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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기법에 의한 한.중.일 환적물동량 변화량 추정에 관한 연구
An Estimation of the Change in Transshipment Traffic in Northeast Asia using the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4, 2011년, pp.165 - 185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해운 항만 분야에서의 환적화물은 항만 물동량의 증가와 고부가가치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화물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 및 지속적인 항만 개발로 인해 중국으로 직기항하는 대형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환적 물동량은 점차 감소할 것 이라는 예측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항만 물동량 예측을 통해 항만 개발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환적화물이 전체화물의 4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개발을 추진하기 때문에 환적물동량 예측은 중요한 과제이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항만 경쟁력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과거 실적치를 통하여해 환적화물을 예측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SD기법을 통해 동태적인 관점에서 항만 경쟁력 지수 및 환적 물동량 변화치를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 수행 결과 2030년에는 한국의 경우 약 2천만TEU의 환적화물이 처리될 것으로 예측 되었으며, 중국의 경우 약9,000만TEU, 일본의 경우 약 250만TEU의 환적화물이 처리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즉 한국과 중국의 경우 연평균 4%, 6%의 성장세를 보여 환적화물 처리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본은 연평균 1%대의 증가세를 보여 일정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컨테이너 항만의 환적화물 유치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shipment traffic has significant meanings because it gives positive effects on increasing the container handling volumes in seaports, and revitalizes the regional and national development. Korean container port's transshipment traffic volumes, however, will slowly decrease due to the direct s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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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항만의 고부가 가치 산업을 육성시키고 항만의 수익을 증가시키는 환적화물의 이전은 우리나라 항만 산업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D기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향후 환적화물 처리량을 예측하고, 각 지역별 경쟁력을 분석하는 모델을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항만시설 소요 및 개발 규모를 산정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경쟁력 요인에 대한 가중치를 기반으로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을 뿐 시간의 변화에 따라 환적화물 취급에 있어서 한·중·일의 경쟁력 지수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국별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경쟁력 지수의 변화추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경쟁력 지수의 변화가 환적화물의 증감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량적인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 일반적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에 의한 시뮬레이션 모형의 정립과정은 문제의 파악, 인과관계도 작성, 시스템 흐름도 작성, 모형적립, 모형의 행태분석, 모형의 타당성 평가, 정책분석 및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김영표, 2007). 본 연구에서는 과거 중국이나 일본의 항만에 기항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한 우리나라 환적화물이 최근 북중국 항만의 개발로 인해 직 기항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환적화물이 점차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상황을 문제점으로 상정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D기법을 이용하여 한·중·일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항만 경쟁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태적인 관점에서 환적화물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한·중·일의 환적 물동량을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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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 항만 분야에서의 환적화물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해운 항만 분야에서의 환적화물은 항만 물동량의 증가와 고부가가치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화물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 및 지속적인 항만 개발로 인해 중국으로 직기항하는 대형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환적 물동량은 점차 감소할 것 이라는 예측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환적화물 물량이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해운 항만 분야에서의 환적화물은 항만 물동량의 증가와 고부가가치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화물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 및 지속적인 항만 개발로 인해 중국으로 직기항하는 대형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환적 물동량은 점차 감소할 것 이라는 예측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항만 물동량 예측을 통해 항만 개발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환적화물이 전체화물의 4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개발을 추진하기 때문에 환적물동량 예측은 중요한 과제이다.
해운․항만 분야에서의 환적의 정의는? 해운․항만 분야에서의 환적은 하나의 선박에서 다른 선박으로 화물을 옮겨 싣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환적은 선박이 대형화됨에 따라 수심제한이 발생하는 항만에서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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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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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조성제, "우리나라 해운항만 운송의 변천과정 및 전략과제", 한국창업정보학회, 제9집 제1호, 2006, 16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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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Oum, T. H., Park, J. H., "Multinational firms' location preference for regional distribution cent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0, 2004, 101-121. 

  24. 국토해양부 항만물동량 예측 공청회, 2010 

  25. 국가물류정보센터(http://www.nlic.go.kr/) 

  26.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 

  27.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http://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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