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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의 토크 및 속도변화에 따른 전력변환장치의 고조파 분석
Harmonic Analysis of Power Conversion System for Torque and Speed Changing of Electric Propulsion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1 = no.44, 2011년, pp.83 - 88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성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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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전기추진선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수선박을 시작으로 건조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선박은 운항 환경에 따라 추진기의 출력 토크 및 속도의 변동이 심하므로 전기추진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으로 출 입항시, 정상상태의 대양 항해시, 황천 항해시에 선박 추진시스템의 토크 및 속도 변동이 짧지만 빈번하게 변동하게 되므로 전기추진시스템의 전력변환장치에서 전류 및 전압파형에 고조파가 크게 포함되어 발전기, 변압기, 컨버터, 인버터 및 추진전동기에 손실의 증가, 기기의 열화 및 토크 맥동 발생 등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운항 환경에 따른 추진시스템의 전류 및 전압파형에 포함되는 고조파 함유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저속 영역에서의 잦은 속도 및 부하 변동에 따라서 전동기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 파형에 포함된 총 고조파 왜형율과 전동기의 토크 맥동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various environmental conditions under which ship may navigate over ocean or in harbor. Ship's torque and speed change frequently under the voyage conditions. In this case, harmonics is created in the electrical power systems. The major adverse impacts of voltage and current harmonic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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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환경이 특수한 선박에서 전기추진시스템의 운용 시 계통간에 공급되는 전류 및 전압파형에 포함되는 고조파 성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부하토크의 변동은 황천 항해 시 프로펠러 레이싱에 의해 주로 발생되므로 황천항해 시 300 rpm으로 감속 운전되는 경우로 가정하였다. 추진전동기의 속도가 300 rpm으로 운전되던 중 프로펠러 레이싱에 의해 프로펠러가 수면상으로 노출되어 축 토크의 감소로 추진전동기의 속도가 600 rpm으로 증가되는 경우와 다시 수면하로 잠겨 300 rpm으로 운전되는 경우로 나누어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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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추진선박의 추진시스템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 2005). 전기추진선박의 추진시스템에서 발생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추진전동기의 속도 및 토크 제어를 위해 전력변환장치에서 전압 및 주파수를 변환하는 과정에서 전압 및 전류 파형에 고조파 성분이 포함된다는 것이다(WU, 2006; Moham and Umdeland, 2003). 전기추진선박의 추진시스템에서는 전력변환장치의 구성 비율이 큰 관계로 고조파에 의한 전력 손실의 증가와 설비의 손상 및 화재에 의한 영향이 대단히 크다(김 등, 2008).
고조파는 어떤 현상을 발생시키는가? 전기추진선박의 경우에는 발전기, 스위치보드, 변압기, 컨버터, 인버터 및 추진전동기 등의 전기기기로 구성되므로 대전되는 전류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고조파는 각 전기기기에서의 손실을 증가시키며 회로의 열화 및 전동기 토크의 리플을 발생시키므로 전기추진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고조파 제거를 위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Chiasson and Tolbert, 2002; 김과 오, 2009).
추진전동기의 출력 토크가 최대인 상태에서 속도 변동에 따른 전력변환장치에서의 고조파 왜형율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추진전동기의 속도영역을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추진전동기의 출력 토크가 최대인 상태에서 입․출항 시와 대양 항해 시에 고려될 수 있는 속도 영역을 저속, 중속 및 고속의 경우로 선택하였다. 속도 변동에 따른 전력변환장치에서의 고조파 왜형율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추진전동기의 속도영역을 50 rpm, 500 rpm 및 1,000 rpm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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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종수, 오세진(2009), 직접벡터제어방식을 사용하는 전기추진시스템의 고조파 제어,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지, 제13권, 12호, pp. 2618-2624. 

  2. 김종수, 오세진, 김성환, 김현수, 김덕기, 윤경국(2008), 전기추진선박의 전력변환장치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2권, 8호, pp. 190-196. 

  3. American Bureau of Shipping(2006), Control of Harmonics in Electrical Power System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Houston, pp. 29-54. 

  4. Chiasson, J and L. Tolbert(2002), Eliminating Harmonics in a Multilevel Converter Using Resultant Theory, IEEE Power Electronics Specialists Conference (PESC), pp. 503-508. 

  5. CONVERTEAM(2006), Slow Speed & Medium Speed Propulsion Motor Solutions, CONVERTEAM THE POWER CONVERSION COMPANY. pp. 3-26. 

  6. Gritter, David, Swarm S. Kalsi, and Nancy Henderson (2005), Variable Speed Electric Drive Options for Electric Ships, IEEE Electric Ship Technologies Symposium, pp. 347-354. 

  7. Moham, N. and T. M. Umdeland(2003), Power Electronics: Converters, Applications and Design,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New York. p. 824. 

  8. WU, BIN(2006), High-Power Converters and AC Drives, IEEE Press/Wiley-Interscience, New York. p.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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