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 면허관리를 위한 교통사고발생 판별모형 개발
Discernment Model of Traffic Accident for an Age-old Driver's Licens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6 no.3, 2011년, pp.91 - 97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ight of elderly people in Korea has been increasing. Statistics show that the percentage of the elderly people in Korea was 3.1% in 1970; 3.8% in 1980; 5.1% in 1990, and 7.2% in 2000. Based on this trend, thus, the number of elderly people could be estimated to be 14% of the whole Korean pop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선행연구고찰에서도 나타났듯이 기존의 연구들은 특정한 변수 또는 항목 1~2개에 대하여 접근하거나7), 또는 다수 변수를 토대로 검토하더라도 변수간의 상호영향관계, 즉, 인과관계에 대한 부분은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행동에 관계되는 인성, 습성 및 행동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심리검사인 운전정밀검사 자료를 이용하여 고령운전자와 교통사고와의 종합적이고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판별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인구분포비율과 유사성이 있도록 표본을 추출하여야 한다. 따라서 2005년 전국 지역별 인구분포 비율과 지역별 표본샘플 비율을 비교한 결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의 행동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운전자 적성검사(Driving Aptitude) 항목과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연령대별 영향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심각도를 판별할 수 있는 영향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고령자 교통사고 영향모형을 토대로 교통사고의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지금까지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여 증가가 예상되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검토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시간 및 비용적 제약에 의해 다음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주 2 : ○ = 다중공선성 다소 높음. △ = 다중공선성 다소 있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운전자의 판단시간의 지연과 조작 실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상황은? 고령운전자는 교통정보 처리와 관련된 지각 인지반응시간 증가 등의 약점을 주행 속도를 낮추는 등으로 대처2)를 하며, 위험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예견될 때에는 미리 속도를 낮추는 등의 대처 행동3)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판단시간의 지연과 조작 실수 등이 청장년층에 비해 많이 발생4)하였으며, 이는 정보량의 부하가 많은 앞지르기 상황이나 교차로의 급정지 상황5)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그에 대한 착안점은 다음과 같다.
고령운전자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국내의 고령운전자에 대한 연구는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 위주의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1). 고령운전자들을 위한 제도개선 및 관리방안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위해서는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과 교통사고와의 연관관계 및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운전정밀검사가 가지는 활용측면에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운전정밀검사는 운전행동에 관계되는 인성, 습성, 및 행동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으로서, 운전행동으로 표출되는 인지(Cognition)-판단(Judgement)-조작(Operation) 및 성격적 특성에 따른 운전적성상의 결함사항 검출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8). 활용 측면에서는 검사결과 평가된 결함사항에 대하여 교정 또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성상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시행9)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임평남, "한국의 노인교통사고 피해와 안전대책", 교통안전연구논집, 제14집, pp. 15-23, 1995. 

  2. 신용균, 이건호, 박지영, "노년층 운전자의 시지각 및 운전행동", 교통안전연구논집, 제17집, pp. 52-60, 1998. 

  3. 유현상, 송수식, 이상연, 백주희, "교통사고 다발자의 성격경향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134권, 제9호, pp. 1095-1104, 1996. 

  4. 교통개발연구원,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고찰 및 안전운전대책 연구보고서", pp. 63-65, 2001.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고령자 및 장애인 교통안전 대책연구", pp. 55-62, 2002. 

  6. 경기개발연구원, "고령자 운전특성에 관한 연구", pp. 30-36, 2002. 

  7. 배영철, "법규위반 운전행동의 원인분석과 교통 안전교육의 개선방안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18, 2004. 

  8. P. G. Koltnow, "Improving safety and mobility for older people", TR News, No. 120, 9-10, pp. 20-23, 1985. 

  9. P. J. Cooper, "Difference in accident characteristics among elderly drivers and between elderly and middle- aged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2, No. 5 pp. 499-508, 1990. 

  10. L. Staplin and R.W. Lyles, "Age difference in motion perception and specific traffic maneuver problems", TRB Record No. 1325,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