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099 - 2107
왕일웅 (사조산업(주) 경영기획실) , 강창동 (한국경제신문 편집국)
본 유통업계의 변화에 따라 전략적 우위요소로 도입된 PB의 확산에 불구하고, 소비자의 PB 품질 지각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PB에 대한 지각된 품질의 영향 요인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유통업체 속성, 제품 속성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속성을 찾고 지각된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 및 선호도로 이어지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검정 결과 각 속성은 지각된 품질을 통해서만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PB의 전략적 판매 우위는 소비자에게 총체적인 지각된 품질을 제공을 통하여 제시되어야 하며, PB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espite the PB diffusion introduced as a strategic competitive factor from the change of a retailing business, the study of PB perceived quality in a customer aspect is poor. Therefore, this study led the influential factors to retailer attribute and product attribute through overall analysis. Als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 이용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려면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가? | PB 이용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려면 고객집단의 특성을 파악해서 PB를 개발해야하는데, 단순 가격보다도 소비자가 지각하는 품질 수준을 맞춰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시되고 있다(Bellizzi, 1981). 그러나 기존 연구는 가격, 디자인, 브랜드, 점포명, 상품 등 다양한 변수를 지각된 품질요인으로 사용하여 소비자가 가지는 품질지각의 주요 요인에 대하여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
PB의 특징은 무엇인가? | 따라서 대형마트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차별화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전략적 요인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이하 PB)이다. PB는 현재 수많은 상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 보다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이 밝혀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고객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
대형마트에서 유통업체 브랜드를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PB는 현재 수많은 상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 보다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이 밝혀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고객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김성배, "유통업체 상표선호의 선행요인 및 그 성과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호, pp.45-68, 2003.
김태은, 대형할인점 의류매장의 PB상품 속성이 소비자의 쇼핑가치 및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설봉식, 유통학코드,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9.
양은영,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특성요인이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3.
이정희, 서용구, 100일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pp. 233-264, 2007.
왕일웅, PB상품 지각된 품질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전소연, "지각된 품질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PB와 NB간의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정용현, 천상은, 이홍우, "고객행동유형에 따른 지각된 제품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PB(Private Brand)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한동여, 최성용, 소비자의 유통업자 상표에 대한 지각적 차이와 구매선호도의 요인분석, 한국기업경여학회, 16(1), pp.183-200, 2009.
Anderson, Eugene W., Claes Fornell, & Donal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3), pp.53-66, 1994
Bellizzi, Joseph A., H. F. Krueckeberg, John R. Hamilton, and Warren S. Martin, "Consumer Perceptions of National, Private, and Generic Brands," Journal of Retailing, Vol.57(4), pp.56-70, 1998.
Dodds, W. B., K. B. Monroe, and D. Grewal, "The Effect of Price, Brand name, and Store Name on Buyers' Perceptions of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 307-319, 1991.
Horowitz, I. A. and Kaye, R. S., "Perception and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5(3), pp.5-14, 1975.
Garvin, David A., "Managing Quality: The strategic and Competitive Edge", Free Press, p.3, 1987.
Jain, A. K and M. Etgar, "Measuring Store Image through Multidimensional Scaling of Free Response Data", Journal of Retailing, 52(4), 61-70, 1976.
Kotler, P., "Atmosphere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pp.483-64, 1988.
Parasuraman, A., L. L. Berry, and V. A. Zeitham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Fall), pp.41-50, 1985.
Richardson, P. S.. "Are Store Brands Perceived to be Just another Brand?,"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6(6), pp.388-404, 1997.
Richardson, P. S., A. S. Dick, and A. K. Jain, "Extrinsic and Intrinsic Cue Effects on Perceptions of Store Brand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October), pp.28-36, 1994.
Richard W. Olshavsky, "TOWARDS A MORE COMPREHENSIVE THEORY OF CHOIC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ume 12, eds. Elizabeth C. Hirschman and Moris B. Holbrook, Provo, UT :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ages: 465-470, 1985.
Sundel, H., "An experimental analysis of consumer attitude towards grocery products under manufacturer's brands, nationally distributed private brands, and locally distributed private bran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1974.
Yoo, Changjo, Jonghee Park, and Deborah J. Maclnnis,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Experiences on Store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2(3), pp.253-263, 1998.
Zeithaml, A., "Consumer Response to In-Store Price Information Environme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March), pp. 357-369,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