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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상청 고해상도 지역예보모델을 이용한 한반도 영역 한국형 항공난류 예측시스템(한반도-KTG) 개발
Development of the Korean Peninsula-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KP-KTG) System Using the Loc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LDAPS) of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 원문보기

대기 = Atmosphere, v.25 no.2, 2015년, pp.367 - 374  

이단비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Peninsula has high potential for occurrence of aviation turbulence. A 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KTG) system focused on the Korean Peninsula, named Korean-Peninsula KTG (KP-KTG) system, is developed using the high resolution (horizontal grid spacing of 1.5 km) Local Data Assimi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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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1)과 Kim and Chun (2011b)에서 증명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 06~2012.
  • 이러한 결과를 통해 15개 지수들을 결합한 한반도-KTG가 5개 지수들을 결합한 한반도-KTG보다 통계적으로 좀 더 유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난류 예측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이 더 높은 15개 지수들을 결합한 한반도-KTG에 초점을 두고 다른 기간에 대해서 난류 예측성에 대한 추가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노트에서는 한국의 기상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난류 요인을 고려한 한반도 한국형 항공난류예측시스템(한반도-KTG 시스템)의 방법론과 개발된 한반도-KTG 시스템의 난류 예측성을 살펴보았다. 한반도-KTG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1년 기간(2012.
  • , 2011), 특히 한반도 영역은 대부분의 국토가 산악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층 바람 유입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산악파를 통한 난류 발생 역시 높은 지역이다(Kim and Chun, 2011a; Kim and Chun, 2012). 본 연구에서는 1.5 km의 높은 수평해상도를 가지는 기상청 현업 UM 기반 지역예보모델(Loc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LDAPS)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기상환경에 초점을 둔 고해상도 한반도 영역 한국형 항공 난류 예측시스템(이하 한반도-KTG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상층에서 관측된 PIREP은 총 482개로, 이 중 NIL이 338개, MOG가 122개 관측되었으며, 중층에서는 총 165개 중 NIL이 129개, MOG가 10개 관측되었다. 특히, 중층 PIREP은 중층 한반도-KTG 시스템 구성요소를 구축하기에는 그 개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상층 한반도-KTG 시스템만 개발하여 예측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언급될 한반도-KTG 시스템은 상층 한반도-KTG 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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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난류란 무엇인가? 항공 난류는 자유대기 내에서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10~1,000 m 규모의 작은 난류 운동을 말한다(Lester, 1994). 항공 난류는 승객 및 승무원 부상, 비행 연착, 연료 손실 등 항공 산업에 있어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며, 특히 순항고도에서 예기치 못하게 발생했을 때 더욱 위험하다.
항공 난류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항공 난류는 자유대기 내에서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10~1,000 m 규모의 작은 난류 운동을 말한다(Lester, 1994). 항공 난류는 승객 및 승무원 부상, 비행 연착, 연료 손실 등 항공 산업에 있어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며, 특히 순항고도에서 예기치 못하게 발생했을 때 더욱 위험하다. 항공 산업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항공 운행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러한 항공 난류의 정확한 예보 필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반도-KTG 시스템 개발의 세번째 단계의 과정은 무엇인가? 세 번째 단계는 구축된 한반도-KTG 시스템 구성요소들을 현업 통합모델에 적용하여 통합 난류 예측지수를 계산하는 단계이다. 먼저, 이전 단계에서 구축된 상위 15개의 개별 난류 진단지수들을 LDAPS의 모든 격자점에서 계산한다. 개별 난류 진단지수별 임계값들(T1, T2, T3, T4, T5)을 각각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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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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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harman, R., C. Tebaldi, G. Wienner, and J. Wolff, 2006: An integrated approach to mid-and upper-level turbulence forecasting. Wea. Forecasting, 21, 268-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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