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토론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Reading Discussion-orient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609 - 1620  

안인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창환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5학년 세 학급을 실험집단, 비교집단 A, 비교집단 B로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을 5주간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같은 기간 비교집단 A는 진로인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 B는 교과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토론 진로상담 프로그램 집단이 교과학습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진로발달에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 진로인식 상담 집단에 비해서는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독서토론 진로상담 프로그램 집단이 교과학습을 실시한 집단과 진로인식 상담 집단에 비해 성취동기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reading discussion-orient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career develop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ree fifth grade classes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comparative group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 후 활동으로 토론과 토의를 활용한 독서토론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운영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나아가 그 결과를 초등학생의 효율적인 진로 지도자료 개발과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독서토론 진로탐색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이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대한 자료 분석을 위하여 공변량분석(ANCOVA), Bonferroni t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책 읽는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올바르고 객관적인 인식을 할 수 있게 하는 독서활동, 그리고 그러한 독서의 차원을 보다 넓게 확장해 줄 수 있는 독서토론이 자기를 이해하고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독서토론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및 성취동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효율적인 진로 지도 자료 개발과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이 주도하는 독서 토론 활동을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책과 함께 하는 꿈 가꾸기’라는 독서토론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단점을 보안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사고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독서 토론 활동을 진로상담에 활용해 보고 기존의 진로 상담 프로그램과 그 처치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단점을 보안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사고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독서 토론 활동을 진로상담에 활용해 보고 기존의 진로인식 집단프로그램과 그 처치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행복한 삶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가장 보편적인 정의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만족하며 일에 대한 의미와 보람을 가지고 사는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행복한 삶이란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최상의 진로선택이야말로 개인의 행복을 좌우하는 척도라 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과업은 바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과정 특성상 초등학교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인간의 발달과정 특성상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나 일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진로의사결정 능력 등이 형성되어 진로발달의 싹이 트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 현장을 돌아볼 때 진로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이나 입시의 수단으로만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아직 시기상조라고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기위해 어떤 연구를 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 5학년 세 학급을 실험집단, 비교집단 A, 비교집단 B로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독서토론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을 5주간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같은 기간 비교집단 A는 진로인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 B는 교과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토론 진로상담 프로그램 집단이 교과학습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진로발달에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 진로인식 상담 집단에 비해서는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기현주, "아동용 성취동기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2004. 

  2. 김명숙, "중학생의 독서습관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1998. 

  3. 김유희, "독서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2008. 

  4. 김충기,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0. 

  5. 김혜령, "진로탐색집단상담이 중학생의 학습동기 유발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4. 

  6. 김희겸, "직업탐색중심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및 성취동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2008. 

  7. 나승일, "직업기초능력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 실태분석", 직업교육연구18(1),1999. 

  8. 류해옥,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005. 

  9. 문화체육관광부, "2009 국민독서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0. 

  10. 배은경,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3. 

  11. 원덕자, "진로인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00. 

  12. 이상애,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독서치료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6. 

  13. 이정이, "독서치료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성취 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04. 

  14. 이종범, "초등학생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5. 

  15. 임은영, "활동중심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의식성숙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008. 

  16. 정철영, "직업기초능력 강화 방안", 교육부, 1999. 

  17. 조봉환, "직업탐색중심 초등학교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연구", 아동 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5-20, 2000. 

  18. 최동선, 정철영, 서우석, 허종렬, 윤형헌, "생애단계별 진로교육 지침 개발 및 관련 법령 개정 방안 연구: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19.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1999. 

  20. 황나영, "진로탐색중심 독서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2008. 

  21. 황옥선, "진로인식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습흥미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08. 

  22. Atkinson, J.W. & Brich, D., "Introduction to motivation", New York: Von Nostrand Co, 1966. 

  23. Brolin, D. E., "Career education: a funcational life skills approach(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Inc., 1995. 

  24. Ginzberg, E.,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 choice :A restatement",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20, 169-176, 1972. 

  25. McClelland, D.C., "Achievnent Motivation can be developed", Harvard Business Review, Nov.Dec., 1965. 

  26. Morris, J .c., "Self-perceived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development among Iowa 4-H members", doctoral dissertation(Ph. D), Iowa State University, 1996. 

  27. Murry, H. A., "Explorations in personalit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38. 

  28. Sidney Marland P., "Career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Book Co, 1974. 

  29. Super, D. E., "The psychology of career", New York: Person, positions and processe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 2-9, 1957. 

  30. Tuckman, "An aga graded model for carrer deveopment education", Jourmal of Vocational Behavior, 4(2), 193-212, 19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