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PB상품 품질지각이 고객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tial Analysis for Customer Preference in the Perceived Quality of Hypermarket PB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099 - 2107  

왕일웅 (사조산업(주) 경영기획실) ,  강창동 (한국경제신문 편집국)

초록

본 유통업계의 변화에 따라 전략적 우위요소로 도입된 PB의 확산에 불구하고, 소비자의 PB 품질 지각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PB에 대한 지각된 품질의 영향 요인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유통업체 속성, 제품 속성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속성을 찾고 지각된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 및 선호도로 이어지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검정 결과 각 속성은 지각된 품질을 통해서만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PB의 전략적 판매 우위는 소비자에게 총체적인 지각된 품질을 제공을 통하여 제시되어야 하며, PB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PB diffusion introduced as a strategic competitive factor from the change of a retailing business, the study of PB perceived quality in a customer aspect is poor. Therefore, this study led the influential factors to retailer attribute and product attribute through overall analysis.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지각된 품질이 고객만족 및 선호도에 얼마나 상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 분석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PB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을 제시하고, 제시된 항목이 지각된 품질을 통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고객만족으로 바로 이어져 고객이 PB를 구매하기 위한 주요 요소인지 차이를 분석하여, 지각된 품질과 고객 선호도와의 관계를 분명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각 속성을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6개의 외생변수를 도출하였으나, 다양한 변수를 추가적으로 사용하면 더 정교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유통업체 속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1-1. 유통업체 속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제품속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2-1. 제품속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 문제 3. 지각된 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고, 고객만족은 고객선호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지각된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 이용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려면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가? PB 이용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려면 고객집단의 특성을 파악해서 PB를 개발해야하는데, 단순 가격보다도 소비자가 지각하는 품질 수준을 맞춰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시되고 있다(Bellizzi, 1981). 그러나 기존 연구는 가격, 디자인, 브랜드, 점포명, 상품 등 다양한 변수를 지각된 품질요인으로 사용하여 소비자가 가지는 품질지각의 주요 요인에 대하여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PB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대형마트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차별화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전략적 요인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이하 PB)이다. PB는 현재 수많은 상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 보다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이 밝혀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고객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유통업체 브랜드를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B는 현재 수많은 상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 보다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이 밝혀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고객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권순기, 고애란, 오세조, 의류제품의 유통업자 상표 선호에 대한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지, 24(5), 2000. 

  2. 김성배, "유통업체 상표선호의 선행요인 및 그 성과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8호, pp.45-68, 2003. 

  3. 김태은, 대형할인점 의류매장의 PB상품 속성이 소비자의 쇼핑가치 및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4. 설봉식, 유통학코드,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9. 

  5. 신수연, 홍정민, 대형할인점 의류PB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iles, 33(3), pp. 343-354, 2009. 

  6. 양은영,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특성요인이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3. 

  7. 예종석, 전소연, 지각된 품질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PB와 NB간의 차이분석, 유통연구, 15(2), 2010. 

  8. 이정희, 서용구, 100일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pp. 233-264, 2007. 

  9. 유현미, 박종철, 김재옥,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가 유통업체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3(2), 2008. 

  10. 왕일웅, PB상품 지각된 품질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11. 전소연, "지각된 품질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PB와 NB간의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12. 정용현, 천상은, 이홍우, "고객행동유형에 따른 지각된 제품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PB(Private Brand)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13. 한동여, 최성용, 소비자의 유통업자 상표에 대한 지각적 차이와 구매선호도의 요인분석, 한국기업경여학회, 16(1), pp.183-200, 2009. 

  14. Anderson, Eugene W., Claes Fornell, & Donal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3), pp.53-66, 1994 

  15. Bellizzi, Joseph A., H. F. Krueckeberg, John R. Hamilton, and Warren S. Martin, "Consumer Perceptions of National, Private, and Generic Brands," Journal of Retailing, Vol.57(4), pp.56-70, 1998. 

  16. Dodds, W. B., K. B. Monroe, and D. Grewal, "The Effect of Price, Brand name, and Store Name on Buyers' Perceptions of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 307-319, 1991. 

  17. Horowitz, I. A. and Kaye, R. S., "Perception and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5(3), pp.5-14, 1975. 

  18. Garvin, David A., "Managing Quality: The strategic and Competitive Edge", Free Press, p.3, 1987. 

  19. Jain, A. K and M. Etgar, "Measuring Store Image through Multidimensional Scaling of Free Response Data", Journal of Retailing, 52(4), 61-70, 1976. 

  20. Kotler, P., "Atmosphere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pp.483-64, 1988. 

  21. Parasuraman, A., L. L. Berry, and V. A. Zeitham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Fall), pp.41-50, 1985. 

  22. Richardson, P. S.. "Are Store Brands Perceived to be Just another Brand?,"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6(6), pp.388-404, 1997. 

  23. Richardson, P. S., A. S. Dick, and A. K. Jain, "Extrinsic and Intrinsic Cue Effects on Perceptions of Store Brand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October), pp.28-36, 1994. 

  24. Richard W. Olshavsky, "TOWARDS A MORE COMPREHENSIVE THEORY OF CHOIC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ume 12, eds. Elizabeth C. Hirschman and Moris B. Holbrook, Provo, UT :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ages: 465-470, 1985. 

  25. Sundel, H., "An experimental analysis of consumer attitude towards grocery products under manufacturer's brands, nationally distributed private brands, and locally distributed private bran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1974. 

  26. Yoo, Changjo, Jonghee Park, and Deborah J. Maclnnis,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Experiences on Store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2(3), pp.253-263, 1998. 

  27. Zeithaml, A., "Consumer Response to In-Store Price Information Environme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March), pp. 357-369, 198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