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만물류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마련이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의 내부 및 외부 요구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내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내부 구성요소들 중에서는 보관 및 하역시스템(0.288)의 중요도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0.210), 내륙연계시스템(0.189), 선박 입출항 시스템(0.184), 선박 접이안 시스템(0.129)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부 요구 항목들 중에서는 물류관련비용(0.366)의 중요도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서비스여건(0.128), 지역적 연계성(0.118)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2007년과 2011년에 항만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가중치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연도별 가중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 구성요소의 경우 2007년에는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부 요구항목의 경우 물류관련비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지역적 중심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2007년과 2011년에 항만물류의 환경이 변화됨에 따른 결과라 판단된다.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마련이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의 내부 및 외부 요구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내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내부 구성요소들 중에서는 보관 및 하역시스템(0.288)의 중요도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0.210), 내륙연계시스템(0.189), 선박 입출항 시스템(0.184), 선박 접이안 시스템(0.129)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부 요구 항목들 중에서는 물류관련비용(0.366)의 중요도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서비스여건(0.128), 지역적 연계성(0.118)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2007년과 2011년에 항만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가중치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연도별 가중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 구성요소의 경우 2007년에는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부 요구항목의 경우 물류관련비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지역적 중심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2007년과 2011년에 항만물류의 환경이 변화됨에 따른 결과라 판단된다.
Recently, the rankings of Korean container ports in terms of container handling cargo volume were plunged down due to the emerging Chinese ports. The efficient container ports strategies which increase container port competitiveness were requested. In this respect, it is urgently required to draw ou...
Recently, the rankings of Korean container ports in terms of container handling cargo volume were plunged down due to the emerging Chinese ports. The efficient container ports strategies which increase container port competitiveness were requested. In this respect, it is urgently required to draw out constituent factors for Port Logistics, weigh these factors, and finally focus on improving the suggested factors.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weight and priority values for 'inner consisted factors' and 'outer requested factors' of port logistics by us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As for the analysis regarding the inner consisted factors,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storage and handling system (0.288) as the first rank; an information system of port logistics (0.210) as the second rank; an inland intermodal system (0.189) as the third rank; a ship's entering and departuring system (0.184) as the fourth rank, and a ship's berthing system (0.129) as the fifth rank. In terms of analysis regarding outer requested factors, the results came out as follows: a logistics cost (0.360) as the first rank; a port service (0.128) as the second rank; a connectivity (0.118) as the third rank; a hinterland condition (0.116) as the fourth rank; an convenience (0.106) as the fifth rank; a regional center (0.095) as the sixth rank, and an availability (0.077) as the seventh rank. For analyzing the priorities changes in constituent factors, the comparison of results between the year 2007 and the year 2011 was done. As the results, among inner consisted factors, 'information system of port logistics' was ranked first in the year 2007 while 'a storage and handling system' becam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year 2011. Among the inner consisted factors, however, the logistics cost was the important factor in 2007 and 2011, respectively.
Recently, the rankings of Korean container ports in terms of container handling cargo volume were plunged down due to the emerging Chinese ports. The efficient container ports strategies which increase container port competitiveness were requested. In this respect, it is urgently required to draw out constituent factors for Port Logistics, weigh these factors, and finally focus on improving the suggested factors.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weight and priority values for 'inner consisted factors' and 'outer requested factors' of port logistics by using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method. As for the analysis regarding the inner consisted factors,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storage and handling system (0.288) as the first rank; an information system of port logistics (0.210) as the second rank; an inland intermodal system (0.189) as the third rank; a ship's entering and departuring system (0.184) as the fourth rank, and a ship's berthing system (0.129) as the fifth rank. In terms of analysis regarding outer requested factors, the results came out as follows: a logistics cost (0.360) as the first rank; a port service (0.128) as the second rank; a connectivity (0.118) as the third rank; a hinterland condition (0.116) as the fourth rank; an convenience (0.106) as the fifth rank; a regional center (0.095) as the sixth rank, and an availability (0.077) as the seventh rank. For analyzing the priorities changes in constituent factors, the comparison of results between the year 2007 and the year 2011 was done. As the results, among inner consisted factors, 'information system of port logistics' was ranked first in the year 2007 while 'a storage and handling system' becam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year 2011. Among the inner consisted factors, however, the logistics cost was the important factor in 2007 and 2011, respectiv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AHP방법을 이용하여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인 ‘내부 구성요소’와 ‘외부 요구항목’을 추출하고, 이들 요소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제시하여 우리나라 항만물류 효율화에 시급한 개선점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런 관점에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방법을 이용하여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인 ‘내부 구성요소’와 ‘외부 요구항목’을 추출하고, 이들 요소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제시하여 우리나라 항만물류 효율화에 시급한 개선점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즉 설문의 회수방법은 팩스, 이메일, 전화, 직접회수 등을 겸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0명의 전문가로부터 유효한 설문을 회수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렇게 총 두 차례에 걸쳐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가중치를 분석한 이유는 약 5년 사이에 항만 이용자들이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중요성의 인식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그리고 응답자들의 특성별로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평균이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근무연수, 직장업태, 직급, 매출액, 물류네트워크 별로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평균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본 연구의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응답자들의 특성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근무연수, 직장업태, 직급, 매출액, 물류네트워크 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본 연구의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106)는 다소 낮은 우선순위를 가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약 5년 사이에 항만 이용자들이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중요성 인식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2007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 구성요소의 경우 2007년에는 항만 물류 정보시스템(0.
단, 일관성비율을 만족하지 못하는 설문응답지의 경우 다시 설문을 실시하여 일관성비율을 확인한다.
초기 설문배포 후 설문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확인메일(Check up mail)을 2회 발송하였으며, 일부 전문가의 경우 직접방문 설명 후 설문을 작성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설문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일부의 경우 전화인터뷰를 병행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 즉 설문의 회수방법은 팩스, 이메일, 전화, 직접회수 등을 겸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0명의 전문가로부터 유효한 설문을 회수할 수 있었다.
조사는 2011년 5월 약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본 설문의 응답자 분포는 와 같다.
즉 항만의 운영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첫째, 입출항지원시스템은 입출항 보조장비(항해장비)인 등대, 부이(Buoy), 무선보조 장비, 항내 레이더, 기타 선박 도선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둘째, 하역 및 이송시스템은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접점역할 및 관문역할을 수행한다.
15일까지 실시되었다. 초기 설문배포 후 설문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확인메일(Check up mail)을 2회 발송하였으며, 일부 전문가의 경우 직접방문 설명 후 설문을 작성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설문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일부의 경우 전화인터뷰를 병행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
항만물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내부 구성요소’란 항만 물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박창호(2002)의 연구에서 제시된 선박의 입출항시스템, 하역 및 이송시스템, 보관 및 유통가공시스템, 배후수송연계시스템, 항만정보시스템 등의 요소를 내부 구성요소로 활용하며, 평가와 의미상의 명확한 전달을 위하여 선박입출항 시스템, 선박접이안 시스템, 보관 및 하역시스템, 내륙연계시스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의 5가지 요소로 수정하여 사용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총 두 차례에 걸쳐 조사가 이루어졌다. 먼저 1차조사는 100명의 항만물류 전문가에게 설문을 배포하고 20부의 설문을 최종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배포 및 회수는 2007.
본 연구 수행을 위해 항만이용사 및 터미널 운영사 위주로 설문을 수행하였으며 근무 연수 및 직급 등은 위의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제 항만을 이용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항만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 약 14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는 2011년 5월 약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본 설문의 응답자 분포는 <표 2>와 같다.
데이터처리
한편, 본 연구의 내부 구성요소 및 외부 요구항목들의 가중치를 산정하기에 앞서 설문지 응답형태별로 평균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응답자들의 특성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근무연수, 직장업태, 직급, 매출액, 물류네트워크 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본 연구의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를 평가하기 위하여 미국의 Satty(1990, 1997)에 의해 제창된 AHP방법을 도입한다. 손용정(2011)은 AHP방법은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간의 쌍별비교를 통해 평가자의 지식 및 직관을 포착하는 방법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본 연구와 같이 분석요소의 가중치 및 순위를 정하는데 사용되는 문제해결형 의사결정방법이다.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의 평가는 분석요소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파악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AHP방법을 사용한다. AHP방법에서는 분석을 위하여 쌍별비교 형태로 설문을 하게 된다.
성능/효과
연구의 결과, 내부 구성요소는 선박입출항 시스템, 선박접이안 시스템, 보관 및 하역시스템, 내륙연계시스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의 총 5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AHP방법 6단계를 이용한 분석결과, 설문에 응답한 전문가들은 보관 및 하역시스템(0.288)과 항만물류 정보시스템(0.210)을 각각 1순위 2순위로 가장 중요한 항만물류수준 평가시스템의 구성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며, 내륙연계시스템(0.189)을 3순위, 선박 입출항 시스템(0.184)을 4순위, 선박 접이안 시스템(0.129)을 5순위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따라서 현대 항만의 주요과제인 현대식 항만 터미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가되며, 자동화 터미널을 통해 항만 서비스 이용자들의 시간과 비용 단축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응답자들의 특성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근무연수, 직장업태, 직급, 매출액, 물류네트워크 별로 내부 구성요소들의 중요도 평균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본 연구의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근무연수, 직장업태, 직급, 물류네트워크 요소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내부구성요소에 대하여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심한 편차의 답변이 나타나지 않을 것임을 나타낸다. 하지만 매출액 요소에 대해서 응답자는 다소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검증되었다.
그 결과 와 같이 모든 항목의 유의확률이 0.05 이상으로 분석되어, 응답자들의 특성별로 평균적인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이 채택되었다.
셋째, 보관시스템은 창고, 야적장, 곡물 사이로(Silo), 컨테이너장치장 등으로 구성되며, 넷째, 내륙운송시스템과의 연계는 내륙운송은 항만에서 내륙수요지 및 생산지로의 파이프라인의 역할을 수행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는 AHP방법을 이용하여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인 ‘내부 구성요소’와 ‘외부 요구항목’을 추출하고, 이들 요소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제시하여 우리나라 항만물류 효율화에 시급한 개선점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 내부 구성요소는 선박입출항 시스템, 선박접이안 시스템, 보관 및 하역시스템, 내륙연계시스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의 총 5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AHP방법 6단계를 이용한 분석결과, 설문에 응답한 전문가들은 보관 및 하역시스템(0.
또한, 전문가의 설문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일부의 경우 전화인터뷰를 병행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 즉 설문의 회수방법은 팩스, 이메일, 전화, 직접회수 등을 겸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0명의 전문가로부터 유효한 설문을 회수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렇게 총 두 차례에 걸쳐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가중치를 분석한 이유는 약 5년 사이에 항만 이용자들이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중요성의 인식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0007 이며 이는 일관성 범위 내에 수용 가능한 수치이다. 즉, 설문응답의 결과는 모든 항목에 대하여 유효하고 일관성 있는 답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부 구성요소 6개에 대한 AHP방법 적용결과 항목별 가중치(Weights of Priority Vector) 및 중요도 순위는 다음 <표 6>과 같다.
한편, 항만물류시스템 ‘외부 요구항목’은 서비스 여건, 배후지 여건, 가용성정도, 편의성정도, 물류관련 비용, 지역적 중심성, 지역적 연계성 등 총 7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향후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내 · 외부 항만물류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 및 영향을 고려한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시스템의 분석과 내 · 외부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전체 가중치 산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중치는 우리나라 전체 항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각 항만별 특성 및 주요 처리화물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항만별로 항만물류 시스템의 가중치를 산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경쟁의 핵심부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항만물류의 경우 최근 들어 중국 항만의 개발이 급속도로 진전됨에 따라 우리나라 항만에서 처리하던 물동량이 일부 중국 항만으로 이전되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내부 구성요소 및 외부 요구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들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런 관점에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방법을 이용하여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분석요소인 ‘내부 구성요소’와 ‘외부 요구항목’을 추출하고, 이들 요소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제시하여 우리나라 항만물류 효율화에 시급한 개선점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내 · 외부 항만물류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 및 영향을 고려한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시스템의 분석과 내 · 외부 항만물류 구성요소들의 전체 가중치 산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항만물류는 무엇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었는가?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마련이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의 내부 및 외부 요구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 항만물류는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무엇을 요구받고 있는가?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마련이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의 내부 및 외부 요구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내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한 이유는?
우리나라 항만물류의 경우 중국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동량 처리실적에서 순위를 내주면서 항만물류 경쟁력 자체에 심각한 우려를 받고 있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마련이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물류의 내부 및 외부 요구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 항목의 중요도 가중치 및 순위를 파악하여 개선의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항만물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를 구성하는 내 외부 요구항목들의 중요도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14)
김정수, 신계선, 최학수, "국내외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부산 신항의 항만물류상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24권 제3호, 2008, 79-99.
Saa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Book Co., 1997.
Yeo, G-T., and Song, D. W., "An Evaluation of Container Ports in China and Korea with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2003, 726-741.
Yeo, G-T., Roe, M. and Dinwoodie, J., "Evaluating the Competitiveness of Container Ports in Korea and Chin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42, 2008, 910-92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