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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카시트 프레임 검사를 위한 머신비전 개발
Development of a machine vision system for automotive part car seat frame inspec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559 - 1564  

넬슨 안드레이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봉춘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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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생산 현장에서 작업자가 육안으로 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카시트 프레임의 전수(全數) 검사를 위한 머신 비전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이러한 제안된 머신비전 검사시스템은 생산 현장에서 날로 증가하는 품질 향상에 대한 요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컴퓨터 기반의 검사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제품의 다양한 결함들에 대한 품질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의 검사방법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NI-LabVIEW가 사용하였으며, LabVIEW Vision 이미지 함수를 사용하여 검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알고리즘은 생산 부품의 실시간 검사에 적용 될 수 있으며, 검사 영역과 설정 값을 비전 시스템 운용자가 설정할 수있도록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검증되었다. 제안된 검사시스템은 카시트 프레임 검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development of a machine vision inspection system(MVIS) purposely for car seat frames as an alternative for human inspection. The proposed MVIS is designed to meet the demands, features and specifications of car seat frame manufacturing companies in striving for increased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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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전수 검사 방식은 작업자가 하는 전수 검사 방식과 비교해 볼 때 외부 환경적 영향을 덜 받고, 검사 기준을 정량적인 검사 수치로 정할 수 있어 전수검사에 대한 신뢰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품 샘플을 표본으로 모든 불량품들을 선별할 수 있는 머신비전 시스템과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다만, 전반적으로 검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9개의 구멍에 대해서는 카메라의 사각이 발생하여, 이미지가 타원형으로 생기는 부분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카시트 프레임의 검사를 위한 머신비전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반자동화 검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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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에서 머신비전은 어떻게 주로 사용되는가? 자동차 산업에서 머신비전의 이용은 올바른 부품이 장착이 되는지, 장착이 잘 되고 있는지, 완료가 제대로 되었 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자동차 카시트 프레임 제조업에서는 조립 공정에 앞서 품질제어부에서 올바른 양산품을 확인하기 위하여 머신비전시스템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머신 비전의 이미지 획득을 위한 구성 과정에서, 검사 공간을 암실로 구성한 이유는 무엇인가? 렌즈는 C-Mount용 접사링 (Close Ring)을 사용하여 작업거리(렌즈에서 대상부품까지의 길이)를 줄여 전체적인 시스템 크기를 줄였다. 외부 빛의 외란을 줄이기 위하여 검사 공간을 암실(暗室)로 구성하였다.
적색 백라이팅을 사용하는 이유는? 적색 백라이팅(Back Lighting)은 검사 부품의 외형을 검사하기에 유용하며, 전면 조명으로 생기는 전반사 현상을 줄일 수 있다. 불량품의 대표적 사례인 부품의 부스럼(Burr)은 작고 원래 부품보다는 매우 얇아서 전면 조명 방식이나 후면 조명 방식의 조도가 너무 강하면 빛을 통과하여 양품과 같은 외형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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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W. Kim and Y. S. Ghim, "Measurement and Test System for Large-scale Ob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2, No. 5, pp. 21-27, May 2005. 

  2. J. Y. Song, H. Y. Park, H. J. Kim and Y. W. Jung, "Development of Defect Inspection System for PDP ITO Patterned G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7, No. 3, pp. 18-23, July 2006. 

  3. C. Oh, Y. Ryu, S. J. Shin, H. J. Yoo and B. U. Jun, "An Algorithm Development for Detecting Blister Defects of Display G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4, No. 4, pp. 7-14, April 2007. 

  4. 장봉춘, "자동차 플라스틱 부품 락킹레버 검사를 위한 알고리즘 연구", 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1권, 제5호, pp. 1558-1563, 5월, 2010. 

  5. 이정익, "실시간 검사 및 제어를 목적으로 한 용접성 평가", 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9권, 제9호, pp. 605-610, 9월, 2008. 

  6. H. S. Kim and B. R. Lee, "Real-Time Pipe Fault Detection System Using Computer V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7, No. 1, pp. 30-34, January 2006. 

  7. 장봉춘, "공학도를 위한 Pro-Engineer," Young, 2월, 2010. 

  8. 곽두영, "컴퓨터 기반의 제어와 계측 LabVIEW" Ohm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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