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The Effects of Counsel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 A Case Study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1, 2012년, pp.71 - 91  

이경옥 (전주만수초등학교) ,  최병연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사전검사, 현재 담임 부모님 친구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 판정된 2명의 초등학교 4학년생이다. 주 2회 40분간 12회기에 걸쳐 동시를 활용한 상담프로그램을 상담에 적용하며 내담자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였다. 즉 상담과정에서 대상 아동이 반응한 언어와 행동을 평가한 결과와 부모 친구 교사의 심층면담, 행동관찰평가표, 측정 도구의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자가 개발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 아동의 가정적,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 둘째, 교사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등 학교적응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 외에도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독서자료인 동시가 상담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밝혔다. 동시 낭송과 동시 내용이 내담자의 자기개방을 촉진하여 상담자와의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끄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what effects of counseling program using children's poem on maladapted children in school o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For this, counseling programs using children's poem was developed and this counseling sessions were implemented to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자료선정 과정에서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시 자료를 양적으로 충분히 보완하고, 내용적 측면에서 정서적으로 편안하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 자료로 상담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방법적 측면에서도 동시 낭송,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편지쓰기, 인터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부적응 아동들이 상담에 거부감 없이 참여하고 자기개방, 상담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 상담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에서의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중심의 연구로 접근하고,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의 관찰 기록을 기술한 사례 중심의 축어록을 싣는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사례연구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변화과정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고 학교생활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을 중심으로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교 부적응 아동에게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전반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로서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심층면담 내용을 활동주제별로 분류하여 기술함으로써 대상아동 A, B의 상담 전후의 변화를 비교 제시하였다. 또한 검사 및 행동평가표에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 적응 검사, 행동관찰평가표, 프로그램 자기평가표에 나타난 변화 과정을 비교하여 살필 수 있다.
  • 또한 상담과정에서의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중심의 연구로 접근하고,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의 관찰 기록을 기술한 사례 중심의 축어록을 싣는다. 이는 학교 부적응 아동들이 현실세계에서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자료선정 과정에서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시 자료를 양적으로 충분히 보완하고, 내용적 측면에서 정서적으로 편안하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 자료로 상담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방법적 측면에서도 동시 낭송, 바꾸어 쓰기, 역할극, 마인드맵, 편지쓰기, 인터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부적응 아동들이 상담에 거부감 없이 참여하고 자기개방, 상담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 상담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지각을 안 할 수 있다.
  • 1. 친구에게 짜증내지 않을 수 있다.
  • 16. 일기를 매일 쓸 수 있다.
  • 17. 화분에 꾸준히 물을 줄 수 있다.
  • 2. 형과 친하게 지낼 수 있다.
  • 3. 하기 싫은 과목도 잘할 수 있다.
  • 5. 돈을 아낄 수 있다.
  • 7. 친구를 위로해 줄 수 있다.
  • 8. 야구를 잘할 수 있다.
  • 8. 엄마에게 효도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자신을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편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지 못하게 된다. 결국 심리적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되고, 자신은 쓸모없고 무능하다고 생각하여 자신감이 없으며 적대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독서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부적응 행동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다양한 방법의 하나인 독서치료는책 속의 주인공을 통해 아동 자신과 비슷한 문제들을 경험한 다른 사람들이 있음을 깨닫고 아동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함으로써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적으로 수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문학작품을 통해 주인공과의 동일시, 전이, 정화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작품 속에 암시되어 있는 문제해결방식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자신의 문제를 보다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직․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국은순, 2004; 최원호, 2008).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부적응 아동은 사소한 것에 대해서도 서로에 대한 비난이나 오해, 또는 외적인 압력으로 인해 자기비하나 무기력감에 쉽게 빠지게 되는데 이에 대한 원인 중의 하나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자신을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편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지 못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