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40 - 53
박선영 (ICC문화콘텐츠융합연구소)
In the past, the elements that determine the movie performance were directors, movie stars, the number of opening screens, on-line ratings or distributing agencies. However, the word-of-mouth effect has changed this trends. So the influence of word of mouth grows more and more strong at this stage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에는 영화의 흥행을 위하여 어떠한 방법을 통하여 영화를 홍보하였는가? | 영화의 흥행 여부는 영화사에서 주도하는 마케팅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기존에는 소위 올드 미 디어(old media)라 불리는 TV․신문․잡지 등을 통해 영화를 홍보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포털사이트나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를 홍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 |
본 연구에서 영화 마케팅 전략의 변천 과정을 올드 미디어 시대부터 통시적으로 개관해보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선 영화 마케팅 전략의 변천 과정을 올드 미디어 시대부터 통시적으로 개관해 본다. 현대 사회가 SNS 시대로 접어들었다 하더라도 영화 마케팅 분야에서 고전적인 홍보 전략이 여전히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온라인마케팅 시대가 도래한 이후 구전 효과를 유발하는 매개체로 SNS가 활용되는 현시점까지 도달하게 될 것이다. | |
초연결사회은 무엇을 뜻하는가? | 그러나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포털사이트나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를 홍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2012년 다보스 포럼의 키워드 중 하나로 선정된 초연결사회(hyperconnectivity, 소셜 미디어 및 IT 혁명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 연결이 과거보다 긴밀해진 사회. 사람과 사람, 사람과 단말기, 단말기와 단말기 간에 이메일, 클라우드, 인스턴트 메시징 (IM), 문자 메시지, 전화, 웹 회의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장치로 연결돼 있음을 이르는 말)[1]로 접어드는 현시점에서는 다양한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바야흐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일상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도 꽤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실행되고 있다. |
http://news.mk.co.kr/v3/view.php?cm다보스포럼&y ear2012&no53478&ccMK200101&selFlag&relat edcode000030178&sID300&relatedcode000030178
김연희, 저예산 영화의 구전마케팅 연구 - 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혜원, "저예산 영화 마케팅에서의 트위터 활용방안", 문화산업연구, 제11권, 제1호, pp.111-130, 2011.
유명환, 정유진,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영화포스 터 디자인의 시각정보 전달효과에 관한 연구 - 2003-2005년 상반기 한국영화 최고 흥행작 포스 터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2호, pp.187-212, 2005.
서성희, "영화 마케팅 PR 연구 : 영화 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1권, pp.53-62, 2009.
정원현, 한국 영화 시장 점유율 향상 방안 연구 - 소비자 의식 성향을 통해서 본 마케팅 전략방안-, 명지대학교 무역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조원, "영화홍보와 관객동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신문보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7권, 제1호, pp.35-50, 2004.
김용, 영화의 관람 전 태도형성요인과 관람만족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차영화, 영화 광고 및 판촉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기 관람자의 정보원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신현호, 한국 영화광고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종민, 김의기, 유성훈, 최수진, "우리나라 영화 광고의 시대별 특성에 관한 통시적 연구",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1호, pp.91-152, 2010.
강승구, "마케팅 PR과 영화의 관계 연구 : 영화 "쉬리" 를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제4-1호, pp.85-114, 2000.
유연실, 영화에서의 인터넷마케팅 변화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유민호, "영화홍보용 온라인 컨텐츠의 유형 및 접근방법 분석 -영화산업의 구조변화가 컨텐 츠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4호, pp.4-16, 2003.
이수영, 영화 온라인 마케팅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경희, 정홍인, "영화홍보 웹 사이트의 재미요소에 관한 감성공학적 분석", 공학기술연구지, 제S2권 제1호, pp.37-44, 2003.
오상미,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 영화 유형과 흥행 관련 변수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전인수, 배일현, "영화비평이 관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5권, pp.155-177, 2001.
박승현, 송현주, "영화 관객의 온라인 평가 분석 - 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57-191, 2010.
김대승, 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 정보 가능 시기 별 경로 분석을 기반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채옥, 영화 흥행요인으로서 비평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엄근, 배일현,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비평에 관 한 탐색적 연구 -영화비평을 중심으로-", 장안논총, 제25집, pp.103-118, 2005.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 에 관한 연구 :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김유경, "온라인 평점 문화, 몇 점입니까?", 한국영화, 제18호, pp.6-7, 2011.
박안수,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7.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James M. Linton and Garth Towett, 김훈순 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배정호, 심범준, 김병도, "온라인 구전과 영화 매출간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1-25, 2010.
박철, 정수연, "온라인 소비자 구전에 대한 내용 분석 : 사이트유형과 제품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70호, pp.91-118, 2006.
김용국, 영화 흥행을 위한 구전(口傳) 마케팅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최우석, 영화 관람객의 인식 및 행동특성 파악과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박철, "실물구매의도와 인터넷 구매의도간의 차이요인에 관한 실험연구", 광고연구, 제47호, pp.37-60, 2000.
김수연, 온라인 구전정보가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 -영화 유형에 따른 기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9.
김임현, 영화의 흥행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오창규, 한국 영화의 마케팅 전략 모형에 관한 연구 : 사례 분석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강정석, "한국영화 흥행분석 : 과 ", 문화과학, 제59호, pp.334-354, 2009.
김주종, 영화 관람자들의 구전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 확산이론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성령, 메가히트 영화 관객이 영화선택을 하는 동기 분석 -마케팅 변수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유진,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서 영화 구전 참여자 유형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수범, 강은희,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1 권, 제1호, pp.329-342, 2010.
한상기, "영화, 소셜미디어와 다각도 접속을 고민할 때", 한국영화, 제8호, pp.39-44, 2010.
http://www.cine21.com/do/article/article/typeDispatcher?mag_id66586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6240100216390017676&servicedate20110623
안성아, 조성원, "사례연구: 로프로파일 영화 의 마케팅 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pp.59-83, 2010.
http://news.donga.com/3/all/20110628/38360639/1
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http://10.asiae.co.kr/Articles/new_view.htm?secdaily5&a_id2011082416480526577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17497&cDa 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24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10620/0859159.htm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6/h20110606164116111780.htm&verv002
장광필, "영화 개봉 전 프로모션과 개봉 후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3권, 제4 호, pp.23-34, 2008.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6.
장병희, 이양환, 김병선, 남상현, "심리적 변인 활용을 통한 영화흥행 예측의 정교화 : 1주차 흥행실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4호, pp.346-371, 2009.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http://www.kobis.or.kr/kofic/business/main/main.do) 메뉴 중 [박스오피스>기간별]에서 영화명 "써니" 조회 결과
김정호, "한국영화 스타파워 분석 -2003-2007 배우와 감독-", 영화연구, 제38호, pp.11-52, 2008.
http://www.moviejoy.com/themem/e_view.asp?dbqna5&num2587&pageno&startpage
김수민, 성장 곡선 모형을 이용한 영화 흥행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culture/201107/h2011070202354886330.htm&verv002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106022020146&sec_id540401&ptnv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11/h20111122210522111780.h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