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와 더불어 소셜커머스 시장이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환경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활성화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Hertzberg' 2 요인이론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이용자특성을 인터뷰 및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이 요인들과 만족, 불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상품 관여도에 따라 이 영향관계가 조절되는지 실증하였다. 그 결과,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가격할인율, 상호작용성, 혁신성이 불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할인율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불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와 더불어 소셜커머스 시장이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환경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 활성화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불만족 요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Hertzberg' 2 요인이론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이용자특성을 인터뷰 및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이 요인들과 만족, 불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상품 관여도에 따라 이 영향관계가 조절되는지 실증하였다. 그 결과,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가격할인율, 상호작용성, 혁신성이 불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할인율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불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With the explosion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users, the social commerce market has emerged as a new consumer market, and will continue to grow in recent years. Despite the market environment, however, studies are lacking as to the causes of frustration that are hurting social commerce activati...
With the explosion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users, the social commerce market has emerged as a new consumer market, and will continue to grow in recent years. Despite the market environment, however, studies are lacking as to the causes of frustration that are hurting social commerce activation. This study is based on the 'Hezbollah' 2 Factor Theory and is a study of social commerce users' satisfaction and frustration factors. For this purpose, social commerce site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were first derived from interviews and literature reviews to confirm their relationship to satisfaction and dissatisfied product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ice discount rate, diversity, regional infrastructure, and e-commerce familiarity resulted in the impact on the definition of satisfaction, while the price discount rate, interoperability and innovation resulted in the definition of unsatisfactory goods. It also showed that satisfaction affects the definition of intended use. In particular, the price discount rate was found to be the only factor affecting the definition of unsatisfactory as well as affecting the definition of satisfaction.
With the explosion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users, the social commerce market has emerged as a new consumer market, and will continue to grow in recent years. Despite the market environment, however, studies are lacking as to the causes of frustration that are hurting social commerce activation. This study is based on the 'Hezbollah' 2 Factor Theory and is a study of social commerce users' satisfaction and frustration factors. For this purpose, social commerce site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were first derived from interviews and literature reviews to confirm their relationship to satisfaction and dissatisfied product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ice discount rate, diversity, regional infrastructure, and e-commerce familiarity resulted in the impact on the definition of satisfaction, while the price discount rate, interoperability and innovation resulted in the definition of unsatisfactory goods. It also showed that satisfaction affects the definition of intended use. In particular, the price discount rate was found to be the only factor affecting the definition of unsatisfactory as well as affecting the definition of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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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그러나 소셜커머스 업계 및 관련 연구는 오로지 활성화에만 집중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저해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셜커머스를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현장 실무자에게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저해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소셜커머스를 연구하는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현장 실무자에게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에 따른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의 요인이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만족 및 불만족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3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상품의 다양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성 중에서 가격할인율은 만족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0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전자상거래친숙도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 소셜커머스 개인 특성 중에서 혁신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 소셜커머스 개인 특성 중에서 혁신성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지각된 상품평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4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지각된 상품평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5 : 소셜커머스 사이트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5 : 소셜커머스 사이트 불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부 (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성 중에서 가격할인율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 소셜커머스 사이트 중에서 상품의 다양성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지역기반제공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지역기반제공성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8 : 소셜커머스 사이트특징 중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이은 불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9 : 소셜커머스 개인특성 중에서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이론적인 측면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먼저,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지금까지 e-commerce 관련 연구들을 통해 만족 및 활성화에 대한 선행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본 연구는 만족과 불만족 요인들을 동시에 분류하고, 이를 2요인 이론으로 해석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 연구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제안한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에 앞서 연구가설의 체계적인 검증을 위해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하였다. 이에, 각각의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다항목 변수들에 대한 단일차원 성을 검증하기 위해 영향요인 별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하여 변수의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그림1]과 같이 가설경로를 반영한 연구모형을 작성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구의 기본 자료로서 사용자들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과 같이 성별, 연령, 직업, 결혼여부, 학력으로 분류하였다.
연구모형에서는 사이트 특성으로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상호작용성을 독립변수로, 개인특성으로 지각된 상품평, 혁신성, 전자상거래 친숙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각각 만족·불만족과의 상관관계를 2요인에 바탕으로 보고자 하였다.
5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성을 보여 주고 있다. 종속변수(만족, 불만족,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추출변수를 3개로 고정한 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장점유율이 높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5개 사이트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 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8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 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 2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미사용이라고 응답한 39명과 무의미한 응답자11명을 제외한 22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 구루폰, 다음 소셜쇼핑, 해피바이러스, 데 일리픽, 지금샵, 위폰, 원어데이 등 많은 사이트가 있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5개 사이트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4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 2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미사용이라고 응답한 39명과 무의미한 응답자 11명을 제외한22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구의 기본 자료로서 사용자들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이 성별, 연령, 직업, 결혼여부, 학력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 구루폰, 다음 소셜쇼핑, 해피바이러스, 데 일리픽, 지금샵, 위폰, 원어데이 등 많은 사이트가 있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5개 사이트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 구루폰, 다음 소셜쇼핑, 해피바이러스, 데 일리픽, 지금샵, 위폰, 원어데이 등 많은 사이트가 있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5개 사이트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4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장점유율이 높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5개 사이트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 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8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 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4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 2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미사용이라고 응답한 39명과 무의미한 응답자 11명을 제외한22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2017년 4월 20일부터 2017년 5 월 4일까지 방문조사의 자기기입식과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 2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미사용이라고 응답한 39명과 무의미한 응답자 11명을 제외한22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도구로 SPSS 23.0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 요인인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을 독립변수로, 개인 특성 요인인 지각된 상품평, 혁신성, 전자상거래 친숙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만족과 불만족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보았다.
분석도구로 통계패키지 프로글매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제안한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에 앞서 연구가설의 체계적인 검증을 위해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하였다. 이에, 각각의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다항목 변수들에 대한 단일차원 성을 검증하기 위해 영향요인 별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하여 변수의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크론바하 알파계수 값은 통상적으로 측정척도에 대하여 0.
이론/모형
요인분석 시 이론적 차원과는 다른 요인에 적재되거나, 적재치가 낮아 타당성을 저해하는 항목들은 모두 제거하였다. 요인추출 모델로는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직각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가격의 할인율이 높아지면 만족감을 느끼지만, 가격할인율이 너무 높아지면 오히려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와 서비스가 나빠진다는 생각이 팽배해져서 불만족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소셜커머스에서의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인 가격할인율은 높으면 만족을 주고 이는 동시에 낮으면 불만족을 높이는 요인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것이 소셜커머스이 다른 도구나 형태의 상거래와 상이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개념에 속한 측정항목들의 요인 적재값들이 다른 개념에 속한 측정항목들의 요인 적재값들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각 항목 수준의 판별타당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고유값은 요인별로 2.895, 2.443, 2.305으로 측정되었고, 이들 요인들로 설명되는 누적분산값은 76.421%이며, 신뢰성 검증을 통한 내적일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값을 확인하였는데 만족은 .916, 불만족은 .869, 지속사용의도는 .845로 나타나 상당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erzberg의 2요인이론은 Maslow 의 욕구단계이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연구한 내용이론으로, 1959년에 심리학자인 프리데릭 허츠버그는 미국의 Pittsburgh 지역의 11개 산업체에 종사하는 203명의 회계사와 엔지니어들에게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즐거웠고 만족했던 상황과 가장 불만스러웠던 상황을 자세히 표현해 달라고 했고, 총 12회에 걸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들을 충족시켜주는지 아닌지에 따라 만족도의 높고 낮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어느 요인을 충족시키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다르며 두 개의 범주로 분류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월급, 감독, 직장환경, 인간관계, 관리스타일 같은 요인이 충족이 안 되면 불만이 커지지만 충족되었다고 동기가 증가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출하였다.
그리고 소셜커머스 사이트 공급자에게 전하는 실무적인 시사점은 소셜커머스에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원인은 가격할인율 요인이며, 이는 낮으면 불만족의 요인이 되고, 높으면 만족의 요인이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소셜커머스 사이트 공급자는 가격할인율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여야 하며,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상품 공급 경로를 다양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소셜커머스의 사이트특성과 개인특성 요인이 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으로 가격할인율, 상호작용성, 혁신성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집중그룹인터뷰 등과 같은 조사를 통해 새로운 특성변수 도출이 필요하다. 둘째, 표본 중 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30대 이상의 직장인 비율이 높은데 이러한 점은 구매력이 있는 30대 직장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점은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은 도출되었으나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가격할인율은 만족과 불만족에 모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의 할인율이 높아지면 만족감을 느끼지만, 가격할인율이 너무 높아지면 오히려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와 서비스가 나빠진다는 생각이 팽배해져서 불만족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월급, 감독, 직장환경, 인간관계, 관리스타일 같은 요인이 충족이 안 되면 불만이 커지지만 충족되었다고 동기가 증가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출하였다. 또한 성취감이나 안정감, 직무 자체의 특성, 책임감, 승진 등은 대상자들의 동기를 유발하는데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요인들이지만 직무만족과는 상관관계가 낮았다.
그 결과 직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들을 충족시켜주는지 아닌지에 따라 만족도의 높고 낮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어느 요인을 충족시키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다르며 두 개의 범주로 분류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월급, 감독, 직장환경, 인간관계, 관리스타일 같은 요인이 충족이 안 되면 불만이 커지지만 충족되었다고 동기가 증가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출하였다. 또한 성취감이나 안정감, 직무 자체의 특성, 책임감, 승진 등은 대상자들의 동기를 유발하는데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요인들이지만 직무만족과는 상관관계가 낮았다.
<표 3>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요인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고유값은 요인별로 10.148, 3.535,2.899, 2.304, 1.833, 1.543, 1.406, 1.260으로 측정되었고, 이들 요인들로 설명되어지는 누적분산 값은75.546%이며, 신뢰성 검증을 통한 내적일관성 을 파악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값을 확인하였다. 전자상거래 친숙도는 .
응답자 성별은 전체 응답자 226명 중 남성이 19.6%,여성이 80.6%로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응답대상의 연령은 21-25세 8.
즉 소셜커머스 요인 중에서 가격할인율,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전자상거래 친숙도가 높아지면, 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할인율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겨할인율, 상호작용성, 혁신성이 높아지면 불만족도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고, 이 중에서 불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소셜커머스의 사이트특성과 개인특성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격할인율과 다양성, 지역기반 제공성, 전자상 거래친숙도가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20대와 40대 그리고 남성표본을 추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향후 연구에는 불만족 후 사후행동에 대해 정(+)의 가설이 설정될 수 있도록 불만족행위에 관한 추가적 연구와 검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30대 이상의 직장인 비율이 높은데 이러한 점은 구매력이 있는 30대 직장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점은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은 도출되었으나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20대와 40대 그리고 남성표본을 추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향후 연구에는 불만족 후 사후행동에 대해 정(+)의 가설이 설정될 수 있도록 불만족행위에 관한 추가적 연구와 검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이용자 특성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하였으나 이 연구에서 고려한 변수들 이외에 추가적인 특성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집중그룹인터뷰 등과 같은 조사를 통해 새로운 특성변수 도출이 필요하다. 둘째, 표본 중 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이용자 특성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하였으나 이 연구에서 고려한 변수들 이외에 추가적인 특성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집중그룹인터뷰 등과 같은 조사를 통해 새로운 특성변수 도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기대불일치이론은 무엇인가?
Olive의 기대불일치이론 (Expectation disconfirmationtheory: EDT)에 의하면 보통 소비자의 기대와 평가간의 갭이 만족 혹은 불만족으로 표현된다. 기대보다 실제적인 평가가 높으면 만족을 보이고, 기대보다 실제 평가가 낮게 나오면 불만족이 나타난다. 결국 소비자 만족은 제품과 서비스의 가성비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의 확대된 개념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와 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합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소셜네트워크(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활용한 온라인상의 공동구매라고 할 수 있다[1]. 소셜네트워크의 이용자인 Web 2.
Web 2.0세대 소비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의 이용자인 Web 2.0세대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보다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획득한 정보를 더욱 신뢰하며, 스스로 정보를 생산, 확대, 습득하면서 진화하는 특징을 가진다[1].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초에 그루폰이 국내로 진출하였고,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 프라이스와 함께 4대 메이저로 구축되었고, 이외에도 소셜커머스의 형태는SNS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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