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운항에서 기상현상이 결항 및 지연에 미치는 영향 분석
A Study on the Critical Meteorological Factors Influencing the Flight Cancelation and Delay: Focusing on Domestic Airpor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1, 2011년, pp.29 - 37  

이중우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고광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권태순 (기상청 관측정책과) ,  이기광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st April, Europe was severly damaged as all social and economic activities came to a halt prompted by the cancellation of all flights resulting from volcanic ash. This exemplifies that the meteorology conditions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flights of airplanes. Hence, in this research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항공기 운항에서 결항과 지연에서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유의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 산업에서 기상정보를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운항 중 결항과 지연에 대해 기상이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 공항별로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상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항공기 운항에서 결항과 지연에서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유의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 산업에서 기상정보를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그리고 한국공항공사 및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는 지연 및 결항의 원인을 기상, 항공기 접속, 항공기 정비, 여객처리, 복합원인, 기타로 구분하고 있다. 이 중 본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기상요인을 안개, 강설, 강우, 태풍, 강풍, 상층풍, 운고로 구분하여 어떠한 기상요인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공항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지연 및 결항이 발생한 날의 강수량, 시정거리, 안개지속 시간 등의 기상자료를 분석하여 지연 및 결항과 기상요인간의 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며, 안전한 항공 운항을 위한 전략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우선 항공산업에서 기상현상이 미치는 영향과 경제적 가치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항공기 운항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항공기 운항에서 결항과 지연에 기상현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가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운항 중 결항과 지연에 대해 기상이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 공항별로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상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항공기 운항에서 결항과 지연에서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유의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지연 및 결항이 발생한 날의 강수량, 시정거리, 안개지속 시간 등의 기상자료를 분석하여 지연 및 결항과 기상요인간의 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며, 안전한 항공 운항을 위한 전략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산업에서 기상은 어떤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가? 이러한 성과는 국제유가 폭등과 미국계 은행의 연쇄적인 파산 등 세계경제의 침제속에서 괄목한 만한 높은 성과이다. 이처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항공산업에서 기상은 항공 운항의 안전과 효율성 및 수용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 항공기 결항 및 지연을 야기시키는 기상요인은 무엇으로 보는가?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결항 및 지연을 야기시키는 기상요인으로 안개, 강설, 강우, 태풍, 강풍, 상층풍, 운고로 총 7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 기상요인에 의한 결항 및 지연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 공항 중 김포, 제주, 김해 순으로 2006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자료를 분석해 보았다.
본 항공기 운항에서 결항과 지연에 기상현상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줄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항공기 운항에서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인 방법을 통해 항공기 결항과 지연에 있어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국내 각 공항별로 항공기 결항과 지연에 미치는 기상요인이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Duncan의 multiple range test을 통해 김포공항의 경우 결항 및 지연발생 모두에 안개가 가장 큰 영향을 주며, 제주공항의 경우 결항에는 강풍, 태풍 및 안개가 주요 기상원인이며 강풍및 안개에 의해 항공기 지연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파악되었다. 또한, 김해공항의 경우 안개에 의한 결항 및 지연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각 공항별 결항 및 지연의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해당 공항의 적합한 기상 요인에 중점을 두고 이에 특화된 기상정보의 제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단순한 안개예보가 아니라 결항 또는 지연의 개연성이 높은 안개인지 여부와 함께 승객들에게 사전에 알릴 수 있을 정도의 정확도인지 등이 제공된다면 결항 및 지연에 대한 고객서비스의 제고가 이루어질 것이다. 셋째, 각 공항별로 분류된 결항 및 지연의 주요 기상원인들에 대해 결항 및 지연 발생일과 그렇지 않는 대조일 간에 실제 기상현상에 차이가 존재하였음을 밝혔다. 이는 특정 기상요인에 대한 예보의 정확도를 제고시킴으로써 결항 및 지연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대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손실규모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The Economic Impact of Civil Aviation on the U.S. Economy," 2008, pp.5-7. 

  2. 아주경제, "유럽항공대한 산업계 손실 눈덩이," 2010년 4월 20일자. 

  3. 제주일보, "기상이변 항공 결항률 증가...10년간 제주관광 2733억 손실," 2011년 2월 24일자. 

  4. 경제투데이, "대한항공, 기상정보로 연간 60억원 비용절감," 2008, 6월 28일자. 

  5. 진기범, "안개특보 시행 '정확도 향상' 에 달렸다," 공감코리아, 2010, 2월24일자. 

  6. Steve Abelman, "The NOAA Forecast Process in the NextGen Era, 25th Conference on International Interactive Information and Processing Systems for Meteorology," Oceanography and Hydrology, 2009, 4A. 2. 

  7. NRC, "Aviation Weather Services, a Call for Federal Leadership and Action,"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995. 

  8. Evans J., "Measuring the economic value of aviation meteorological products," 14th Conference on Weather Analysis and Forecasting, Dallas, TX, 1995, Jan. 15-20. 

  9. Gloria Kulesa, "Weather and Aviation: How does weather affect the safty and operations of airports and aviation, and how does FAA work to manage weather-related effects?," The Potential Impacts of Climate Change on Transportation: Workshop Summary and Proceedings, 2002, pp.1-5. 

  10. Ron Sznaider, "Weather- An Enabler for Critical Decisions", 6th Annual Analyst & Investor Day Presentation data, 2010, pp.4. 

  11. Sunderlin, J. and G. Paull. "FAA Terminal convective Weather Forecast Benefits analysis." Prepared for the FAA by MCR Federal, Inc. Bedford, MA, 2001. 

  12. 박종길, 정우식, 이중우, 최효진, 권태순, 백종호, "인천국제공항 안개사례를 통한 경제적 재해 규모분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2007, 15권, 2호, pp.40-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