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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구도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유휴 학교시설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Activation Methods of Old Downtown in Daegu -Concentrated on the Practical Use of Unused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1, 2011년, pp.64 - 73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학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ung-gu in Daegu is an old downtown that has led the development of Daegu as a representative center and a commercial area with historicity and placeless. However, an urban center is losing its vitality due to the transfer of city halls and the development of new towns. The downtown area that is 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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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용적 범위는 도심의 성장과 쇠퇴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유휴 학교시설의 활용에 대한 사례를 통해 도심 쇠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심 쇠퇴의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앞서 분석을 토대로 도심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도심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내용적 범위는 도심의 성장과 쇠퇴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유휴 학교시설의 활용에 대한 사례를 통해 도심 쇠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심 쇠퇴의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앞서 분석을 토대로 도심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도심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 구도심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학령인구 감소로 발생하게 되는 유휴 학교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심공동화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발생되는 구도심 내의 유휴 학교시설을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구도심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 문헌, 논문 등을 통하여 도심의 발달과 쇠퇴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도심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논거를 제시한다. 그리고 부산의 폐교의 활용방안 사례와 서울 내 학교와 지역사회 시설의 복합화 사례 등의 유휴 학교시설의 활용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 후 대구구도심의 쇠퇴 실태를 파악하여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유휴 학교시설 활용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주거의 교외화이다. 인구의 교외화로 교외지역의 주택 및 토지수요가 증가하게 되면서 교외지역의 기존 주택 가격은 급등하게 되고 새로운 주택 건설은 가속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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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의 일반적 특성은 무엇인가? 도심의 일반적 특성은 첫째, 도심이라는 말 자체가 도시의 기하학적 중심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에 비춰 보았을 때 도심은 도시 내의 모든 지역으로부터 양호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양호한 접근성이라는 점은 기능의 집적으로 연결되고 이것이 집적의 이익이 됨으로써 기업체와 민간의 치열한 입지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셋째, 도시 내 교통수단과 상업, 업무 활동의 집중으로 도심지역에의 낮은 사람과 차량의 통행량이 많아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게 되지만 밤에는 상주인구의 감소로 도심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넷째, 도심은 특정형태의 도심형 제조업 사업으로 인한 기능의 특화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 대면 접촉의 필요성과 배포 및 광고기능이 요구되는 도서, 정기간행물, 일간 신문 등의 출판 기능을 들 수 있다.
건축에서 복합화가 의미하는 것은? 건축에서 복합화의 의미는 서로 다른 2가지 이상의 기능이 하나의 공간 또는 대지에 속하여 서로 융합되고 융합된 기능에 의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학교 내에 문화 및 복지, 체육, 주민을 위한 평생 교육시설 등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및 복지 향상,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및 지역 활성화를 도모한다.
일반적으로 도심의 쇠퇴를 초래하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상주인구의 감소이다. 도심에 인구의 집중으로 환경이 악화되자 중산층 이상의 가구들이 도심을 떠나게 되면서 도심지에는 저소득층만이 남게 된다. 도심은 여전히 지역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주간에는 경제 활동이 활발하며 활동 인구도 모여들지만 업무시간 이후에는 야간 활동 인구가 거의 없는 상태가 되게 된다. 둘째, 주거의 교외화이다. 인구의 교외화로 교외지역의 주택 및 토지수요가 증가하게 되면서 교외지역의 기존 주택 가격은 급등하게 되고 새로운 주택 건설은 가속화된다. 제원의 유출로 기반시설의 정비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는 도심에 비해 교외지역은 여러 가지 여건의 향상으로 인하여 주거의 교외화는더욱 촉진된다. 셋째, 업무의 교외화이다. 교외 지역은 도심지보다 상대적으로 토지 가격이 낮으며 인구와 주거의 교외화로 인하여 고급 노동력의 확보와 출퇴근이 용이하다는 이유로 직장이나 업무 활동의 교외화도 진행된다. 이러한 현상은 출퇴근 거리가 멀어지고 장시간 통근을 유도하기 때문에 도시 교통 체증을 가중시키는 문제점을 낳게 된다. 넷째, 사회적 불이익의 집중이다. 교외지역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숙련노동자나 전문직 및 관리직 등 중ㆍ상류층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나이가 많고 가난한 사람들은 도심에 대부분 남아있게 된다. 이로 인해 커뮤니티의 약화, 근린시설의 수준저하, 범죄 증가 등의 문제로 지역 전체에 만연하는 쇠퇴감과 무관심으로 인해 집단적 빈곤화가 발생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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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건수, 수도권 도시의 구도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p.20-33 

  2. 김소운, 인천구도심지역 도시 공간의 균형과 활성화를 위한 건축적 제안,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pp.16-25 

  3. 김승근, 정진주, 최효승, 도심 초등학교 유휴시설 활용실태 조사연구, 한국농촌학회 논문집, 14권, 9호, 1998, pp.61-68 

  4. 김승제, 학교시설과 지역시설과의 복합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논문집, 16권, 1호, 2009, pp.51-58 

  5. 신동식, 이종국, 사례조사를 통한 도심지 초등학교 유휴시설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0, pp.82-85 

  6. 안경래, 전주시 구도심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p.20-24 

  7. 윤용기, 채충기, 이재림, 폐교재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6권, 2호, 2008, pp.99-110 

  8. 이현수, 오세규, 교사와 지역주민의 의식조사를 배경으로 한 초등학교 복합화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9권, 11호, 2003, pp.79-88 

  9. 이현재, 초등학교 시설의 복합화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p.129-153 

  10. 조이곤, 부산 구도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p.17-80 

  11. 최인호, 지방 중소도시의 구도심지역 활성화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공법학회 논문집, 46권, 2009, pp.139-157 

  12. 최재영, 은소진, 이종국, 구도심 지역주민 설문조사를 통한 초등학교 복합화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7권, 3호, 2009, pp.53-61 

  13. 최재영, 학교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복합화 계획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p.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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