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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따른 충돌회피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y COLREG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3, 2011년, pp.290 - 295  

김동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시스템학)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시스템학)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정보시스템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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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접점과 최근접시간에 기초를 둔 종래 선박충돌회피 알고리즘은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에 의한 선박간의 항법규정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조우선박의 상대방위를 측정함으로써 자선이 피항선인가 유지선이 될 것인가를 판단한다. 피항시점을 결정하기 위하여 타원형의 선박안전영역 모델을 이용하여 타선과 위험한 위치에 도달하는 지점과 시간을 계산함으로써 피항을 수행한다. 두 선박의 위치, 속도 및 방위를 임의로 생성하여 타원모델에 의한 충돌회피 과정을 시뮬레이션 한다. 또한 실제적인 해양사고 발생 자료를 이용하여 충돌위험 분석 및 선박간 충돌회피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안개 및 기상악화의 경우 시계가 제한되거나 야간항해 중 항해등의 식별이 어려워 피항선과 유지선의 판단이 불확실한 경우에도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의한 충돌회피 동작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basis of DCPA(Distance to Closest Point of Approach) and TCPA(Time to CPA), the conventional algorithms for collision avoidances have a drawback that the '72 CORLEGs(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 has not taken into account to prevent collisions between sh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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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대방위를 관측하여 본선이 ’72 CORLEGs에 의한 피항선 또는 유지선의 위치에 있는가를 판단하여 충돌 회피 동작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강[5]은 DCPA, TCPA, VCD(Variation of Compass Degree)의 세 입력변수를 가지고 선박의 충돌위험도를 결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대방위를 관측하여 본선이 CORLEG에 의한 피항선 또는 유지선의 위치에 있는가를 판단하여 충돌회피 동작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즉, 제안된 방법은 선박간 조우 상황을 분류하고 피항선과 유지선의 관계를 판단한 후, DCPA와 TCPA를 고려하여 Rafal[1]이 언급한 타원모델에 토대를 둔 상황접근 지수를 계산하여 충돌회피 시점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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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선박간의 충돌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은 무엇을 기초로 개발되었는가? 그러나 이러한 항해시스템의 자동화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의 사고건수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선박간의 충돌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은 거의 대부분 최근접점에서 상대선과의 거리(DCPA, Distance to Closest Point of Approach)와 최근접점에 이르는 시간(TCPA, Time to CPA)에 기초를 두고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박충돌회피 알고리즘이 국제 해상충돌 예방규칙(‘72 COLREGs,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1][2][3][4].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선박간의 충돌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선박간의 충돌방지를 위한 알고리즘은 거의 대부분 최근접점에서 상대선과의 거리(DCPA, Distance to Closest Point of Approach)와 최근접점에 이르는 시간(TCPA, Time to CPA)에 기초를 두고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박충돌회피 알고리즘이 국제 해상충돌 예방규칙(‘72 COLREGs,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1][2][3][4]. 강[5]은 DCPA, TCPA, VCD(Variation of Compass Degree)의 세 입력변수를 가지고 선박의 충돌위험도를 결정하였다.
선박자동식별장치는 무엇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가? 기술의 발전으로 항해시스템은 과거보다 훨씬 빠르고 편하게 발전되어 왔다.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가 종이해도를 대신하여 사용되기 시작되었고,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on Information System)는 이미 국제협약의 대상 선박에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상대선박의 선명, 선종, 방위 및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항해시스템의 자동화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의 사고건수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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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afal Szlapczynski, "A unified measure of collision risk derived from the concept of a ship domain,"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59, pp.477-490, 2006. 

  2. Rafal Szlapczynski, "Determining the Optimal Course Alteration Manoeuvre in a Multi-Target Encounter Situation for a Given Ship Domain Model", Annual of Navigation 12/2007, pp.75-85, 2007. 

  3. Thomas Statheros, Gareth Howells and Klaus McDonald-Marier, "Autonomous Ship Collision Avoidance Navigation Concepts, Technologies and Technique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1, pp.129-142, 2008. 

  4. Y. Xue, B.S. Lee, and D. Han, "Automation collision avoidance of ships," Proc. IMechE, vol. 223, Part M: J. Engineering for the Maritime Environment, pp. 33-46, 2009. 

  5. 강일권, "'72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을 고려한 충돌위험도 결정시스템", Fish Tech, vol. 45(2), pp. 106-113, 2009. 

  6. Fuji J., Tanaka K.,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24, pp. 543-552, 1971. 

  7. 윤점동, 1972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관한 협약, 세종출판사, 2008. 

  8. J. Lisowski, "The dynamic game models of safe navigation", TransNav2007, pp.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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