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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기 = Atmosphere, v.21 no.1, 2011년, pp.69 - 83
민재식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김정훈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The synoptic condition of clear-air turbulence (CAT) events occurred over South Korea is investigated, using the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RDAPS) data obtained from the Korea Meteorological Agency (KMA) and pilot reports (PIREPs) collected by Korea Aviation Meteorological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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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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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천난류는 언제 처음 알려졌는가? | , 2003). 이러한 현상은 1940년대에 처음 알려졌고 (Baughman, 1946), 1960년대가 되면서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미국 NTSB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의 2009년 보고서에서는 최근 10년간 발생한 모든 민간 항공기 사고에서 난류가 기상학적요인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큰 발생 원인이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인명 피해를 유발시켰음을 지적하였다 (NTSB, 2009). | |
청천난류는 무엇인가? | 청천난류 (CAT: Clear-Air Turbulence)는 구름이 없고 주변에 뇌우를 동반하지 않는 상층대기에서 수십 m에서 수 km의 수평 크기를 가지는 작은 규모의 대기 중 요란 운동으로,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순항중인 항공기를 급격하게 요동시킬 수 있는 현상으로 정의된다 (Lester, 1994; Ellrod et al., 2003). | |
항공기 사고에서 기상학적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 이러한 현상은 1940년대에 처음 알려졌고 (Baughman, 1946), 1960년대가 되면서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미국 NTSB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의 2009년 보고서에서는 최근 10년간 발생한 모든 민간 항공기 사고에서 난류가 기상학적요인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큰 발생 원인이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인명 피해를 유발시켰음을 지적하였다 (NTSB, 2009). 또한 Sharman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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