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댓값 기호를 포함한 알차함수와 그래프의 개념발달에 관한 수학적 모델링 사례연구
The Cas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Conception of a Graph and the Formula with the absolute value through the Mathematical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2, 2011년, pp.165 - 184  

신경희 (아주대학교) ,  김연지 (아주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ct the possibility of the development of conception of a graph and the formula with the absolute value through context questions, and also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he each step of the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ies in helping students to have the con...

주제어

참고문헌 (38)

  1. 강신덕 외 6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교학사. 

  2. 강옥기 (2010).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20(1), 73-84. 

  3. 계승혁 외 3인 (2009).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서울: (주)성지출판. 

  4.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해설III, 서울: (주)미 래엔 컬쳐그룹. 

  5. 권기석?박배훈 (1997). 고등학교 수학적 모델링의 활용 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36(2), 149-159. 

  6. 김민경?홍지연?김은영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 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8(4), 365-385. 

  7. 김부윤 외 14인 (2009). 중학교 수학, 서울: (주)교과서다음. 

  8. 김선희 (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9(3), 303-318 

  9. 김선희?김기연 (2004). 수학적모델링 과정 포함된 추론의 유형 및 역할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6(3), 283-299 

  10. 김수환 외 9인 (2009). 고등학교 수학, 서울: (주)교학사. 

  11. 백은정 (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중학교 2학원 부등식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희진 (2009). 절댓값 기호가 있는 식의 그래프에 대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이해와 오류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성호금 (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신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손홍찬?류희찬 (2007). 수학적 모델링에서 스프레드시트 환경이 수학적 모델의 정교화 과정에 미치는 역할, 대한수학교육학회지 9(4), 467-486. 

  15. 신은주?권오남 (2001).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1(1), 157-177. 

  16. 신은주?이종희 (2004). 모델 개발 과정에서 도구를 조작 하는 활동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6(4), 389-409. 

  17. 양승갑 외 8인 (2009). 고등학교 수학, 서울: (주)금성출판사. 

  18. 양승갑 외 8인 (2009).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서울: (주)금성출판사. 

  19. 이영하 외 5인 (2009). 중학교 수학 1, 경기: (주)교문사. 

  20. 이희정 (2004).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수업이 학습 능력 수준별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장난영 (2006). 절댓값과 관련된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 타난 오류분석과 교정에 관한연구-고등학교 2학년 중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장효정 (2010). 중등수학 교과서의 절댓값 관련내용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정광식 외 3인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대교. 

  24. 정상권 외 6인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금성출판사. 

  25. 정영옥 (1997).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6. 조원주 (2002). 중학교 함수영역에서 수학적 모델리을 활용한 수행과제와 구체적 평가기준안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최항철 (2000). 고등학교에서 대수지도를 위한 수학적 모델링 자료의 고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홍지연 (2007).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 교 4학년 수와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황혜정 (2007).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9(1), 65-97. 

  30. Blum W. et al (2002). ICMI study 14: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Discussion Docu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1, 149-171. 

  31. Burghes, D. (1980). Mathematical modeling: a positive direction for the teaching of applications of mathematics at scho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 113-131. 

  32. Doerr H., & English L.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110-136. 

  33.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 Reidel, Dordrecht, Netherlands. 

  34. Lesh R., & Lehrer R. (2003).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Mathematical Thing and Learning 5(2&3), 109-129. 

  35. NCTM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Frank Swetz and J. S. Hartzler(Eds). Reston, VA 

  36. OECD (2003). The PISA 2003 Assesment Framework - Mathematics, Reading, Science and Problem Solving Knowledge and Skills. 

  37. Swetz, F. (1989). When and how can we use modeling?. Mathematics Teacher December, 722-726. 

  38. Swetz, F. (1991). Incorporating mathematical modelling into the curriculum. Mathematics Teacher May, 358-3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