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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3, 2011년, pp.91 - 97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The weight of elderly people in Korea has been increasing. Statistics show that the percentage of the elderly people in Korea was 3.1% in 1970; 3.8% in 1980; 5.1% in 1990, and 7.2% in 2000. Based on this trend, thus, the number of elderly people could be estimated to be 14% of the whole Korean pop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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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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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의 판단시간의 지연과 조작 실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상황은? | 고령운전자는 교통정보 처리와 관련된 지각 인지반응시간 증가 등의 약점을 주행 속도를 낮추는 등으로 대처2)를 하며, 위험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예견될 때에는 미리 속도를 낮추는 등의 대처 행동3)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판단시간의 지연과 조작 실수 등이 청장년층에 비해 많이 발생4)하였으며, 이는 정보량의 부하가 많은 앞지르기 상황이나 교차로의 급정지 상황5)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그에 대한 착안점은 다음과 같다. | |
고령운전자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국내의 고령운전자에 대한 연구는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 위주의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1). 고령운전자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위해서는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과 교통사고와의 연관관계 및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 |
운전정밀검사가 가지는 활용측면에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 운전정밀검사는 운전행동에 관계되는 인성, 습성, 및 행동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으로서, 운전행동으로 표출되는 인지(Cognition)-판단(Judgement)-조작(Operation) 및 성격적 특성에 따른 운전적성상의 결함사항 검출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8). 활용 측면에서는 검사결과 평가된 결함사항에 대하여 교정 또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성상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시행9)되고 있다. |
임평남, "한국의 노인교통사고 피해와 안전대책", 교통안전연구논집, 제14집, pp. 15-23, 1995.
신용균, 이건호, 박지영, "노년층 운전자의 시지각 및 운전행동", 교통안전연구논집, 제17집, pp. 52-60, 1998.
유현상, 송수식, 이상연, 백주희, "교통사고 다발자의 성격경향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134권, 제9호, pp. 1095-1104, 1996.
교통개발연구원,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고찰 및 안전운전대책 연구보고서", pp. 63-65, 200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고령자 및 장애인 교통안전 대책연구", pp. 55-62, 2002.
경기개발연구원, "고령자 운전특성에 관한 연구", pp. 30-36, 2002.
배영철, "법규위반 운전행동의 원인분석과 교통 안전교육의 개선방안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18, 2004.
P. G. Koltnow, "Improving safety and mobility for older people", TR News, No. 120, 9-10, pp. 20-23, 1985.
P. J. Cooper, "Difference in accident characteristics among elderly drivers and between elderly and middle- aged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2, No. 5 pp. 499-508, 1990.
L. Staplin and R.W. Lyles, "Age difference in motion perception and specific traffic maneuver problems", TRB Record No. 1325,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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