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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609 - 1620
안인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창환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The purpose of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reading discussion-orient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career develop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ree fifth grade classes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comparative group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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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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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 행복한 삶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만족하며 일에 대한 의미와 보람을 가지고 사는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행복한 삶이란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최상의 진로선택이야말로 개인의 행복을 좌우하는 척도라 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과업은 바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
인간의 발달과정 특성상 초등학교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 인간의 발달과정 특성상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나 일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진로의사결정 능력 등이 형성되어 진로발달의 싹이 트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 현장을 돌아볼 때 진로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이나 입시의 수단으로만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아직 시기상조라고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 |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기위해 어떤 연구를 하였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5학년 세 학급을 실험집단, 비교집단 A, 비교집단 B로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을 5주간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같은 기간 비교집단 A는 진로인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 B는 교과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토론 진로상담 프로그램 집단이 교과학습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진로발달에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 진로인식 상담 집단에 비해서는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
기현주, "아동용 성취동기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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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은경,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3.
원덕자, "진로인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00.
이상애,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독서치료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6.
이정이, "독서치료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성취 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04.
이종범, "초등학생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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