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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원전사고와 한국의 원전안전정책
The Fukushima Nuclear Disaster and Nuclear Safety Systems in Korea 원문보기

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37 no.3, 2011년, pp.226 - 233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 ,  (노동건강연대) ,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  백도명 (환경보건시민센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actly 25 years after the Chernobyl nuclear disaster, 11th of March 2011 the Fukushima nuclear accident occurred in Japan and was ranked at level 7 same to the Chernobyl. A Korean and Japanese joint civil survey was conducted around Fukushima on April 13-17. The radiation survey data clearly sho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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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조사는 한국의 이웃나라인 일본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원전사고의 현장을 방문 조사하여 정확한 실태를 파악한 후 한국의 원전안전 시스템의 개선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원전이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하지만 만약의 경우 여느 환경오염사고보다 심각하고 많은 인명피해 및 환경보건상의 후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상의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원전안전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먼저 원전안전제도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4가지 원칙을 제시하면, 첫째, 사고예방 최우선, 둘째, 사고시 피해 최소화, 셋째, 원전 운영과 규제기관 분리,넷째, 사회적 참여와 합의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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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한달 후인 4월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한일시민조사단이 현지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조사 목적은 무엇인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한달 후인 4월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 활동가와 대학교수 및 환경전문기자 등 6명으로 구성된 한일시민조사단이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목적은 첫째 정확한 현장상황 파악, 둘째 수 만 명의 원전피난민 발생실태조사, 셋째 한국의 원전안전개선을 위한 일본의 경험과 교훈조사, 넷째 한일 시민사회간의 연대활동모색 등이다. 조사방법 및 활동내용은 동경에서부터 사고원전인근까지 방문장소의 방사선량 측정, 원전피난민 거처방문 및 인터뷰, 원전피해지역의 시장, 시의원, 전직 방재담당공무원, 탈원전운동가, 신문기자 및 시민단체 관계자 등과의 인터뷰 그리고 현지조사결과 의견서를 사고기업인 동경전력 본사에 전달하는 것 등이었다.
원전안전제도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4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이상의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원전안전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먼저 원전안전제도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4가지 원칙을 제시하면, 첫째, 사고예방 최우선, 둘째, 사고시 피해 최소화, 셋째, 원전 운영과 규제기관 분리,넷째, 사회적 참여와 합의 등이다. 이러한 원칙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제안한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큰 규모의 원전사고 중 국제원자력기구의 원전사고규모 등급분류 5단계 이상의 대형사고는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큰 규모의 원전사고는 국제원자력기구)의 원전사고규모 등급분류 5단계 이상의 대형사고가 모두 5번 있었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핵사고가 7단계로 가장 높고, 1957년 러시아의 마약 키슈팀의 핵폐기물 저장고 폭발사고가 6단계이며, 1957년 영국의 윈드스케일 원자로 화재와 1979년 미국의 스리마일 아일랜드 원전의 노심용융 사고가 각각 5단계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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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YY. Remembrance for the Future Chornobyl+25. In: Asian Citizen's Center for Environment and Health. et al. Nuclear Disaster and Health Threat. Seoul; Seminar Proceedings; 2011. p.32. 

  2. Choi YY. Silent Spring in Fukushima & Chernobyl. Seoul: Survey Report; 2011. p 11. 

  3. Ha MN. International management criteria for radiation exposure of general public. In: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and Toxicology. Fukushima nuclear disaster and Public Health. Seoul; Symposium Proceedings; 2011. p.53. 

  4. Choi YY. Lessons from Fukushima. In: Asian Citizen's Center for Environment and Health. et al. Alternatives for Nuclear Safety System in Korea. Seoul; Symposium Proceedings; 2011; p.11-13,15-20. 

  5. Seoul Daily, Japanese prime minister order to shut down Hamaoka nuclear reactors.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507012005 [accessed 7 May 2011] 

  6. KBS. No border for the radiation. http://news.kbs.co.kr/science/2011/06/08/2303869.html [accessed 8 June 2011] 

  7. UNO Saeko. A Fukushima testimony of a Japanese mother refugee. Seoul. 2011. p.13-15. 

  8. Choi YY. Silent Spring in Fukushima. In: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Current Issues in Environment and Health. Seoul. 2011. p.29, 30. 

  9. Korean government. Decision criteria for urgent resident protection (15-1). Act for nuclear facilities protection and radiation disaster prevention. 

  10. Lee JH. Tasks for public health protection from the radiation threat. In: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and Toxicology. Fukushima nuclear disaster and Public Health; Symposium Proceedings; Seoul. 2011. p.65-67. 

  11. The 2007 Recommendations of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Radiological Protection. Publication 103. Korean version. p.69. 

  12. Korea Associated News Agency. Higher opposition of public opinion against nuclear reactors in Korea-China-Japan.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1/05/26/0200000000AKR20110526039500073. HTML?did1179m. [accessed 14 Jun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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