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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95 - 105
남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해운경기 침체를 극복하지 못한 기업경영의 실패는 해운산업과 관련된 전후방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선사, 화주, 항만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선사 및 화주 상생을 위한 정부의 정책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여 정부정책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연구결과 전체 14개 정책 가운데 "화주의 선사 또는 선박 지분 참여 확대 (0.102)"가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고, 다음으로 "국내 화주 중심의 서비스 품질 강화(0.101)", "컨테이너 화물 장기 운송계약 모델 마련(0.085)"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주 및 화주 상생을 통한 한국해운의 회생을 위해서는 올바른 정부정책수립 및 우선순위 선정을 통한 정책집행이 중요한데, 본 연구를 통하여 정책과 우선순위를 제시한 점에 기여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해운산업 이해 집단 간 인식차이를 비교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The failure of company management that does not overcome the recession of shipping economy has negative impact on front-end and back-end industries in relation to shipping industry overall. This study aims to derive a measure of government policy support for win-win of ship owners and shippers by 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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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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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99.5%로 수출입이 국가경제 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출입 물동량을 운송하는 대표 수단인 해운산업은 규모가 매우 크고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수출 산업이다. | |
해운산업의 특성은? | 21세기에 들어 해운산업은 정보ㆍ통신의 확산과 함께 국제무역의 증가로 그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해운산업이 가지고 있던 자본집약적인 특성으로 인해 과거 선진국 주도형 산업의 특성을 나타내었으나, 현재는 국제시장의 단일화 과정을 통해 해운산업은 전 세계에서 해운강국으로 일컬어지는 소수 국가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해운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각 국가들은 자국의 해운산업을 육성ㆍ발전시키려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
해운산업 육성 및 발전으로 예상 되는 파급효과는? | 특히 해운은 조선, 철강과 상호간 수급 관계를 맺으며 영향을 미치는 클러스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해상보험, 선박금융, 해사중재 등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업의 후방산업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고 산업 간의 파급효과가 크므로 육성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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