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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를 통한 구전 효과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써니>의 사례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the Word-of-Mouth Effect through SNS on the Movie Performance -Focused on the Case of <Sunn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40 - 53  

박선영 (ICC문화콘텐츠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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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영화 흥행을 좌우하는 요소로 감독, 스타 배우, 개봉 스크린 수, 온라인 평점, 배급사 등을 들었다. 그러나 구전 효과의 등장으로 이러한 공식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는데,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된 현 시점에서는 구전 효과의 영향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저자는 구전 효과가 이루어지는 매개체 중 하나인 SNS에 주목하여, SNS가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친 실제 사례에 대하여 조명해 보려 한다. 작년에 크게 흥행했던 영화 중에서 SNS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일컬어지는 <써니>의 제작 및 상영 과정에 동반되었던 SNS 활동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개봉 전, 개봉 초기, 성숙기로 시기를 구분하여 SNS를 통한 구전 활동을 살펴봄으로써, SNS 활동의 성공 사례를 통해 영화 흥행과 관련된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하는데 이 글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he elements that determine the movie performance were directors, movie stars, the number of opening screens, on-line ratings or distributing agencies. However, the word-of-mouth effect has changed this trends. So the influence of word of mouth grows more and more strong at this stag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에는 영화의 흥행을 위하여 어떠한 방법을 통하여 영화를 홍보하였는가? 영화의 흥행 여부는 영화사에서 주도하는 마케팅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기존에는 소위 올드 미 디어(old media)라 불리는 TV․신문․잡지 등을 통해 영화를 홍보하였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포털사이트나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를 홍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화 마케팅 전략의 변천 과정을 올드 미디어 시대부터 통시적으로 개관해보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영화 마케팅 전략의 변천 과정을 올드 미디어 시대부터 통시적으로 개관해 본다. 현대 사회가 SNS 시대로 접어들었다 하더라도 영화 마케팅 분야에서 고전적인 홍보 전략이 여전히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온라인마케팅 시대가 도래한 이후 구전 효과를 유발하는 매개체로 SNS가 활용되는 현시점까지 도달하게 될 것이다.
초연결사회은 무엇을 뜻하는가? 그러나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포털사이트나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를 홍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2012년 다보스 포럼의 키워드 중 하나로 선정된 초연결사회(hyperconnectivity, 소셜 미디어 및 IT 혁명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 연결이 과거보다 긴밀해진 사회. 사람과 사람, 사람과 단말기, 단말기와 단말기 간에 이메일, 클라우드, 인스턴트 메시징 (IM), 문자 메시지, 전화, 웹 회의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장치로 연결돼 있음을 이르는 말)[1]로 접어드는 현시점에서는 다양한 구전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바야흐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일상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도 꽤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실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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