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과 유아의 창의성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Young Children"s Creativity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5, 2008년, pp.151 - 170  

박숙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과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창의적 교사역할의 결정변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시와 강원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국공립 보육시설, 직장 보육시설, 그리고 민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교사 49명과 그들이 가르치는 유아 196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TCT-DP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용으로는 창의적 인성검사와 창의성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t-검증, Pearson 상관계수, 그리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창의성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의 인식 수준의 고(高)저(低)집단에 따라 유아 창의성에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의 창의적 인성 은 창의적 교사역할의 인식수준을 결정하는 주된 예언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role recogni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to search for the determine variables to teacher"s role recognition.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6 young children and 49 theirs teachers in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