여러 난류진단지수들이 무엇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졌는가? | 수십 km의 수평 해상도를 가지는 현재의 현업수치 예보모델의 예측장을 이용해 미세규모의 중·상층 난류를 명시적으로 예측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난류운동에너지는 현업모델 격자에서 분해 가능한 큰 규모 대기운동의 요란으로부터 작은 규모로 에너지가 캐스케이드 되어 전달된다는 난류 이론에 입각할 때 (e.g., Cho and Lindborg, 2001; Dutton and Panofsky, 1970), 현업모델 예보장에서 모의된 대기운동 이 정확하다고 가정할 경우 이로 인한 난류 발생의 예측이 논리적으로 가능해진다. 이를 바탕으로 현업 예보모델의 결과를 초기값으로 사용한 다양한 난류발생 메커니즘 (e. | |
중·상층 난류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가 심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 6 km 상공), 상층 난류는 FL200 이상의 고도에서 수평 규모가 매우 작은 (약 10-1,000m) 대기 중의 요란 운동이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항공기가 급격히 흔들리는 현상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중·상층 난류는 구름이 없거나 층운형 구름만 존재하는 맑은 하늘 상태에서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청천난류 (clear air turbulence; CAT)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 예측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승객 및 승무원들이 안전벨트를 잘 메지 않고 있는 순항고도에서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 또한 심각하다 (Kim et al., 2011; Sharman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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