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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에서 해양파와 연동된 선박 및 부표 운동의 실시간 가시화
Real-time Visualization of Ship and Buoy Motions Coupled with Ocean Waves in a Ship Handl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6 no.3, 2011년, pp.227 - 235  

여동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차무현 (한국기계연구원) ,  문두환 (경북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handling simulator should have capabilities of calculating ship motions (heave, pitch, and roll) at given sea state and displaying the calculated motions through a real-time 3D visualization system. Motion solver of a ship handling simulator generally calculates those motions in addition to 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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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에서 해양파에 따른 타선과 부표 운동의 가시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이다. 즉, 해양파로 인한 선박 및 부표의 실제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초점이 아니라 해양파에 의한 선박 및 부표의 운동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한도 내에서 시각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주는 것이 목적이다.
  • 이 연구에서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용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에 요구되는 해양파와 연동된 타선 및 부표의 운동 모사를 위해, 선박 및 부표의 단순화된 운동 모델을 제안한 후 이 모델에 기반한 운동 계산 모듈의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공개형 3D 그래픽 엔진에 기반한 프로토타입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에 구현된 운동 계산 모듈의 적용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이 연구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에서 해양파에 따른 타선과 부표 운동의 가시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이다. 즉, 해양파로 인한 선박 및 부표의 실제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초점이 아니라 해양파에 의한 선박 및 부표의 운동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한도 내에서 시각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주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의 해양파 모사 모듈이 생성한 파고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여 선박과 부표의 운동을 계산하기 위한 단순 운동 모델을 제안하고 운동 계산 모듈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 이 연구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에서 해양파에 따른 타선과 부표 운동의 가시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이다. 즉, 해양파로 인한 선박 및 부표의 실제 거동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초점이 아니라 해양파에 의한 선박 및 부표의 운동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한도 내에서 시각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주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의 해양파 모사 모듈이 생성한 파고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여 선박과 부표의 운동을 계산하기 위한 단순 운동 모델을 제안하고 운동 계산 모듈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의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이 해양파를 모사하기 위해서 스펙트럼 모델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절에서 스펙트럼 모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다.
  • 이 연구에서는 선박 운항 시뮬레이터의 실시간 3D 가시화 시스템이 해양파를 모사하기 위해서 스펙트럼 모델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절에서 스펙트럼 모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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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황호진, 문두환, "선박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의 개선 방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3호, pp. 153-160, 2010. 

  2. Mun, D., Hwang, H., Park, S. and Oh, J., "Realtime 3D Visualization with an Open Source 3D Graphics Engine for Maritime Safety Simulation", Proceedings of Martech 2010, 2010. 

  3. Presagis, http://www.presagis.com/, 2009. 

  4. Stam, J., "Stable Fluids", Proceedings of the 26th A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1999. 

  5. Foster, N. and Fedkiw, R., "Practical Animation of Lquids",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2001. 

  6. Tessendorf, J., Simulating Ocean Water, SIGGRAPH Course Notes, Addison-Wesley, 1999. 

  7. Hinsinger, D., Neyret, F. and Cani, M. P., "Interactive Animation of Ocean Waves", Proceedings of the 2002 ACM SIGGRAPH/ Eurographics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2002. 

  8. Mitchell, J. L., Real-Time Synthesis and Rendering of Ocean Water, ATI Research Technical Report, 2005. 

  9. 이동민, 이성기, "바다물결 모형의 합성 및 GPU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정보처리학회논문집A, 제14권, 제7호, pp. 421-434, 2007. 

  10. 권길헌 등, KREYSZIC 공업수학 하권, 범한서적, 2000. 

  11. Trifunovic, N., Timers Tutorial, http://www.codeproject.com/KB/system/timers_intro.aspx,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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