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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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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예술 공연에 있어 관람객의 동기가 공연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공연예술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공연의 마케팅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본 연구는 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공연 기획 과정에서 관람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관람객의 만족이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에 기여하는가를 탐색하기 위하여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성적 동기와 이성적 동기는 정서적 만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 만족에는 감성적 동기의 영향력만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정서적 만족은 관람객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분석되어 공연 관람을 통한 만족은 관람객의 심리적 안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effects of spectators' motivation on their satisfaction from culture-art performance. Most studies of performing arts have focused on effects of marketing elements. However, this study first looked at important elements affecting audiences' satisfaction to identify consider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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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기존의 영화, 스포츠, 무용에 국한되어 있었던 연구의 범위를 클래식, 뮤지컬과 같은 장르까지 확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공연관람의 주체인 관람객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관람 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나아가 공연관람 만족이 관람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에 있어 공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연구에서 벗어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 공연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감성적 동기, 이성적 동기, 상징적 동기, 관계적 동기의 4차원의 동기들이 공연관람 소비자 만족도의 두 가지 차원인 심미적 만족과 시설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여가연구에서 소비자의 만족은 여가의 스트레스 완충제와 대응 역할을 통해서 소비자의 정신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지만[70], 문화적 여가인 공연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만족이 스트레스 완충제와 대응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연에 대한 소비자의 4가지 차원의 동기 (감성적 동기, 이성적 동기, 상징적 동기, 관계적 동기)가 공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공연에 대한 만족이 스트레스 감소에 인과적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화예술 공연에 있어서 관람객의 동기가 공연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여가연구에서 소비자의 만족은 여가의 스트레스 완충제와 대응 역할을 통해서 소비자의 정신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지만[70], 문화적 여가인 공연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만족이 스트레스 완충제와 대응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 여가나 스포츠 보다는 공연예술에 초점을 맞추어서 ‘감성적 동기’, ‘이성적 동기’, ‘상징적 동기’, ‘관계적 동기’들이 공연관람 소비자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연관람객의 동기가 공연만족에 미치는 영향력과 공연 관람을 통한 만족감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클래식 6개 공연과 5개의 뮤지컬 관람객을 대상으로 2010년 5월 13일 1차 설문을 시작으로 5월 17일까지 모두 세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기존의 영화, 스포츠, 무용에 국한되어 있었던 연구의 범위를 클래식, 뮤지컬과 같은 장르까지 확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공연관람의 주체인 관람객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관람 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나아가 공연관람 만족이 관람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8 연극・뮤지컬 관람객 조사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관람동기요인을 바탕으로 동기 요인이 공연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클래식과 뮤지컬 관람 대상자를 대상으로 관람동기가 공연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관람동기는 공연에 대한 관람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써 공연 관람에 대한 만족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변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2-1. 감성적 동기는 시설 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2-4. 관계적 동기는 시설 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4. 시설 만족은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2-2. 이성적 동기는 시설 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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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산업에 포함되는 것은? 연극, 음악, 무용, 국악 곡예 등을 포함하는 공연산업은 상업적 측면보다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왔으나,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이 흥행에 성공하고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연시장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공연산업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공연시장은 구조적으로 배우와 무대설치 비용으로 인해 적자에 시달리며 재원확충이 지속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왔다.
여가활동의 가지는 기능은? 생활수준의 향상은 여가를 선호하고 여가 활동의 증가를 가져왔다. 여가활동은 현대인에게 정신적 및 육체적 질병을 야기하는 스트레스에 대처하여 심리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능을 가지므로[54] 사회적 그리고 학문적 주목을 받고 있다.
공연 시장의 확대와 정책적 지원이 중요한 이슈가 된 배경은? 연극, 음악, 무용, 국악 곡예 등을 포함하는 공연산업은 상업적 측면보다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왔으나,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이 흥행에 성공하고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연시장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공연산업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공연시장은 구조적으로 배우와 무대설치 비용으로 인해 적자에 시달리며 재원확충이 지속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왔다. 따라서 정책적 지원뿐만 아니라 관람객 개발과 함께 관람객 만족을 통한 공연 시장의 확대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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