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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제여객터미널의 컨테이너화물 기종점 분석 - 인천항을 중심으로 -
The Origin/Destination Analysis of Container Cargo in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s - Focused on Incheon Port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2, 2011년, pp.195 - 215  

문광석 ((주)인천항여객터미널 기획팀) ,  유홍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이동원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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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의 컨테이너화물 기종점 분석을 통해 향후 한중 카페리 컨테이너 화물유치를 위한 마케팅 자료와 인천 남항에 신축 예정인 국제여객터미널 개발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데 있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화물 기종점 분석결과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은 인천항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천항 화물의 증가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다. 화물의 국내이동 경로는 인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 집중화 되어 있다. 수출화물 물동량의 경우 전체화물의 71.4%가 수도권으로부터 유입되고 있으며, 수입화물은 전체화물의 87.7%가 수도권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수도권 화물의 편중현상이 강한 국제여객터미널 카페리 항로의 물동량을 늘리기 위해서 수도권 이외의 지역 물량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천항은 남항에 신규 건설 예정인 국제여객터미널의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과 세계적인 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하여 있어 해륙간 육송(Sea & Air)화물의 신규창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provide data to be utilized for marketing to attract future container cargo to the Korea-China Car Ferry Service and to estimate container traffic for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to be newly built in the Incheon Southern Port. An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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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컨테이너화물의 국내·외 이동경로를 파악함으로서 향후 한·중 카페리 컨테이너 화물유치를 위한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과 신축 예정인 국제여객터미널 개발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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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 항로가 주요 관심사항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와 경제적·지리적으로 매우 가깝게 인접하고 있는 중국과의 무역거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입 화물의 대부분을 선박으로 수송하고 있어 한․중 항로는 주요 관심사항이다. 양국은 1992년 한․중 수교 이전인 1990년 9월에 한․중 항로를 처음 개설했던 카페리 항로는 2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이후 신규항로가 속속 개설되며 2010년 현재 14개 항로가 운영되고 있다.
한․중간 카페리항로는 왜 관련산업의 진입이 힘들었는가? 한․중간 카페리항로는 항로개설의 폐쇄성 또는 보호성에 따라 관련 산업의 진입이 힘들었다. 그러나 최근 14개 항로가 운영되고 있으며 과당경쟁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기종점 조사 프로세스는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기종점 조사 프로세스는 1단계 문헌조사 및 조사방법 수립, 2단계 인터뮤 및 조사현황 실시, 3단계 결과분석 및 시사점 도출의 흐름으로 진행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는 기존문헌 조사분석, 조사계획 및 분석방법 수립, 2단계는 선사 인터뷰 및 현황자료 수집, 조사자료 정리 및 검수, 보완조사, 3단계는 조사 결과 분석 및 정리, 종합분석 및 시사점 도출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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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노윤진, "대중국 수출입 컨테이너 유통분석을 통한 평택.당진항의 화물유치 방안", 유통정보학회지, 2007, 5-30. 

  2. 박태원, "한중객화선항로 국제세미나 발표자료", 황해객화선사협의회, 2005. 

  3. 부산항만공사,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분석", 2003 

  4. 백범진, "인천항 컨테이너 화물의 국내 기종점 분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5. 신승식,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의 내륙 기종점 분석 및 시사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2. 

  6. 심기섭.김학소.장정인, "국제여객터미널 및 마리나 시설의 경제성 분석 방법론에 관한 연구",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7. 이종순, "한중 카페리 항로의 회고와 전망", 해운물류연구, 제47호, 2005, 269-289. 

  8. 이충배.배창호.양재훈, "한중항로 개방에 따른 국적선사의 대응전략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4권 제2호, 2008, 289-315. 

  9. 인천항만공사,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 사업계획서", 2009. 

  10. 인천항만공사, "인천항사", 2008. 

  11. 인천항만공사, "인천항이 인천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2009. 

  12. 조삼현, "북중국 주요항만과의 서해안 항만간의 교역 컨테이너 유통경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2집 제3호, 2006, 161-188. 

  13. 한국해양대학교,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유통실태 분석", 2002. 

  14. http://www.mltm.go.kr(국토해양부 홈페이지) 

  15. http://www.start.mltm.go.kr(국토해양부통계누리) 

  16. http://www.icpa.or.kr(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 

  17. http://www.monthlymaritimekorea.com(해양한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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