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 Klein의 수학교육에 대한 고찰
A Study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of F. Klein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2, 2011년, pp.71 - 89  

강현영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이 글에서는 19세기 후반부터 수학교육개혁 운동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였던 F. Klein의 수학교육에 대해 재음미하고 시사점을 논의한다. Klein의 초기 수학교육에 대한 관점을 보여주는 1872년 'Erlanger Antrittsrede'와 현대 수학교육과정의 기초이며 널리 알려진 1905년 'Meraner Lehrplan f$\"{u}$r Mathematik'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의 목적과 방법, 교사교육의 중요성 등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iscusses and reviews the mathematics education of F. Klein who had a leading role in the reform mov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from the late 19th century. We are mainly investigated the 'Erlanger Antrittsrede' in 1872 that showed Klein's view on early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강현영, 심성함양으로서의 수학교육, 경문사, 2008. 

  2. 김성숙, 김주영, 팰릭스 클라인의 수학과 교육 개혁, 한국수학사학회지 17(2004), 4호, 77-86. 

  3. 이상구, 함윤미, 실버스터와 클라인 그리고 19세기 미국 수학, 한국수학사학회지 19(2006), 2호 77-88. 

  4. 창의중심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2011), 대한수학교육학회 62회 집중세미나. 

  5. Coleman, R, The development of informal geometry,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contributions to education, no. 865(1942). 

  6. F. Klein, 'Erlanger Antrittsred,' A Transcription with English Translation and commentary(1872), D E, Rowe, Historia Mathematica 12(1985), 123-141. 

  7. F. Klein, Lectures on Mathematics, Macmillan & Company, 1894. 

  8. F. Klein, Aber den mathematischen Unterricht an den hoheren Schulen, Jahresbericht der Deutschen Mathematiker-Vereinigung, vol. 11(1902), 128-141. 

  9. F. Klein, Der Meraner Lehrplan fur Mathematik(1905), Vortrage uber den Mathematischen Unterricht an den Hoheren Schulen, F. Klein and R. Schimmack, Leipzig: Druck und Verlag von B. G. Teubner(1907), 213-220. 

  10. F. Klein, Elementary Mathematics; From an advanced standpoint(1939), Arithmetic.Algebra.Analysis, New York: Dover Publication. 

  11. F. Klein and R. Schimmack, Vortrage uber den Mathematischen Unterricht an den Hoheren Schulen, Leipzig: Druck und Verlag von B. G. Teubner, 1907. 

  12. Freudenthal, H, Di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Reidel Publishing Company. 1983. 

  13. McComas, K. K., Felix Klein and the NCTM's standards-A mathematician considers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 vol. 93, no. 8(2000), 714-717. 

  14. Pyenson, L., Neohumanism and the persistence of Pure Mathematics in Wilhelmian Germany, American Philosophical Society. 1983. 

  15. Rowe, D, E., A Forgotten chapter in the History of Felix Klein's Erlanger Programm, Historica Mathematica 10(1983), 448-457. 

  16. Rowe, D, E., Felix Klein's Erlanger Antrittsrede; A Transcription with English Translation and commentary, Historia Mathematica 12(1985), 123-141. 

  17. Schubring, G.,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in Divergent Institutional Settings in Germany: The Role and Impact of Felix Klein, The History of Modern Mathematics, San Diego: Academic press, INC.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