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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NS/ATM시스템 국제기준 제정방식의 개선에 관한 고찰
A Study on Improvement of International Standard Establishment for New CNS/ATM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1, 2011년, pp.88 - 93  

박형택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항행시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sure the safety, regularity and efficiency of air transportation, ICAO has established the international standards for air navigation systems since 1940s. In 1991, ICAO announced the concept of New CNS/ATM systems and recommended States to carry out the development of the sub system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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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의 국제표준이 국제 민간항공협약 부속서 10(항공통신)에 수록되기 시작하였는데, 이 논문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국제기준 제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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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w CNS/ATM시스템의 국제기준은 무엇인가? New CNS/ATM시스템의 국제기준은 과거 기존 시스템의 기준이 마련된 이후에 처음으로 광범위하게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문제이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방지하기 위하여 ICAO는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 체약국이 힘을 합쳐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ICAO에서 국제기준을 제정할 때, 거치게 되는 절차 및 단계는? ICAO에서 국제기준을 제정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절차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째, 제안단계로서 각 회원국, 관련단체 및 전문가 등이 거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ICAO 사무처, 항행위원회 및 이사회에서 국제기준 제정을 제안한다. 둘째, 개발단계로서 제안된 내용에 대해 ICAO 항행위원회 산하의 전문가 패널과 분과회의에서 기술기준을 초안을 마련하면 ICAO 사무처의 항행 스터디그룹에서 기술제안서를 완성한다. 셋째, 검토단계로서 ICAO 항행위원회의 일차 검토를 거쳐 각 회원국, 관련 국제기구 및 사무처 등의 의견을 수렴한다. 넷째, 채택단계로서 ICAO 항행 위원회의 최종 검토를 거쳐 ICAO 이사회에 회부되면 이사회에서 채택하는 단계를 거친다[4].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60여년 전부터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 정시성 및 효율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60여년 전부터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 정시성 및 효율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VHF Radio, NDB, VOR, DME, ILS 및 관제레이더와 같은 지상에 설치하는 각종 항공통신, 항법 및 감시시스템에 대한 국제기준을 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 10권에 수록하여 이를 각국에서 적용하도록 하였다. 그 동안 이 시스템은 항공교통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50~60여년 전에 개발된 개념과 기술에 바탕을 둔 기존 시스템은 미래 항공교통의 수용 곤란[1], 비교적 큰 오차 등으로 인해 ICAO는 1980년대에 FANS 특별위원회를 조직하여 새로운 시스템의 개념 개발을 착수하였고[2], 1991년에 New CNS/ATM시스템의 개념을 발표하면서 각국에 관련 시스템의 개발과 국제표준 안을 제안하도록 하도록 권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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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장환, 정종철, 강자영, "위성항법시스템과 성능기반항법에 대한 고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 18권 제1호, 2010, pp.45. 

  2. 오경륜, 김종철, 남기욱, "GBAS 성능평가기술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학술대회, 2004, pp.289. 

  3. ICAO,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Annex 10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2001-2007. 

  4. 김광재, "국제항공질서의 이해와 국제항공협력 강화방안", 항공아카데미 교재, 국토해양부, 2011, pp.17-18 

  5. 강자영, 김연명, "선회착륙 공항에서의 GNSS 비정밀접근 및 정밀접근 적용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2권 제3호, 2004, pp 69-70. 

  6. Tim Murphy, "GNSS and Commercial Air Transport Airplanes - Current Status and Future Interoperability Issues", APEC GNSS Implementation Team Meeting, 미국 시애틀, 2010. 

  7. Council of ICAO, "A Global CNS Technology Roadmap - A Tool to Aid Investment Decisions" Working Paper, Assembly- 37th Session, ICAO, 2010, pp.2-4. 

  8. 최연철, "한국에서의 NOSS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8권 제2호, 2010, pp.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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