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The Effects of Counsel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 A Case Study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사전검사, 현재 담임 부모님 친구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 판정된 2명의 초등학교 4학년생이다. 주 2회 40분간 12회기에 걸쳐 동시를 활용한 상담프로그램을 상담에 적용하며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였다. 즉 상담과정에서 대상 아동이 반응한 언어와 행동을 평가한 결과와 부모 친구 교사의 심층면담, 행동관찰평가표, 측정 도구의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자가 개발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 아동의 가정적,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 둘째,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등 학교적응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 외에도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독서자료인 동시가 상담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밝혔다. 동시 낭송과 동시 내용이 내담자의 자기개방을 촉진하여 상담자와의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끄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사전검사, 현재 담임 부모님 친구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 판정된 2명의 초등학교 4학년생이다. 주 2회 40분간 12회기에 걸쳐 동시를 활용한 상담프로그램을 상담에 적용하며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였다. 즉 상담과정에서 대상 아동이 반응한 언어와 행동을 평가한 결과와 부모 친구 교사의 심층면담, 행동관찰평가표, 측정 도구의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자가 개발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 아동의 가정적,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 둘째,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등 학교적응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 외에도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독서자료인 동시가 상담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밝혔다. 동시 낭송과 동시 내용이 내담자의 자기개방을 촉진하여 상담자와의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끄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what effects of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o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For this, counseling programs using children's poem was developed and this counseling sessions were implemented to 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what effects of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o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For this, counseling programs using children's poem was developed and this counseling sessions were implemented to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and the research question to analyze the effect is as follows. First, what effec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ve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of th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Secondly, what effec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ve on the school life of th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The research target wer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who are enrolled in the 4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two different case studies, these students were selected after reflecting the opinions of the students' current homeroom teacher, parents, and friend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ere conducted from June 2010 to July 2010, twice a week for a total number of 12 sessions. Each session consisted of 40 minutes and client's change process was explored. Through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this study collected data and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rough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evaluated results of the language and behavior the target children responded, depth interviews with parents, friends, and teachers, behavior observation checklist, and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the measurement tool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improved the self-esteem of the maladjusted child in school. Especially, among the sub-region of self-esteem, it was able to improve the domestic, social and academic self-esteem. Secondly,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maladjusted child in school. Among the sub-region of school adjustment, it had a positive change in the teacher relationships, peer relationships, and attitude. In addition, children's poem which was the reading material for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as proven to work effectively in the counseling progress. Recitation and content of the children's poem promoted self-open of the client and as a result, it had a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relations with the counselor and this became the media that led to a successful counseling session. Therefore, I anticipate that this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ill be actively used in counseling sessions through apply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nd after revising the program so the counseling program could have a more efficient effect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what effects of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o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For this, counseling programs using children's poem was developed and this counseling sessions were implemented to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and the research question to analyze the effect is as follows. First, what effec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ve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of th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Secondly, what effect doe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ve on the school life of th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The research target were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who are enrolled in the 4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two different case studies, these students were selected after reflecting the opinions of the students' current homeroom teacher, parents, and friends.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ere conducted from June 2010 to July 2010, twice a week for a total number of 12 sessions. Each session consisted of 40 minutes and client's change process was explored. Through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this study collected data and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rough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evaluated results of the language and behavior the target children responded, depth interviews with parents, friends, and teachers, behavior observation checklist, and the pre and post test results of the measurement tools.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improved the self-esteem of the maladjusted child in school. Especially, among the sub-region of self-esteem, it was able to improve the domestic, social and academic self-esteem. Secondly,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maladjusted child in school. Among the sub-region of school adjustment, it had a positive change in the teacher relationships, peer relationships, and attitude. In addition, children's poem which was the reading material for the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as proven to work effectively in the counseling progress. Recitation and content of the children's poem promoted self-open of the client and as a result, it had a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relations with the counselor and this became the media that led to a successful counseling session. Therefore, I anticipate that this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will be actively used in counseling sessions through apply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nd after revising the program so the counseling program could have a more efficient effect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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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자료선정 과정에서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시 자료를 양적으로 충분히 보완하고, 내용적 측면에서 정서적으로 편안하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 자료로 상담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방법적 측면에서도 동시 낭송,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편지쓰기, 인터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부적응 아동들이 상담에 거부감 없이 참여하고 자기개방, 상담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 상담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에서의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중심의 연구로 접근하고,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의 관찰 기록을 기술한 사례 중심의 축어록을 싣는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사례연구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변화과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고 학교생활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을 중심으로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교 부적응 아동에게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전반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로서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심층면담 내용을 활동주제별로 분류하여 기술함으로써 대상아동 A, B의 상담 전후의 변화를 비교 제시하였다. 또한 검사 및 행동평가표에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 적응 검사, 행동관찰평가표, 프로그램 자기평가표에 나타난 변화 과정을 비교하여 살필 수 있다.
또한 상담과정에서의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중심의 연구로 접근하고,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의 관찰 기록을 기술한 사례 중심의 축어록을 싣는다. 이는 학교 부적응 아동들이 현실세계에서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자료선정 과정에서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시 자료를 양적으로 충분히 보완하고, 내용적 측면에서 정서적으로 편안하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 자료로 상담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방법적 측면에서도 동시 낭송,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편지쓰기, 인터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부적응 아동들이 상담에 거부감 없이 참여하고 자기개방, 상담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 상담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지각을 안 할 수 있다.
1. 친구에게 짜증내지 않을 수 있다.
16. 일기를 매일 쓸 수 있다.
17. 화분에 꾸준히 물을 줄 수 있다.
2. 형과 친하게 지낼 수 있다.
3. 하기 싫은 과목도 잘할 수 있다.
5. 돈을 아낄 수 있다.
7. 친구를 위로해 줄 수 있다.
8. 야구를 잘할 수 있다.
8. 엄마에게 효도할 수 있다.
제안 방법
학급 친구와의 면담은 주로 연구 대상자와 직접적인 사례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교과전담 교사는 해당 수업이 끝난 후에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대상 아동의 수업행동을 수시로 점검하거나 교과전담 교사의 수업참관을 통해 직접 관찰하기도 하였다. 대상 아동의 어머니와는 메신저, 전화를 활용하여 수시로 면담이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은 학급친구, 교과전담 교사에게는 교사 관계, 친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에 대한 행동양식을 중심으로 하였고, 어머니에게는 아동이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 가족관계, 전반적인 생활태도 등이었다.
동시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인터뷰, 편지 쓰기, 게임 등 다양한 활동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전체적인 구성 및 개요는 과 같다.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에 활용된 동시 자료는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 영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요소를 우선적으로 분석한 후에 선정하였다. C문학관에서 6개월 동안 연구자를 포함한 20여 명으로 구성된 ‘동시읽기 모임’에서 토의한 1400여 편의 동시 중에서, 본 프로그램의 활동주제에 적합한 내용으로 40여 편의 동시 자료를 선별하였고, 동시의 내용이 활동주제에 적합한지에 대한 평가는 아동문학가와 상담학박사의 도움을 받았다.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연구 대상자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교우관계, 교사관계, 수업태도를 관찰하기 위하여 같은 학급 친구, 대상 아동의 부모, 교과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와 가정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내담자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상담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양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행동관찰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친구, 어머니, 음악전담교사, 체육전담 교사, 영어전담교사, 전 학년 담임, 대상 아동의 심층면담에서 얻은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적응에 대한 변화과정을 탐색함으로써 상담 효과를 분석하였다.
학교생활에서의 적응 영역은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네 가지 하위영역으로 세분화하고, 영역별로 8문항씩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 형식은 Likert식 5점 척도를 채택하여 1~5점까지 정해진 반응에 따라 각각 배점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아동으로 규정하였다. 이 검사도구의 전체 신뢰도는 .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내용의 실제적인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과를 분류하였고, 기술하는 과정에서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상담교사, 상담학박사, 교수와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거쳤다.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상담목표를 중심으로 크게 4개의 활동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상담을 실시하기 전에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였고, 주 2회 총 12회기, 매회기마다 소요 시간은 40분으로 하여 방과 후에 대상 아동의 교실에서 상담을 실시하였다. 상담방법은 대상 아동과 합의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였다.
행동관찰평가표는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4개의 항목으로 구분하고 항목별로 각각 4개의 평가문항을 제시하였다. 상담자가 직접 관찰한 행동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내담자에게 간단한 질문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추가하여 정도에 따라 5단계 평정 척도법으로 수치를 나타냄으로써 일정기간 동안의 변화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들의 학교, 가정생활 태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대상 아동의 학급 친구, 영어전담교사, 음악전담교사, 체육전담교사, 어머니, 전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시기는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부터 상담을 끝낸 이후의 변화과정을 관찰 탐색하며 연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수시로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은 학급친구, 교과전담 교사에게는 교사 관계, 친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에 대한 행동양식을 중심으로 하였고, 어머니에게는 아동이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 가족관계, 전반적인 생활태도 등이었다. 연구자는 면담내용을 녹취하거나 기록한 후에 기술한 자료를 토대로 대상 아동의 행동변화를 분석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평가표를 작성한 후,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였다. 이 행동관찰평가표는 박혜숙(2006)이 사용한 행동관찰목록표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행동관찰평가표는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4개의 항목으로 구분하고 항목별로 각각 4개의 평가문항을 제시하였다.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내담자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상담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양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행동관찰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친구, 어머니, 음악전담교사, 체육전담 교사, 영어전담교사, 전 학년 담임, 대상 아동의 심층면담에서 얻은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적응에 대한 변화과정을 탐색함으로써 상담 효과를 분석하였다.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평가표를 작성한 후,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였다. 이 행동관찰평가표는 박혜숙(2006)이 사용한 행동관찰목록표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행동관찰평가표는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4개의 항목으로 구분하고 항목별로 각각 4개의 평가문항을 제시하였다.
활동주제별로 회기별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내담자를 비롯한 내담자의 친구, 부모, 담임교사, 교과전담 교사 등의 심층면담 내용을 요약 분석하여 기술하였으며, 제시된 사례를 통해 상담 전후에 내담자들의 말과 행동을 변화를 비교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긍정적인 변화와 동시자료의 효과를 동시에 살펴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C문학관에서 6개월 동안 연구자를 포함한 20여 명으로 구성된 ‘동시읽기 모임’에서 토의한 1400여 편의 동시 중에서, 본 프로그램의 활동주제에 적합한 내용으로 40여 편의 동시 자료를 선별하였고, 동시의 내용이 활동주제에 적합한지에 대한 평가는 아동문학가와 상담학박사의 도움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사례아동 A, B는 친구·담임교사·부모의 면담 결과, 학기 초부터 부정적인 생활태도나 위축된 행동으로 부적응 행동특성이 두드러지게 관찰되었기 때문에 부적응 상태로 보고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례 아동 A는 자아존중감, 학교 생활적응 검사 결과 학교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이 2.
이론/모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최혜숙(2003)의 학교적응에 관한 검사를 측정 도구로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에서의 적응 영역은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네 가지 하위영역으로 세분화하고, 영역별로 8문항씩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아존중감 검사는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제시한 자아존중감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업적 자아존중감 등의 네 가지 하위영역으로로 나누어져 있고 각 영역별로 8문항씩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4. 시험성적을 95점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선생님과 상담을 한 후 친구들에게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고집도 많이 줄었다. 그리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집중해서 골든벨, 시험성적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야구를 할 때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친구의 실수는 위로해 준다.
넷째, 프로그램에서 상담의 주제와 내담자의 특성에 맞게 집단상담이나 개별상담으로 신축성 있게 운영하고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를 실시하는 방법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내담자의 독특한 성격으로 인해 관계 형성이 어려운 상담 초기에 집단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교사, 친구,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학교생활적응에 효과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동시의 리듬과 운율을 살릴 수 있도록 낭송을 통해 놀이처럼 접근한다면 아동이 상담 프로그램에 거부감 없이 즐겁게 참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동시는 인간과 자연 속에 숨어 있는 지혜와 교훈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직접 가르치지 않아도 동시 속에 살아 숨 쉬는 삶의 지혜와 교훈을 내담자 스스로 깨닫도록 해주는 교육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생활적응 검사의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는 [그림 4], [그림 5], [그림 6]과 같다. 대상 아동 A, B의 학교생활적응 검사 평균은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요인에서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크게 상승하였다. 대상 아동 A는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요인에서, 대상 아동 B는 교우관계 요인에서 크게 변화했다.
대상 아동 A, B의 자아존중감 검사 평균은 모든 요인에서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상승하였다. 대상 아동 A는 사회적, 학업적, 가정적 요인에서 변화의 폭이 크게 상승했고 대상 아동 B는 사회적, 학업적 요인에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과 대상 아동의 개인 특성에 따라 변화의 폭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더 큰 폭으로 변화를 보였다.
셋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에서 문학의 한 영역인 동시를 독서자료로 활용한 것이 상담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 낭송과 동시의 내용이 상담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의 자기개방에 도움을 주었고 상담과정 및 상담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상담의 질을 높여 주었다.
둘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의 하위영역인 학교교사, 학교친구, 학교수업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서, 교사를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친구가 없다고 생각했던 내담자들이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졌으며 수업태도도 양호해졌다.
둘째,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은 하위영역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영역에서 매우 효과적이었다. 이는 동시를 매개로 하는 상담 프로그램이 내담자의 자기개방에 효과적이고 특히 동시 낭송을 통한 상담 분위기의 조성과 상담 주제에 맞게 학교생활 장면이 그대로 나타나 있는 내용의 동시를 선정하여 다양한 활동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상담과정에 효과적으로 반영되었다고 본다.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에 활용한 동시 자료는 매 회기의 상담을 시작하면서 배경음악을 깔고 낭송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개방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생활경험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동시 내용이 상담과정에서 쉽게 공감하도록 하였고 상담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담과정에 풍부한 내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동시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인터뷰, 편지 쓰기, 게임 등 다양한 활동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전체적인 구성 및 개요는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사례연구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변화과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고 학교생활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례 아동 A는 자아존중감, 학교 생활적응 검사 결과 학교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이 2.33, 1.63이고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가 2.00, 2.00, 2.63으로 대체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사례아동 B는 학교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이 2.
아동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이 없으면 쉽게 흥미를 잃기 때문에 동시에 담긴 생활 속 경험이 아동의 실생활로 전이되어 상담과정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동시는 아동들의 생각을 자유 롭게 표현하면서 상상력을 키워준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낱말과 독특하고 엉뚱한 상황들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동시를 매개로 한 공감 형성이 자기개방에 효과적일 수 있고 더 나아가 감정 정화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에서 문학의 한 영역인 동시를 독서자료로 활용한 것이 상담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 낭송과 동시의 내용이 상담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의 자기개방에 도움을 주었고 상담과정 및 상담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상담의 질을 높여 주었다.
셋째, 프로그램에 독서자료로 활용한 아동문학의 한 영역인 동시는 주로 동화나 소설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던 기존의 독서치료와 마찬가지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에 효과적인 매개체이다.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가 상담 자체를 거부하며 부정적으로 반응하였으나 내용이 짧고 자신의 생활경험과 관련되며 정서적으로 편안한 동시를 활용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자기 개방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자기이해존중, 친구·교사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의 항목에 각각 4개의 평가문항을 구성하고 총점을 80점으로 나타냈으며, 회기별 총점의 변화는 [그림 7, 8] 과 같이 대상아동 A, B 둘 다 상담 실시 이전보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대상 아동 A는 사회적, 학업적, 가정적 요인에서 변화의 폭이 크게 상승했고 대상 아동 B는 사회적, 학업적 요인에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과 대상 아동의 개인 특성에 따라 변화의 폭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더 큰 폭으로 변화를 보였다.
동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어서 상담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첫째, 동시는 절제된 언어로 짧게 표현되어 있다. 최소의 언어로 많은 내용을 포함하는 동시의 함축적인 표현은 짧은 시간 안에 글을 읽고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과정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하여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은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영역인 사회적, 가정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이것은 자아존중감의 각 하위요소에 적합한 동시 자료를 선택하고 다양한 활동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로 보인다.
특히 학교 생활적응에 필요한 하위영역인 학업적,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고, 가정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동시’를 활용한 것이 내담자의 자기개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의 하위영역인 학교교사, 학교친구, 학교수업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서, 교사를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친구가 없다고 생각했던 내담자들이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졌으며 수업태도도 양호해졌다. 학교규칙에서는 검사도구상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았는데, 내담자 자신이 인지하는 기준과 관찰자인 상담자가 인지하는 기준의 차이에서 온 것으로 체크리스트의 한계를 보여준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따른다. 따라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양적인 연구나 사례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재탐색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자신을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편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지 못하게 된다. 결국 심리적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되고, 자신은 쓸모없고 무능하다고 생각하여 자신감이 없으며 적대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독서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부적응 행동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다양한 방법의 하나인 독서치료는책 속의 주인공을 통해 아동 자신과 비슷한 문제들을 경험한 다른 사람들이 있음을 깨닫고 아동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함으로써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적으로 수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문학작품을 통해 주인공과의 동일시, 전이, 정화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작품 속에 암시되어 있는 문제해결방식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자신의 문제를 보다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직․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국은순, 2004; 최원호, 2008).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부적응 아동은 사소한 것에 대해서도 서로에 대한 비난이나 오해, 또는 외적인 압력으로 인해 자기비하나 무기력감에 쉽게 빠지게 되는데 이에 대한 원인 중의 하나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자신을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편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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