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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2, 2011년, pp.113 - 122
이경민 (서울대학교 의료정보학과) , 남궁현 (서울대학교 치의학과) , 김응희 (서울대학교 의료정보학과) , 이강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융합연구부문) , 김홍기 (서울대학교 의료정보학과)
Social Network Service(SNS) has become a hot trend as a web service which helps users construct social relationships in the web and enables online communication. The information about user activities and behaviors obtained from the SNSs is expected to be an useful knowledge source for other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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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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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간 관계의 세기는 어떠한 지표로 측정이 가능한가? | 기존 연구에 따르면 실세계에서 통용되는 사람들 간 관계의 세기를 측정하는 요소가, SNS 같은 가상 커뮤니티(Virtual Community)에도 반영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2]. 여기서 사람 간 관계의 세기는 연락 빈도, 친밀도, 관계에 대한 적극성, 충고, 동료가 되고 싶은 욕구, 다양한 주제, 관계 기간, 의존성, 정서적 강도, 신뢰성, 기분 좋은 사교와 같이 11가지 지표로 측정이 가능하다[2]. 같은 맥락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사용자 간 유사도는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 엔트로피, 역사용자 빈도, 기본 선호도 평가[6] 등의 방법론을 통해 정량화 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정보들은 추천 서비스와 같은 외부서비스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
SNS란 무엇인가? | Social Network Service(SNS)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사회적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SNS는 (1) 지정된 특정 사용자 간의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폐쇄적 형태의 관계 그리고 (2) 모든 사용자와의 정보 교환을 허용하는 개방적인 관계를 제공한다. | |
SNS의 기존 연구들에서 산출된 정보가 외부 서비스에 분석 결과 적용에 한계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 산출된 정보는 SNS의 특징적인 정보인 (1) 사용자들의 관계와 (2) 실시간 배포 되는 단문 포스팅(Posting), (3) 단문 포스팅을 이용한 사용자간 정보교류 행위에 대한 다각적 분석 없이 주로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를 이용하여 특정 요소만 산정한다. 이로 인해 (1) 시간, 관계의 방향성에 대한 개념을 내포하는 사용자 관계표현에 어려움이 있고, (2) 다양한 시각으로 사용자간 관계의 세기를 측정하는 ‘다차원 상호관계[2]’는 분석하는 방법이 제시되지 않아 추천과 같은 외부 서비스에 분석 결과를 성공적으로 적용함에 있어 그 한계를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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